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최고’·’최대’…건설업계, ‘最(최)’ 마케팅 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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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사들이 지역내 최초로 아파트를 공급하고 지역내 최대 규모· 최고층으로 조성하는가 하면 업계 최초로 신개념 주거플랫폼과 아파트 시스템을 선보이는 등 ‘최초’의 타이틀을 걸고 판촉 마케팅에 나서고 있는 모습이다.최초, 최고, 최대 타이틀을 내세운 아파트는 차별성, 희소성 등 상징성을 지닌다. 건설사들도 설계나 각종 커뮤니티시설, 단지 내 조경 등 공들여 상품을 내놓기 때문에 분양시장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1월 반도건설의 광주광역시 첫 번째 프로젝트인 ‘광주 남구 반도유보라’는 특별공급을 제외한 356가구 모집에 1만8,225건이 접수돼 평균 51.2대 1, 최고 156대 1로 1순위 당해에서 마감됐다. 이 단지는 반도건설이 광주광역시에서 처음으로 선보인 반도유보라 브랜드 아파트다.
대림산업이 업계 최초로 개발한 ‘스마트 클랜&케어솔루션’과 맞춤 주거 플랫폼인 ‘C2 HOUSE’를 적용해서 선보인 ‘감일 에코엔 e편한세상’도 지난 5월 특별공급을 제외한 213가구 공급에 1만3,434명이 청약을 접수하며 평균 63.07대 1로 1순위 당해에서 마감된 바 있다.
지난 5월 대구 최고층인 59층으로 분양한 ‘수성 범어W’ 아파트 역시 276가구 모집에 1만1,084명이 몰리며 평균 40.16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보여줬으며, 같은달 성남시 최대 규모로 분양한 ‘e편한세상 금빛 그랑메종’도 평균 8.57대 1의 경쟁률로 1순위에서 마감됐다.
부동산 전문가는 “최초, 최대, 최고라는 타이틀이 갖는 상징성과 희소성으로 인해 고객들의 인지가 빠르고 분양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며 ”最(최)'마케팅은 입소문 뿐만 아니라 고객선점에도 효과가 높다”고 설명했다. /정창신기자 csjung@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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