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네이버와 콘텐츠ㆍ물류 분야 전략적 사업 제휴

경제·산업 입력 2020-10-27 15:08:47 수정 2020-10-27 15:08:47 문다애 기자 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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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성숙 네이버 대표(좌)와 최은석 CJ주식회사 경영전략총괄(우)이 26일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 호텔에서 CJ-NAVER 사업제휴 합의서 체결식을 가졌다.[사진=CJ그룹]

[서울경제TV=문다애 기자] CJ그룹과 네이버가 미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손을 잡았다각각 문화·물류플랫폼·e커머스를 선도해 온 1위 기업들이 만나 디지털 시대 글로벌 성장을 위한 새로운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는 것이다.

 

CJ와 네이버는 K콘텐츠 및 디지털 영상 플랫폼 사업 협력, e커머스 혁신을 위한 e-풀필먼트(e-fulfillment) 사업 공동추진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포괄적 사업제휴를 맺고, 6,000억원 규모의 주식 교환에 합의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합의로 CJ ENM과 스튜디오드래곤은 각 1,500억원, CJ대한통운은 3,000억원 규모의 주식을 네이버와 교환한다. CJ ENM CJ대한통운은 자사주 매각스튜디오드래곤은 3자배정 유상증자(신주발행방식을 취하고네이버는 각 상대방에 같은 금액의 자사주를 매각한다자사주 교환일은 27일이며스튜디오드래곤의 유상증자에는 약 2주가 소요될 전망이다.

 

양사 간 제휴는 콘텐츠와 커머스 부문 전방위에 걸쳐 진행된다콘텐츠 분야에서 양사는 세계시장 공략 가능성이 큰 웹툰의 영상화권리(IP) 확보 및 영상화에 협력한다양사가 공동으로 투자한 프리미엄 IP 중 일부를 CJ가 우선적으로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고부가가치 영상 콘텐츠로 제작하는 방식이다이를 위해 양사는 공동 콘텐츠 투자 펀드 조성을 포함해 앞으로 3년간 총 3,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진행한다.

 

CJ ENM과 스튜디오드래곤은 영화 <기생충>, 드라마 <도깨비등 글로벌에서 검증된 제작 역량과 전문 인재를 보유하고 있고네이버 웹툰은 글로벌 월간 이용자 수가 최근 6,700만명을 돌파하는 등 팬덤이 확대되고 있다양사 핵심 역량을 결합해 만든 수준 높은 콘텐츠로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고 K콘텐츠 확산에 기여한다는 목표다.

 

CJ ENM에서 최근 분사한 티빙(TVING)도 국내 대표 OTT서비스로 도약한다티빙-네이버 멤버십 간 결합상품 출시 등 가입자 확대를 위한 협력을 추진하는 동시에네이버가 티빙 지분 투자에도 참여해 넷플릭스 등 글로벌 OTT에 맞설 수 있는 확고한 경쟁력을 구축한다.

 

해외에서 인기몰이 중인 V라이브 등 네이버의 영상 플랫폼을 활용해 CJ의 음악·공연 콘텐츠를 글로벌로 유통하고, VR·AR을 적용한 실감형·숏폼 콘텐츠 등 新유형 콘텐츠 확보와 제작을 위해서도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e커머스·물류 분야에서는 CJ대한통운의 e-풀필먼트 서비스가 네이버의 전략적 파트너로 나선다양사는 시범적으로 추진하던 e-풀필먼트 사업의 적용 범위를 확대하고물류 인프라 공동 투자 등의 방법을 통해 적극 협력한다이를 통해 고객들에게는 최적의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국내 e커머스 쇼핑ㆍ물류 생태계 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물류 관련 기술개발에도 상호 협력해 수요 예측물류 자동화재고배치 최적화자율주행물류 로봇 등의 디지털 물류 시스템을 한층 정교화해 스마트 물류를 구축해 나간다

향후 양사는 사업제휴협의체를 통해 세부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한편인공지능·빅데이터·로봇기술 등 미래유망 분야 추가 공동사업 기회도 지속 발굴할 계획이다./dalove@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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