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 1층 분양가 3.3㎡당 3,020만원…2층은 1,470만원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상업용부동산 전문플랫폼 ‘상가의신’이 전국 분양상가 층별 평균 분양가(3.3㎡당)를 조사한 결과 1층 상가의 3.3㎡당 평균 분양가는 약 3,020만원(4,773개 호실 대상)으로 집계됐다고 29일 밝혔다.
2층의 3.3㎡당 평균 분양가는 약 1,470만원(1,960개 호실 대상), 3층의 3.3㎡당 평균 분양가는 약 1,140만원(1,001개 호실 대상)으로 나타났다. 2층은 1층 3.3㎡당 분양가의 절반도 안되는 약 48% 수준을 보였으며 약 1,550만원 정도 낮았다. 또, 3층의 3.3㎡당 분양가는 2층의 77% 수준으로 2층보다 약 325만원 낮았다.
이는 ‘상가의신’에 등록된 2018년 중반기 이후 준공되거나 준공예정인 분양상가 344개 현장, 총 9,155실 중 3층 이하 7,734실을 대상으로 산출한 것이다.
1층은 유동인구의 진입이 용이해 다른 층에 비해 3.3㎡당 분양가가 높은 편이다. 또, 윗층으로 올라갈수록 3.3㎡당 분양가가 낮아지는 모습을 보이는게 일반적이다. 강남 3구의 분양상가를 비교해보면 1층 상가의 3.3㎡당 평균 분양가는 약 5,206만원이며 2층은 약 3,829만원으로 1층에 비해 약 73% 수준으로 형성돼 전국 통계대비 적은 차이를 보인다.
이길용 상가의신 연구원은 “강남3구는 타 지역 대비 용지 가격이 높아 3.3㎡당 평균 분양가 또한 높게 책정돼 있어 1층과 2층 차이가 크지 않은 것이 특징이다”고 설명했다.
한편, ‘상가의신‘에서 한국감정원의 ’2019년 2분기 상업용부동산 임대동향조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서울시 상가의 3.3㎡당 평균 임대료는 1층이 약 19만1,000원으로 가장 높았으며 그 뒤로 2층과 3층의 3.3㎡당 평균 임대료가 각각 약 8만2,000원과 6만5,000원으로 나타났다. 각각 1층 대비 약 43%, 34%의 수준으로 형성되며 분양가 편차와 비슷한 모습을 보였다.
강남 3구의 경우 1층의 3.3㎡당 평균 임대료는 약 24만원으로 서울시 3.3㎡당 평균 임대료와 약 5만원 차이가 났으며 2층과 3층은 각각 10만8,000원과 8만7,000원으로 1층에 비해 약 45%와 36%의 수준으로 형성됐다.
권강수 상가의신 대표는 “상가투자자들이 지상 1층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은데, 1층은 분양가가 상대적으로 높은 만큼 이를 감안해 예상 수익률 체크 후 투자할 필요가 있다”며 “높은 수익률을 목표로 하는 투자자라면 입지에 따라 3.3㎡ 분양가가 상대적으로 낮은 상층부에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인다”고 설명했다. 그는 “투자 전 반드시 입지분석을 실시하고 예상수익률을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DL건설, 'e편한세상 동인천 베이프런트' 견본주택 오픈
- 태영건설, 조직개편·임원인사…"조직 효율성 제고"
- SPC 던킨, 윈터 캠페인 ‘스윗 모멘트’ 진행
- SPC그룹, 연말 맞이 ‘임직원 헌혈 송년회’ 진행
- GC녹십자, 혁신형 제약기업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 4,000대 판매 비결요?…“부지런하고 꾸준하게 하자는 마음이죠”
- 롯데칠성음료, 굿네이버스와 취약 계층 여성 청소년 지원
- KAI, ‘항공우주논문상 시상식’ 개최…"기술개발 활성화"
- 한샘, 브랜드 앰버서더 ‘한샘홈크루’ 2기 모집
- “식품안전정보 휴대폰으로 확인해요”…농심, ‘푸드QR’ 도입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DL건설, 'e편한세상 동인천 베이프런트' 견본주택 오픈
- 2태영건설, 조직개편·임원인사…"조직 효율성 제고"
- 3SPC 던킨, 윈터 캠페인 ‘스윗 모멘트’ 진행
- 4SPC그룹, 연말 맞이 ‘임직원 헌혈 송년회’ 진행
- 5GC녹십자, 혁신형 제약기업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 64,000대 판매 비결요?…“부지런하고 꾸준하게 하자는 마음이죠”
- 7롯데칠성음료, 굿네이버스와 취약 계층 여성 청소년 지원
- 8KAI, ‘항공우주논문상 시상식’ 개최…"기술개발 활성화"
- 9한샘, 브랜드 앰버서더 ‘한샘홈크루’ 2기 모집
- 10“식품안전정보 휴대폰으로 확인해요”…농심, ‘푸드QR’ 도입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