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韓, 소중한 우방국…무역합의 곧 마무리"
경제·산업
입력 2025-10-29 14:32:52
수정 2025-10-29 14:32:52
오동건 기자
0개
[서울경제TV=오동건 인턴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대한민국은 미국의 소중한 친구이자 우방국”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29일 오후 경북 경주 예술의전당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CEO 서밋 개회식에 참석, 특별연설을 통해 이 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한국의 국민들은 경제의 기적을 만든 국가다. 흔치 않은 산업화와 기술력을 갖고 그 어떤 것보다도 자유로운 도시와 민주주의를 번창시켰고 문명을 지닌 국가이다. 한국과 같은 국가는 정말 없다”라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관세 협상과 관련해선 “무역합의는 매우 곧 마무리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그러면서 “몇몇 국가는 상호관세를 최종적으로 발표했다. 무역협정이 해결되고 있다”라며 “미국의 무역 적자가 4조달러 가량 줄었다”라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제가 대통령으로 취임하고 나서 1년도 안돼 18조달러의 투자를 확보했다. 분명히 20조~21조달러 정도 더 많은 투자금이 미국에 유입될 것”이라며 “미국 증시는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고, GDP 성장률은 4%를 넘어섰다. 미국은 다시 황금의 시대를 열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과의 기술협력도 강조했다. 그는 “AI의 발전으로 전력 수요가 폭증하고 있다. 미국은 발전소와 공장을 함께 짓는 새로운 모델을 추진 중”이라며 “TSMC, 엔비디아(NVIDIA) 등 글로벌 반도체 기업들이 미국 내 생산을 확대하고 있다. 대한민국과도 적극적으로 기술 협력을 하고 특별한 유대관계를 갖고 있다”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대한민국은 조선 산업이 아주 발전해 있다”라며 “필라델피아 조선소를 인수하신 분들이 계신데 전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조선소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조선 산업을 미국에 다시 가져오고, 미국이 번영하면 동맹국도 번영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oh19982001@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11번가, SK플래닛에 매각…"OK캐쉬백·이커머스 시너지"
- 한미사이언스, 3분기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증가
- 한미정상회담 종료…87분 간 긴밀한 현안 논의
- 윈트 행정사사무소 “AI 전환, 중소기업의 생존을 위한 전략적 선택”
- 아리바이오, 치매 전자약 임상 완료…11월 중순 탑라인 공개
- 생활용품 브랜드 리빙크리에이터, 밀폐용기로 日 돈키호테 입점
- 아나키아, 美 ASTM 안전·절연화 인증 동시 획득
- 한미약품, 국제 암 학술대회서 '표적항암 혁신신약' 첫 선
- 펫투데이, 반려견 덴탈껌 ‘댕댕야시장’ 리뉴얼 출시
- CNV, CAD 사용자 위한 '현실적인 BIM 입문 강의' 출시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11번가, SK플래닛에 매각…"OK캐쉬백·이커머스 시너지"
- 2한미사이언스, 3분기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증가
- 3한미정상회담 종료…87분 간 긴밀한 현안 논의
- 4윈트 행정사사무소 “AI 전환, 중소기업의 생존을 위한 전략적 선택”
- 5카카오페이, '내 정보 유출 진단' 서비스 출시
- 6B형간염 환자의 간암, 더 정밀한 예측 모델 개발
- 7해남군의회, 기후변화 따른 농산물 피해 종합대책 마련 촉구 건의
- 8여수도시관리공단, 어르신 100여 명 대상 ‘찾아가는 건강관리’ 실시
- 9고려대 의대 해부학교실 유임주 교수, 대한해부학회 으뜸상 수상
- 10'현장서 답 찾는다'…보성군의회, 관내 46개 사업현장 방문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