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두기 좁히자 '소비심리' 반등…11년여만에 최대폭↑

[서울경제TV=윤다혜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둔화하면서 소비자심리가 10월 들어 반등했다. 상승 폭은 세계금융위기 이듬해인 2009년 이후 가장 컸다.
28일 한국은행의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10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91.6으로 한 달 전보다 12.2포인트 올랐다. 이달 12∼19일 진행된 이번 조사에는 2천347가구가 응답했다. 9월 대비 10월 CCSI 상승 폭은 2009년 4월(+20.2포인트) 이후 11년 6개월 만에 가장 컸다.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소비자동향지수(CSI)를 구성하는 15개 지수 가운데 현재생활형편·생활형편전망·가계수입전망·소비지출전망·현재경기판단·향후경기전망 등 6개 지수를 이용해 산출한다. 100보다 낮으면 장기평균(2003∼2019년)과 비교해 소비 심리가 비관적이라는 뜻이다.
이 지수는 8월 88.2에서 9월 79.4로 내렸다가 이달 들어 반등했다. 코로나19 확산이 주춤해지면서 사회적 거리 두기를 완화하자 경기·가계 재정상황에 대한 인식이 개선된 데 따른 것이다. 특히 10월 CCSI 값은 코로나19가 국내에서 본격적으로 확산하기 전인 2월 CCSI 96.9(2월 10∼17일 조사)에 근접한 수치다.
한은 관계자는 "6개 구성지수 가운데 기여도가 가장 큰 소비지출전망(기여도 +3.0포인트)의 경우 코로나19 때문에 미뤄둔 여행이나 외식, 오락, 문화 등의 항목을 중심으로 큰 폭으로 올랐다"고 설명했다. /yunda@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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