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성능·효율·환경 다 잡은 신기술 엔진 개발

[앵커]
현대자동차가 성능과 효율, 환경까지 3마리 토끼를 다 잡은 새로운 엔진 기술을 내놨습니다. 하반기 출시되는 쏘나타에 적용한다는 예정인데, 133년 가솔린 엔진 역사에 한 획을 긋는 기술로 평가받을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김혜영 기자입니다.
[기자]
현대차가 운전자의 주행에 맞춰 성능과 연비를 조절하는 자동차 엔진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연속 가변 밸브 듀레이션’(CVVD) 이라 불리는 이 기술은 엔진 밸브가 열리는 시간을 제어하는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엔진의 성능과 연비향상이라는 난제를 동시에 개선했습니다.
또한, 배출가스 저감 효과까지 톡톡히 누릴 수 있습니다.
[인터뷰] 하경표/현대차 연구위원
“CVVD를 통해 좀 더 연비가 좋고 성능이 좋고 친환경적인 엔진을 개발하고자 했습니다. 연비는 5% 이상,성능은 4% 이상, 배출가스는 12% 정도 저감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의 엔진은 흡입-압축-팽창-배기의 4단계 과정을 거칩니다.
이를 통해, 연료를 연소시켜 동력이 발생하는 구조인데, 연소를 위해서는 공기의 양이 중요하고 그 공기가 들어오고 나가는 관문이 바로 밸브입니다.
곧, 밸브가 언제, 얼마나 열리고 닫히는지에 따라 엔진의 성능과 효율이 달라지는 겁니다.
기존에 연비를 높이면 성능이 떨어지고 성능을 높이면 연비가 떨어지던 한계를 극복해 낸 겁니다.
현대차는 올 하반기 출시되는 쏘나타에 이 기술을 적용할 예정인데, 이를 통해 엔진 분야의 선도적 입지를 다지는 동시에 날로 심화되는 환경규제에 대응해 경쟁력을 키우겠다는 복안입니다./서울경제TV 김혜영입니다.jjss1234567@sedaily.com
[영상편집 이한얼/영상취재 허재호]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오세훈 서울시장 “10·15 대책 대폭 수정해야”
- 국토부, 올해 동계 항공편 운항 일정 확정…국제선 회복세 뚜렷
- 자립준비청년 정신건강 진료 5년간 30% 증가…구조적 관리 필요
- 日, 트럼프 방일 시 美와 조선업 협력각서 체결 조율
- 최선희 北 외무상, 러시아·벨라루스 방문…북미 정상 만남 불발되나
- 국내 유통 CEO들 한자리에…APEC서 글로벌 네트워크 강화
- 李대통령, 아세안 참석차 말레이 향발…정상외교 슈퍼위크 시작
- 현대건설, '국내기업 최초' 美 대형원전 프로젝트 수행계약 체결
- 동해 심해 가스전 사업, 정부 제동 가능성…BP 우선 협상 논란 확산
- 기후변화에 자취 감춘 중·대형 고등어…수입산 비중 확대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박희승 의원 "의료기기 이상사례 급증…피해구제제도 도입해야"
- 2"아직 열두 척의 배가 남아있다"…보성군, 이순신 장군 정신을 붓으로 잇다
- 3김철우 보성군수 "보성 열선루, 역사 문화 중심지로 만들 것"
- 4“촛불은 꺼지면 안 된다”…여수촛불행동, 사법개혁·여수MBC 이전 반대 외쳐
- 5임미애 의원 “국산밀 재고 창고에 쌓이는데 농식품부는 ‘가루쌀’ 더 챙겨”
- 6경북테크노파크·한국전자파학회, 무선전력전송 기술 학술워크숍 개최 및 MOU 체결
- 7대구대, ‘취업 스테이션’ 홍보 행사 열어
- 8대구교통공사, ‘대구자활 별별순회장터’ 개최
- 9iM뱅크(아이엠뱅크)-LH대구경북지역본부, ‘ESG가치 실현 위한 탄소 중립 활동’ 금융 지원 업무협약 체결
- 10대구지방환경청, 문경 돌리네 습지보호지역 친환경 경작물 가을걷이 행사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