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븐일레븐, 전자영수증 확산 기여로 부총리 겸 과기부 장관 표창 수상
경제·산업
입력 2025-12-02 10:58:51
수정 2025-12-02 10:58:51
김민영 기자
0개
모바일 전자영수증 시스템 고도화
향후 NFC태그 디지털 기술 활용
[서울경제TV=김민영 인턴기자] 편의점 세븐일레븐을 운영하는 코리아세븐은 지난 1일 서울 SC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2025 전자문서 산업인의 날’ 행사에서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표창을 받았다고 2일 밝혔다.
2025 전자문서 산업인의 날은 전자문서 관련 산·학·연 및 국민과의 소통을 도모하기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마련한 행사다. 이날 행사에서는 전자문서 산업 발전에 기여한 단체 및 개인에 대한 포상과 전자문서 서비스 우수사례 발표 등의 행사가 진행됐다.
세븐일레븐은 올해 모바일 전자영수증 시스템 고도화 작업을 통해 이용자 편의성과 시스템 안정성을 높임으로써 전국 1만 2000여 점 점포 수를 기반으로 전자영수증 이용 문화 확산에 크게 기여한 공로를 인정 인정받았다.
세븐일레븐은 앞서 지난 2022년부터 탄소중립포인트 녹색생활 실천 참여 기업으로 등록하고 전자영수증 서비스 개발에 착수했다. 당시 세븐일레븐 모바일앱 ‘세븐앱’을 통해 적립 및 결제 또는 특정 카드로 결제 시 전자영수증을 발급 받을 수 있도록 구축했다.
모바일 전자영수증 서비스의 핵심은 사용자들의 모바일 영수증 이용 진입 장벽 해소에 있다. 결제수단에 관계 없이 점포 포스기 옆에 부착된 NFC태그에 휴대폰을 갖다 대기만 하면 공인전자문서 제도를 기반으로 네이버나 카카오 채널에 전자영수증이 바로 보관된다.
구축 이후에는 참여율을 독려하기 위해 8월까지 환경산업기술원의 탄소중립포인트제도를 활용해 발급 건당 100원씩, 7만원 한도로 탄소중립포인트를 제공하기도 했다.
세븐일레븐은 발급된 전자영수증 내에 탄소저감효과를 기재해 지속적인 동기 부여 및 친환경 소비의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마련했다. 지난 8월 제주도청과도 손잡고 ‘전자영수증을 활용한 소상공인 홍보 지원 및 탄소중립 이행’ MOU를 체결했다.
내년 초부터 모바일 전자영수증 하단 광고 구좌에 동문재래시장, 서귀포매일올레시장 등 재래시장 및 인근 상점가의 가게 홍보 내용을 노출함으로써 제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세븐일레븐의 전자영수증 발급 건수는 지난 4월 모바일 전자영수증 서비스 본격 도입 시점 대비 현재 2배 가량 높아진 결과를 보이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점포에서 연간 발행되는 종이영수증이 전자영수증으로 전환될 시 탄소배출량을 최대 341톤 절감 가능하고 나무는 1.5만 그루 보호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이를 위해 내달 1일부터는 탄소중립포인트제도를 재개해 발급 건당 100원씩, 연내 7만원 한도로 제공한다.
세븐일레븐은 향후 NFC태그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모바일 전자영수증 관광 정보 구축’, ‘NFC 기부 시스템 구축’, ‘디지털 화폐 결제’ 등 ESG경영에 더욱 힘써나갈 예정이다.
이윤호 세븐일레븐 DT혁신팀장은 “당사 모바일 전자영수증 서비스 구축 및 이용문화 확립을 위해 지난해부터 많은 노력을 기울였는데 표창까지 받을 수 있게 돼 감사하다”며 “세븐일레븐은 향후 지역 경제 활성화, 사회 공헌과 더불어 미래 금융을 선도하는 다목적 스마트 플랫폼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melissa6888@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이마트24, 프로토타입 1호점 ‘마곡프리미엄점’ 오픈
- 무신사, 아이파크몰 용산점에 ‘무신사 메가스토어·무신사 스탠다드’ 동시 오픈
- 한화커넥트, 유니세프와 함께 아동 후원 캠페인 진행
- 파리바게뜨 영국 런던 웨스트필드점 오픈…글로벌 700호점 돌파
- CJ제일제당, 태국 최대 유통사 ‘CP엑스트라’와 K-푸드 사업 확대
- BBQ, 11월 착한기부 통해 1000마리 나눔
- 현대로템, GTX-A 차량 EPD 인증 획득
-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협력사 수출 역량교육 실시
- 워크데이 3분기 영업익 2억5900만 달러…전년 比 57%↑
- BGF리테일, 제 5회 ‘아동 안전 그림 공모전’ 시상식 개최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최경식 남원시장, 국토부 장관 면담…남원 핵심 SOC 건의
- 2이마트24, 프로토타입 1호점 ‘마곡프리미엄점’ 오픈
- 3장수군장애인체육회 백영복 선수, 체육훈장 '맹호장' 수훈
- 4장수군, 가족친화 제도 운영 성과 인정받아 재인증 획득
- 5무신사, 아이파크몰 용산점에 ‘무신사 메가스토어·무신사 스탠다드’ 동시 오픈
- 6부산시, 14개 기관과 '부산금융중심지 발전협의회 회의' 연다
- 7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학생들의‘더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한 선제적 지원 대책 마련
- 8한화커넥트, 유니세프와 함께 아동 후원 캠페인 진행
- 9“한눈에 보는 내 손 안의 하이원” 하이원리조트, 카카오맵 협업 실내지도 서비스 시작
- 10남원시, 2025년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