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의장, 美·日 의회 의장에 일본 경제보복 우려 친서 전달
전국
입력 2019-07-23 17:50:22
수정 2019-07-23 17:50:22
양한나 기자
0개

문희상 국회의장은 23일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과 오시마 다다모리(大島理森) 일본 중의원 의장에게 각각 친서를 전달하고 일본의 무역규제에 대한 우려를 전달했다.
한민수 국회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금주 중 일본에서 우리나라를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문 의장이 방미·방일단 출발 전 우려 메시지를 양국 의장에게 전달했다"고 밝혔다.
한 대변인은 "문 의장은 친서를 통해 이번 문제가 화이트리스트 배제 상황까지 가면 사태가 걷잡을 수 없게 악화될 수 있다는 우려를 표명했다"면서 "일본 측은 추가조치를 자제하고 조속히 외교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것을 촉구했다"고 설명했다.
미국에 대해선 "한미일 안보협력의 기본 정신이 흔들릴 수 있는 상황 악화 가능성이 있으니 깊이 숙고하고 이를 위해 어떻게 할지 적절한 역할을 해주기를 희망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더불어민주당 정세균 의원이 단장을 맡아 여야의원 8명으로 구성된 방미단은 24일부터 28일까지 미국 워싱턴 D.C를 방문,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의 부당성을 알리는 초당적 의원외교 활동에 나선다.
한일의원연맹을 중심으로 한 방일단도 31일 일본을 방문, 일본 내 주요 지한파 정치인을 만나 조치 중단을 촉구할 예정이다.
/양한나기자 one_sheep@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김대인 신안군수 권한대행, 남도국제미식산업박람회 성공 기원 릴레이 동참
- 진도군, 신규 공무원 대상 ‘우리 고장 바로 알기’ 현장학습
- 순창군, 추석 맞이 예취기 무상 점검·수리 서비스 제공
- 남원시보건소 "코로나19 입원환자 10주 연속 증가, 예방수칙 준수 당부"
- 남원시, 26일 '평생학습 성과발표회' 개최…시민과 함께하는 학습 축제
- 장수군의회, 농업·축산 지원 강화 위한 조례안 잇따라 통과
- 장수군, 22일부터 민생회복 소비쿠폰 2차 지급
- 장수군 장애인탁구선수단, '2025 도쿄 퓨처대회'서 은메달 쾌거
- 제19회 양산전국하프마라톤 대회 12월 6일 열린다
- 임실군, 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 22일부터 지급 시작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김대인 신안군수 권한대행, 남도국제미식산업박람회 성공 기원 릴레이 동참
- 2링네트, 121억원 공군사업 수주…"공공 디지털 인프라 경쟁력 입증"
- 3진도군, 신규 공무원 대상 ‘우리 고장 바로 알기’ 현장학습
- 4순창군, 추석 맞이 예취기 무상 점검·수리 서비스 제공
- 5스페이스허브·시큐리티콘텐츠허브, ‘AI와 생산성 혁신, 보안 토크쇼’ 개최
- 6과천상상자이타워, ‘패밀리데이 2차 이벤트’ 진행
- 7임종룡 우리금융 회장 "생산적·포용금융 확고히 실천할 것"
- 8남원시보건소 "코로나19 입원환자 10주 연속 증가, 예방수칙 준수 당부"
- 9남원시, 26일 '평생학습 성과발표회' 개최…시민과 함께하는 학습 축제
- 10장수군의회, 농업·축산 지원 강화 위한 조례안 잇따라 통과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