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 BMW ‘맞손’…“화재 위험 없는 차세대 배터리 개발”
		경제·산업
		입력 2025-10-31 17:46:19
		수정 2025-10-31 18:00:17
		이채우 기자
		0개
	
	
 
[앵커]
삼성SDI가 독일 완성차 업체 BMW와 손잡고 차세대 배터리 개발에 나섭니다.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를 대체할 더 안정적이고 성능이 좋은 전기차용 배터리가 개발될 것으로 관측되는데요. 삼성SDI는 글로벌 파트너와 기술협력을 이어가며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입니다. 이채우 기잡니다.
[기자]
삼성SDI가 독일 프리미엄 완성차 브랜드 BMW 등과 손잡고 꿈의 배터리로 불리는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에 나섭니다.
화재 위험이 적고 주행거리는 더 늘어나는 차세대 배터리를 개발한다는 목표.
삼성SDI는 최근 BMW, 미국 배터리 소재 전문업체 솔리드파워와 ‘3자 업무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3사는 전고체 배터리의 자동차 탑재를 위한 기술 검증 프로젝트를 공동 추진한다는 계획입니다.
삼성SDI는 솔리드파워가 개발한 고체 전해질을 활용해 에너지밀도와 안전성을 더욱 높인 전고체 배터리 셀을 공급하고, BMW는 이를 기반으로 전고체 배터리 모듈과 팩을 개발해 실증에 나설 예정입니다.
최종적으로 BMW의 차세대 테스트 차량에 전고체 배터리를 탑재해 실제 성능을 검증한다는 계획.
전고체 배터리는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에 사용하는 액체 전해질 대신 고체 전해질을 사용하는 배터리로 차세대 전지 핵심 기술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뛰어난 안정성과 높은 에너지밀도, 늘어난 충전수명 등의 장점으로 ‘꿈의 배터리’로 불리기도 합니다.
전기차에 전고체 배터리를 탑재할 경우 같은 용량의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무게는 더 가벼우면서 주행거리는 늘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배터리 셀, 자동차, 소재 각 부문에 특화된 세 회사가 핵심 기술 역량을 한데 모은 이번 협약은,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를 위한 실질적 협력 체계 및 글로벌 밸류 체인의 모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큽니다.
특히 지난 2009년 이후 오랜 협력 관계를 이어온 삼성SDI와 BMW가 다시 한 번 손을 맞잡았다는 점에서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SDI는 글로벌 파트너와 긴밀하게 기술 협력을 이어가며 전고체 배터리의 상용화에 앞장선다는 전략입니다.
서울경제TV 이채우입니다. /dlcodn1226@sedaily.com
[영상편집 이한얼]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위클리비즈] “단돈 5000원에 플리스를?”…다이소, 월동준비 핫플 등극
- SK에코플랜트 김영식 내정…“건설 DNA 바꾼다”
- “내 대화를 美기업이 관리?”…‘카톡 GPT’ 국내 통제 한계
- 하렉스인포텍, 홈플러스 인수의향서 제출
- 삼성·현대차 등 엔비디아와 ‘AI 동맹’…GPU 26만 개 투입
- 계룡건설, 영상 콘텐츠로 브랜드 소통 확대
- 풀무원푸드앤컬처, 청주국제공항 컨세션 운영 사업권 수주
- 메디컬 트레블 코리아, 의료기관 391개 대상 온라인 세미나 성료
- 삼성전자, 엔비디아에 HBM4 공급…AI 반도체 공장 짓는다
- AI 추천 앱 트래브픽, 성수·명동 팝업 이벤트 성황리 종료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김천시, 7월 1일 기준 개별공시지가 결정·공시
- 2영천시·CJ프레시웨이, 우로지 외식업소 로컬브랜딩 메뉴 시연회 개최
- 3영천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제248회 임시회 상임위원회 활동 마무리
- 4포항 전통 한지문화 체험행사 ‘백추지 한지여정’ 철길숲 한터마당서 개최
- 5포항시, ‘뱃머리마을 국화전시회’ 1일 개막…가을빛 힐링 정원으로 초대
- 6포항시, 2030년까지 AI 인재 10만 명 양성… 대한민국 AI 중심도시로 도약
- 7경주시, 제주테크노파크‧경주융합회와 지역 상생협력 간담회 개최
- 8김밥축제로 하나된 김천, 그 어느때보다 아름다웠다
- 9영천교육지원청, 교사관찰제 연수로 영재교육대상자 선발 공정성 강화
- 10영진전문대 동물보건과, ‘제3회 동물보건사 선서식 및 수혼제’ 개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