카카오뱅크, 시각장애인 위한 음성 OTP 도입

금융·증권 입력 2025-09-16 09:27:21 수정 2025-09-16 09:27:21 이연아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서울경제TV = 이연아 기자] 카카오뱅크가 국내 금융권 최초로 영업점 방문 없이 신청부터 수령까지 가능한 시각장애인 전용 음성 OTP(일회용 비밀번호 생성기) 발급 서비스를 도입한다. 

카카오뱅크는 음성 OTP가 비밀번호가 화면에 표시되지 않고 이어폰을 통해 음성으로 안내돼 노출 위험이 낮고, 사용법이 단순해 고령 시각장애인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카카오뱅크는 금융권 최초로 앱에서 편리하게 신청하고 우체국 택배를 통해 음성 OTP를 받아볼 수 있는 절차를 마련했는데, 이에 대해 시각장애인 고객이 직접 영업점을 찾아야 했던 불편을 해소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발급 절차는 시각장애인용 스크린리더(screen reader, 화면에 나타난 내용 등을 음성으로 알려주는 기능)를 사용해 카카오뱅크 앱 내 휴대형 OTP 화면에 접속하면, 음성 OTP 발급하기 메뉴가 가장 상단에 위치하도록 구성됐다.

카카오뱅크는 고객은 장애인등록증이나 장애인증명서를 제출하고 신분증과 계좌 비밀번호 인증을 거치면 신청할 수 있고, 서류 심사 결과는 3영업일 이내 확인 가능하다고 밝혔다. 

단말기는 신청 후 3~5영업일 내 우체국 택배로 배송되며 발급·재발급 수수료 및 배송비는 전액 무료다. 앱 사용이 어려운 고객은 신분증과 장애인등록증 또는 장애인증명서를 소지해 카카오뱅크 여의도 대면센터를 방문하면 현장에서 즉시 발급받을 수도 있다.

카카오뱅크는 “모바일 앱 사용이 어려운 금융 취약계층을 위해 앱 접근성 UI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서비스에 반영해왔다”며, “앞으로도 누구나 쉽게 카카오뱅크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지속 강화해나가겠다“라고 말했다. / yalee@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이연아 기자

yalee@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공지사항

더보기 +

이 시각 이후 방송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