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등 8개국 정상 "백신 동등한 접근 보장해야"

[서울경제TV=설석용기자] 문재인 대통령 등 8개국 정상은 15일(현지시간) 미 일간 워싱턴포스트(WP)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의 동등한 접근을 강조하는 공동 기고문을 실었다.
8개국 정상은 '국제사회는 코로나19 백신에 대해 전 세계의 동등한 접근을 보장해야 한다'는 제목의 기고문에서 "전 세계 지도자들이 모두를 위한 더 큰 자유의 정신에 기초해 백신의 공정한 유통에 기여하겠다고 약속하길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 기고에는 문 대통령을 포함해 저스틴 트뤼도 캐나다 총리, 사흘레 워크 제우데 에티오피아 대통령,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 시릴 라마포사 남아공 대통령, 페드로 산체스 스페인 총리, 스테판 뢰벤 스웨덴 총리, 엘레에스 파크파크 튀지니 총리가 참여했다.
8개국 정상은 '우리가 모두 안전할 때까지는 아무도 안전하지 않다'는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의 성명을 인용한 뒤 예방접종이 전염병 대유행을 종식할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모든 나라가 백신에 접근할 때에만 그렇다고 지적했다.
이들 정상은 현재 개발 중인 거의 200개의 백신 후보가 있고 곧 하나 또는 그 이상이 안전하고 효과적이라고 입증될 것이라는 희망이 있다고 한 뒤 "그 다음에 일어날 일도 똑같이 중요하다. 이는 1명의 우승자를 가진 경기가 될 수 없다. 백신이 성공적일 때 이는 우리 모두를 위한 승리여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백신 접근이 저소득이든, 중간소득이든, 고소득이든 국가 간 불평등을 키우도록 허용할 순 없다", "어디에 사느냐가 살아남을지를 결정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joaquin@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고창군, 국가유산청 공모 '역사문화권 정비사업' 선정
- 수성아트피아 예술아카데미 회원전 개최
- 더불어민주당 대구광역시당, 2026년 신년 단배식 개최
- 대구 민주당 지방의원협의회 “대구 9개 구·군의회 ‘회의 실시간 생중계’ 전면 도입하라”
- 영남대 식품경제외식학과, 대학원생‧교수진 수상 릴레이
- 대구시, CES 2026서 지역 혁신기술로 세계를 사로잡는다
- 대구농수산물도매시장 대표법인 대구중앙청과㈜·효성청과㈜, 새해맞이 ‘희망 나눔 성금 2억 원’ 전달
- 케이메디허브, 2026년 첨단·혁신에 방점
- 이철우 도지사, 안동상공회의소 신년 인사회 참석..."희망의 경북시대 열것"
- 경북 혁신기술 세계 홀리다. . .CES 2026 경상북도 공동관 운영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고창군, 국가유산청 공모 '역사문화권 정비사업' 선정
- 2수성아트피아 예술아카데미 회원전 개최
- 3더불어민주당 대구광역시당, 2026년 신년 단배식 개최
- 4대구 민주당 지방의원협의회 “대구 9개 구·군의회 ‘회의 실시간 생중계’ 전면 도입하라”
- 5영남대 식품경제외식학과, 대학원생‧교수진 수상 릴레이
- 6대구시, CES 2026서 지역 혁신기술로 세계를 사로잡는다
- 7대구농수산물도매시장 대표법인 대구중앙청과㈜·효성청과㈜, 새해맞이 ‘희망 나눔 성금 2억 원’ 전달
- 8케이메디허브, 2026년 첨단·혁신에 방점
- 9이철우 도지사, 안동상공회의소 신년 인사회 참석..."희망의 경북시대 열것"
- 10경북 혁신기술 세계 홀리다. . .CES 2026 경상북도 공동관 운영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