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그룹, '하나 ESG 더블임팩트 매칭펀드' 데모데이 성료
금융·증권
입력 2025-12-03 08:52:28
수정 2025-12-03 08:52:28
오동건 기자
0개
[서울경제TV=오동건 인턴기자] 하나금융그룹은 지난 2일 서울시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2025 하나 ESG 더블임팩트 매칭펀드'의 성과를 공유하고 후속투자 유치를 지원하기 위한 데모데이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3일 밝혔다.
하나 ESG 더블임팩트 매칭펀드는 하나금융그룹의 기부금을 재원으로 한 국내 최초 전액 기부금 조성 펀드로, 사회·환경 문제 역량을 갖춘 ESG스타트업에 필요한 인내자본을 공급하고 이들의 사업 확장과 후속투자 유치를 지원하고 있다. 하나금융그룹은 2022년부터 매년 추가로 재원을 투입해 누적 투자기업 52개, 누적 투자금액 90억5000만원, 누적 후속투자 유치금액 614억원의 성과를 달성했다.
올해는 소상공인 및 지역상권 활성화에 기여한 기업과 시니어의 건강한 노후와 자립을 지원하는 기업까지 신규 투자 대상을 확대했으며, 두 차례 진행된 모집에 역대 최다인 232개 기업이 신청했다. 하나금융그룹은 서류 심사, 현장 실사, 투자 심의위원회 등 엄격한 심사 과정을 거쳐 최종 15개사를 선정하고 총 22억원 지원을 확정했다.
이날 데모데이 행사장에 최종 선정된 15개 기업의 후속투자를 결정할 벤처캐피탈 관계자들을 초청해 투자기업 IR, 라운드 테이블, 기업 홍보부스 투어도 함께 진행했다.
특히 올해는 신규 투자 분야인 소상공인 대상 솔루션 기업이 다수 선정됐다. 매장음악 서비스와 오디오 광고를 결합한 플랫폼을 통해 매장점주에게 광고 수익을 배분하는 ‘써티블랙’, AI 이미지 생성 서비스를 통해 소상공인의 마케팅 비용 절감을 돕는 ‘커넥트브릭’, 로봇‧관제 시스템 기반 매장 자동화로 사장님들의 어려움을 해소하는 ‘헬퍼로보틱스’ 등이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서유석 하나은행 기업그룹 부행장은 “2022년 사업 시작 이래로 하나 ESG 더블임팩트 매칭펀드에 매년 신청 기업이 늘며, 올해 역대 최다인 232개사가 신청했다”라며 “앞으로도 하나금융그룹은 초기 스타트업에 필요한 모험자본 공급의 중요성을 알리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갈 ESG스타트업의 성장을 꾸준히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하나금융그룹은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역 청년 창업가를 발굴 및 육성하는 ‘하나소셜 벤처 유니버시티’, 사회혁신기업과의 인턴십 매칭을 통해 장애인·경력보유여성 등 고용취약계층의 일자리 기회를 확대하는 ‘하나 파워 온 혁신기업 인턴십’, 중장년 경력인재의 재취업·창업을 지원하는 ‘하나 파워 온 세컨드 라이프’ 등 다양한 사회가치창출 프로그램을 통해 ESG 경영 확산에 힘을 쏟고 있다. /oh19982001@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KB국민은행, ‘자립준비청년 사회정착 지원 프로그램’ 성과공유회 개최
- 롯데손보, ‘내맘대로 생활건강보험’ 출시
- Sh수협은행, 부행장 연임 임원 인사 단행
- 토스뱅크, ‘지속가능경영 페이지’ 오픈…고객 접근성 '쑥'
- 우리금융그룹 동양생명, ‘가족친화인증기업’ 재인증 획득
- 미래에셋생명, ‘2025년 퇴직연금사업자 평가’서 고용노동부장관 특별상 수상
- 하나카드, 제3회 카드 플레이트 공모전 성료
- 올해 산타는 코스닥으로? ‘천스닥 시대’ 가시권
- 삼성생명, '일탈회계' 3년 만에 중단…12.8조 자본 이동
- '함영주 2기' 인사 앞둔 하나금융…체질 개선 속도내나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KB국민은행, ‘자립준비청년 사회정착 지원 프로그램’ 성과공유회 개최
- 2CJ프레시웨이 튼튼스쿨, 롯데칠성음료와 학교 급식 특식 이벤트
- 3NH농협은행, 금융권 최초 AI기반 신용감리시스템 특허 획득
- 4롯데손보, ‘내맘대로 생활건강보험’ 출시
- 5"임직원 직접 참여"…티웨이항공, 국내 아동·청소년 선물 키트 제작
- 6함께하는 사랑밭, ‘서울 나눔-이음 기념식’서 기부문화 활성화 유공 표창 수상
- 7이스타항공, 부산 거점 신입 객실 승무원 공개 채용
- 8신세계까사 까사미아, ‘캄포 구스’ AI 광고 조회수 170만 돌파
- 9배민방학도시락, 대한민국광고대상 ‘상생창의가치상’ 수상
- 10현대차, '2026 FIFA 북중미 월드컵' 응원 어린이 그림 공모전 개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