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성능·효율·환경 다 잡은 신기술 엔진 개발
[앵커]
현대자동차가 성능과 효율, 환경까지 3마리 토끼를 다 잡은 새로운 엔진 기술을 내놨습니다. 하반기 출시되는 쏘나타에 적용한다는 예정인데, 133년 가솔린 엔진 역사에 한 획을 긋는 기술로 평가받을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김혜영 기자입니다.
[기자]
현대차가 운전자의 주행에 맞춰 성능과 연비를 조절하는 자동차 엔진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연속 가변 밸브 듀레이션’(CVVD) 이라 불리는 이 기술은 엔진 밸브가 열리는 시간을 제어하는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엔진의 성능과 연비향상이라는 난제를 동시에 개선했습니다.
또한, 배출가스 저감 효과까지 톡톡히 누릴 수 있습니다.
[인터뷰] 하경표/현대차 연구위원
“CVVD를 통해 좀 더 연비가 좋고 성능이 좋고 친환경적인 엔진을 개발하고자 했습니다. 연비는 5% 이상,성능은 4% 이상, 배출가스는 12% 정도 저감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의 엔진은 흡입-압축-팽창-배기의 4단계 과정을 거칩니다.
이를 통해, 연료를 연소시켜 동력이 발생하는 구조인데, 연소를 위해서는 공기의 양이 중요하고 그 공기가 들어오고 나가는 관문이 바로 밸브입니다.
곧, 밸브가 언제, 얼마나 열리고 닫히는지에 따라 엔진의 성능과 효율이 달라지는 겁니다.
기존에 연비를 높이면 성능이 떨어지고 성능을 높이면 연비가 떨어지던 한계를 극복해 낸 겁니다.
현대차는 올 하반기 출시되는 쏘나타에 이 기술을 적용할 예정인데, 이를 통해 엔진 분야의 선도적 입지를 다지는 동시에 날로 심화되는 환경규제에 대응해 경쟁력을 키우겠다는 복안입니다./서울경제TV 김혜영입니다.jjss1234567@sedaily.com
[영상편집 이한얼/영상취재 허재호]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제이제이엔에스, 신용보증기금 Pre-Series A 투자유치
- [위클리비즈] 우리집이 ‘붕세권’…간편식 붕어빵 만들어 먹어요
- 현대차, ‘LA오토쇼’ 출격…“美 보조금 축소 대응 완료”
- “월클 온다”…삼성 VS 현대, 한남4구역 수주전 ‘후끈’
- MRO 이어 해양플랜트도…‘트럼프 효과’ 기대
- ‘올리브영 vs 무신사’ 성수서 맞붙는다…뷰티 경쟁 본격화
- 빙그레, '인적분할 통해 지주회사 전환' 이사회 결의
- 최태원 SK그룹 회장 “새로운 관점으로 글로벌 난제 해법 찾자”
- 넷마블 '일곱 개의 대죄: 그랜드크로스', 그랜드 페스티벌 업데이트
- 사감위, 마사회 건전화 정책 추진 현장 점검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제이제이엔에스, 신용보증기금 Pre-Series A 투자유치
- 2신한은행, 13억원 규모 업무상 배임 금융사고 발생
- 3인터넷전문은행 3사 3분기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 30% 넘겨
- 4이천시, 이천쌀문화축제 종합 평가…“경제효과 97억원”
- 5우리집이 ‘붕세권’…간편식 붕어빵 만들어 먹어요
- 6현대차, ‘LA오토쇼’ 출격…“美 보조금 축소 대응 완료”
- 7“월클 온다”…삼성 VS 현대, 한남4구역 수주전 ‘후끈’
- 8제2의 금투세, 코인 과세 추진에 투자자 반발
- 9MRO 이어 해양플랜트도…‘트럼프 효과’ 기대
- 102금융 대출 쏠림 심화…보험·카드사 건전성 우려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