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백요리사2’ 방영에…식품업계, ‘셰프 협업 마케팅’ 봇물
경제·산업
입력 2025-12-20 08:00:10
수정 2025-12-20 08:00:10
이혜연 기자
0개
[서울경제TV=이혜연기자] 넷플릭스 예능 ‘흑백요리사: 요리 계급 전쟁2’가 공개된 가운데, 식품업계는 셰프를 중심으로 한 브랜드 협업 물결이 거센 모습이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미식 콘텐츠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더욱 높아지면서, 셰프의 전문성을 브랜드 마케팅에 접목하려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 실제 업계 전반에서는 셰프와의 협업을 통해 브랜드 스토리를 확장하려는 사례가 이어지는 추세다.
정통 수제 싱글몰트 위스키 발베니는 흑백요리사 시즌1, 2에 심사위원으로 출연한 안성재 셰프와 손잡았다. ‘발베니 메이커스 캠페인’으로 단발성 마케팅에 그치지 않고 브랜드 철학과 세계관까지 확장했다. 위스키를 단순한 주류가 아닌 ‘장인의 철학과 시간이 담긴 결과물’로 정의하고, 이를 안 셰프의 전문성과 결합해 일관된 메시지로 전달해왔다.
발베니는 안성재 셰프와 함께한 메이커스 캠페인을 통해 미식 분야의 장인인 셰프들과의 협업을 기반으로 발베니 위스키와 푸드 페어링을 조명하는 콘텐츠를 선보였다. 안 셰프는 발베니가 130여 년간 지켜온 장인정신과 각 셰프들의 철학이 교차하는 지점을 직접 경험하고 맛보며 이를 조명했다. 동시에, 한식과 발베니의 페어링을 제안하며 새로운 미식 가능성을 제시했다.
네스프레소의 기업용 라인 네스프레소 프로페셔널은 미쉐린 1스타 셰프 손종원의 일상을 담은 브랜드 필름을 공개했다. 손 셰프는 ‘흑백요리사’ 시즌 2 출연을 앞두고 있어 더욱 주목받고 있다. 네스프레소 프로페셔널은 손 셰프의 섬세함과 강인함이 균형을 이루는 작업 방식이 브랜드가 추구하는 프로페셔널리즘과 맞닿아 있다고 보고 이번 협업을 기획했다. 커피 한 잔을 대하는 디테일과 다이닝 현장에서의 높은 집중력, 이를 완성하는 에너지가 브랜드가 강조하는 가치와 연결된다는 설명이다.
푸라닭 치킨 역시 흑백요리사1의 우승자 권성준 셰프와 협업을 통해 신메뉴 ‘나폴리 투움바’를 선보이며 미식 전문성을 강조한 바 있다. 나폴리 투움바는 권 셰프의 요리 철학이 담긴 컬래버레이션 치킨으로, 기존의 치킨과는 차별화된 맛과 식감을 자랑한다. 푸라닭 치킨은 메뉴 출시와 함께 권성준 셰프가 출연한 광고 영상도 공개했다. 영상에는 권 셰프가 자신만의 레시피 북을 펼쳐 요리에 대한 깊은 철학을 담아 신메뉴를 고민하고 연구하는 모습을 담아내며, ‘푸라닭의 치킨은 곧 요리’라는 브랜드 정체성을 강조했다.
컬리는 최현석·윤서울·정지선 셰프 등과 손잡고 HMR 제품 라인업을 확대하며 셰프 IP를 활용한 상품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특히, 최현석(쵸이닷), 김도윤(윤서울) 등 흑백요리사 출연 셰프들과 협업한 간편식을 판매하고, ‘히든 천재’ 김태성 셰프가 합류해 시즌1 방송에서 선보인 ‘포노 부오노’의 알리오올리오도 출시한 바 있다. 또, 12월 18일부터 21일까지 진행되는 오프라인 미식축제 '컬리푸드페스타 2025'에서 흑백요리사1에 출연한 정지선 셰프를 포함해 국내 대표 셰프 12명이 컬리몰에서 판매하는 상품을 직접 조리해준다. /hy2ee@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LG화학, 자구안 제출…석화 산업재편안 향방은
- 中 자동차 내수 둔화 속 수출 가속…글로벌 경쟁 구도 '흔들'
- "AI와 콜라보까지"…식품업계, '캐릭터 마케팅' 경쟁
- "올 겨울은 퍼스널 패딩 시대'…브랜드, 맞춤형 라인업 경쟁 본격화
- 유튜브, 라이트 요금제 출시 임박…음원 시장 지각변동 오나
- 한국산 김치가 美서 ‘중국산’? 관세 규정에 기업들 ‘비상’
- KT, 차기 수장 후보 3인…"조직 안정" VS "근본 혁신"
- 코스닥, 정책 모멘텀 훈풍…천스닥 고지 오를까
- 車산업, 美 고관세·수출 둔화에도 선방…"내년 완만한 회복세 예상"
- 제약·바이오 기업 연말 인사 키워드는 '리더십 교체'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AI 보안으로 클라우드 시장 잡자"…구글, 14조원 보안 파트너십
- 2기아 하청노동자 '불법파견' 판단, 항소심도 유지
- 3한빛-나노 발사 또 연기…이노스페이스 "기술 점검"
- 4日금리인상에도 엔저…유로 대비 엔화 가치 역대 최저
- 5'올해 최고 청약경쟁률' K-어묵 삼진식품 상장
- 6라셀턴 발톱 세럼, 소비자 평가 기반 브랜드 6관왕 성과
- 7주유소 기름값 2주 연속 하락…"다음 주도 내릴 것"
- 8영천시, 올해 청년정책 추진 성과 종합 점검. . .2025년 영천시 청년정책조정위원회 회의 개최
- 9영천시, ‘2025년 미래영천포럼’ 최종 보고회 개최
- 10영천시, 2025년 경상북도 투자유치대상 ‘우수상’ 수상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