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 '운정신도시 푸르지오 더 스마트'가 만든 새로운 주거 기준
경제·산업
입력 2025-10-28 17:53:33
수정 2025-10-28 17:53:33
정창신 기자
0개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최근 발표된 '10.15 부동산대책'으로 대출 규제가 한층 강화되면서 내 집 마련의 꿈이 점점 멀어 지고 있다.
수요자들 사이에서는 '집을 사야만 안정된 삶을 살 수 있다'는 고정관념이 무너지면서 '공공지원 민간임대' 주택이 새로운 주거 대안으로 떠오르는 분위기다.
대우건설이 오는 11월 경기도 파주시에 선보이는 '운정신도시 푸르지오 더 스마트'는 이러한 변 화의 중심에 서있다. 주거의 본질은 '소유'가 아니라 '삶의 질'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며 수요자들의 시선을 끌고 있다.
정부는 '10.15 부동산대책'을 통해 서울 전역과 경기 12곳을 조정대상지역, 투기과열지구, 토지 거래허가구역 등 규제지역으로 묶었다.
규제지역은 지난 6.27 대책에 따른 수도권 주택담보대출(주담대) 한도 6억원 제한에 이어 10.15 대책에 포함된 주택담보대출인정비율(LTV) 40%로 축소, 주담대에 적용하는 스트레스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하한선 3%로 확대 등 고강도 대출 규제를 적용받는다.
또한 기존 전세대출을 보유한 차주는 3억원 이상 아파트를 살 수 없고, 반대로 3억원 이상 아파트를 가진 사람도 전세대출을 받을 수 없게 됐다. 1억원 이상 신용대출을 받은 경우에도 대출 실행일로부터 1년 동안 주택 구입이 금지된다.
게다가 정부가 보유세 등 세제 강화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주택 구입에 따른 부담은 더욱커질 전망이다.
상황이 이렇자, '공공지원 민간임대' 주택이 현실적인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다. 일반 분양 아파트와 달리 목돈 마련이나 대출 규제에 대한 부담이 덜하기 때문이다. 또한 청약통장 없이도 입주가 능하며, 임대료 상승률은 연 5% 이내로 제한돼 주거비 부담을 예측할 수 있고. 최대 10년까지 안 정적으로 거주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무엇보다 주택을 소유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취득세, 재산세, 양도소득세 등 각종 세금 부담이 없다. 부동산 세제 개편이 예고된 시장 환경에서 오히려 이점이 부각되는 셈이다.
'운정신도시 푸르지오 더 스마트'는 경기도 파주시 다율동 운정3지구 일원에 들어서며 지하 2층~지상 18층, 총 9개 동, 총 552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기존의 임대 아파트와는 다르게 실수요 자 선호가 높은 전용면적 59~84m로만 구성됐으며, 입주 예정일은 2026년 6월이다.
'운정신도시 푸르지오 더 스마트'는 세금 및 이사 부담 없이 최대 10년간 내 집처럼 거주가능하며, 대우건설이 직접 운영.관리해 안정적 주거환경을 제공한다. 임대료는 인근 시세 대비 합리적 인수준으로 책정될 예정이다.
운정신도시 내 1군 건설사가 처음으로 공급하는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인 만큼 희소가치도 기대 된다. 대우건설은 자사 브랜드 푸르지오의 품격에 걸맞게 마감재와 차별화된 커뮤니티 등 부대시설에도 신경을 기울여 주거 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운정신도시 푸르지오더 스마트' 견본주택은 경기도 파주시 다율동 일원에 위치하며, 11월 오픈할 예정이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한화그룹, 계열사 3곳 대표이사 인사…'김우석·양기원·김재형' 내정
- 카톡에 챗GPT 도입…떠난 이용자 발길 되돌릴까
- HD현대 정기선 “美 해양 르네상스 파트너 될 것”
- ‘수익 부진’ LF푸드…‘2인 대표’로 체질 개선 속도
- 정의선, 빈 살만과 회동…“車·수소·원전 등 협력 확대”
- 현대제철, 제4회 AI·빅데이터 페스티벌 개최
- 삼성바이오로직스, 3분기 매출 1조6602억 원…역대 최대
- 삼성물산 건설, 3분기 영업익 1110억원…전년 동기比 53%↓
- HDC현대산업개발 3분기 영업익 730억원…전년比 53.8%↑
- 서울신라호텔, 레스토랑 4곳 세계 1000대 레스토랑 등재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영천시, 영남대학교와 상호 협력 업무협약 체결
- 2포항시의회, '포항시민상 역대수상자 초청 오찬 간담회' 개최
- 3김천시립도서관, 이용 편의 위한 주차장 확대 조성
- 4포항시, ‘에이징테크 융합 플랫폼’ 구축 협약…퇴원환자 돌봄 지원 강화
- 5영천시, '영천愛 와인&다인’ 2차 행사 성료...6쌍 커플 인연 잇기 성공
- 6영천시, 카드형 영천사랑상품권 추가 5% 캐시백...총 20% 할인 혜택 제공
- 7경주시, AI·XR 골목영화관 개관…“AI 영상으로 골목이 극장으로”
- 8이강덕 포항시장, 세계한인경제인대회서 지역 산업 글로벌 성장길 연다
- 9임금님표이천쌀, "대월농협에서 미국 서부로 직수출"
- 10GTX가 그리는 인천, 미래를 잇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