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손장보기, ‘고객 마케팅으로 전통시장 혁신한다’

대형마트에 사람이 몰리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쿠폰과 같은 마케팅적 요소를 무시할 수 없다. 이러한 마케팅을 전통시장에서도
공격적으로 하고 싶어 하지만 이를 관리하고 진행하는데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강동구 둔촌시장에서 먼저 적용돼
활발히 이용하고 있는 ‘빈손 장보기’ 서비스가 주목 받고
있다.
빈손 장보기 서비스는 고객 마케팅을 위한 방법으로 고객 카드를
발급하고 있다. 단순히 발급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내부에서 결제가 가능하도록 만든다. 이를 위해 전통시장 상인에게 무료 안드로이드 결제 단말기를 제공한다.
이 단말기는 가입비나 통신비, 단말기 대금이 무료다. 대신 다양한 결제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다. 고객 카드 결제가 가능한 상황에서 고객 카드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는 게 업체 관계자의 설명이다.
특히 전통시장 상인은 즉시 결제 시스템을 이용해 카드 결제
시 당일 정산으로 다음 날 계좌 입금을 받을 수 있다. 현금 유동성을 확보하는데 도움이 된다. LTE 기반으로 빠르고 안전한 결제가 가능하다.
여기에 빈손 장보기는 쇼핑 시 따로 짐을 들고 다니지 않도록
한다. 빈손으로 쇼핑을 할 수 있도록 해 마지막에 해당 상품을 수령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가령 여러 곳에서 산 물품을 최종적으로 수령하면 되는 것이다. 그동안은
빈손으로 충분히 장을 볼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점에서 고객 카드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다양한 마케팅
요소를 더할 수 있다. SMS 쿠폰 발급은 물론 할인쿠폰, 떨이상품
판매 등을 진행하게 된다. 대형마트 못지 않은 편리함과 마케팅 요소를 활용하게 된다.
케이제이아이앤씨 정국진 대표는 “강동구 둔촌시장에서 여러가지 서비스를 시작해 현재 좋은 결과를 보고 있다”며 “자체 시스템에 대해 특허가 출원된 만큼 활용도가 높을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전국 전통시장으로 사람이 모일 수 있도록 다양한 마케팅 요소를 활용할 수 있게 됐다”며 “이외에도 전통시장의 디지털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유연욱 기자 ywyoo@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집중호우지역 감염병 발생 위험… 끓인 물 마시고, 모기 주의를
- 일동제약, 효과 빠른 액상 ‘마그네슘’ ’아르기닌’ 신제품 출시
- 애보트 “연속혈당측정기, 당뇨 심장 합병증으로 인한 입원율 감소 효과”
- 20년 기다림과 좌절… "두번의 신장이식으로 새 삶 선물"
- 로킷헬스케어, 300억원 규모 전환사채 발행…글로벌 임상에 사용
- 세계여자의사회 회장, 인천힘찬종합병원 공식 방문
- 유경하 이화의료원장, 사립대의료원협의회 회장 연임
- 연세사랑병원, 보건복지부 4주기 의료기관 인증 획득
- GC녹십자, 수두백신 ‘배리셀라주’ 베트남 품목허가 획득
- 서울대병원 “두 당뇨병 치료제 투여로 췌장 베타세포 노화 억제”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계명문화대 슬로우푸드조리과 강명훈 씨, 장학금 500만 원 기부
- 2대구행복진흥원, 이민정책연구원과 업무협약 체결
- 3김범수 카카오 창업자, 암 재발로 최근 재수술
- 4남원시의회, 필수농자재 지원 법적 근거 마련
- 5제95회 남원 춘향제, ‘추천하고 싶은 축제’ 전국 2위
- 6남원 ‘달빛어린이병원’ 개소 한 달…240명 진료, 실효성 입증
- 7해남군 경로당, 문화와 건강이 꽃피는 공간으로 '변신'
- 8장마 끝 폭염 시작...대형마트 보양식 ‘특가 대전’
- 9고흥군, 유성호 교수 초청 ‘고흥 인문학당’ 특강
- 10은행권 '제로 트러스트' 강조…고강도 보안체계 구축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