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한해 유통업계 트렌드 콜라보레이션, 펀슈머 겨낭 ‘이색 콜라보’ 주목

올 한 해 유통업계의 트렌드 중 하나를 꼽는다면 단연 콜라보레이션이다.
각 유통업계는 각각 다른 산업군 간의 협업을 통해 소비자의 소장욕구를 불러일으키는 이색 콜라보 제품을 내놓고 있다. 이러한 제품들은 재미와 신선함을 겸비해 트렌드와 개성을 추구하는 MZ세대 사이에서 특히 열띤 반응을 얻고 있다.
이에 기업들은 콜라보 제품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끌어올리고 매출 상승효과까지 톡톡히 보고 있어 당분간 이러한 콜라보 열풍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 필수 소장템으로 사랑받는 국민 콜라보 장인 ‘모나미’
모나미는 소비자들에게 가장 친숙한 153볼펜을 활용해 패션, 제약, 자동차, 식품 등 다양한 업종의 브랜드 간 협업을 펼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모나미가 동화약품과 함께 9월에 선보인 대용량 활명수 콜라보레이션 패키지는 문구업계와 제약업계의 두 대표 브랜드가 협업해 하나의 상품을 선보인다는 점에서 눈길을 끌었다.
소비자들의 관심에 힘입어 모나미는 지난 11월 활명수x모나미 153 볼펜을 출시해 카카오 선물하기에서 123개 한정 수량을 한 시간 만에 완판했다.
또한 최근 패션브랜드 스튜디오 톰보이와 출시한 ‘153 DIY 펜 키트’는 모나미 153 특유의 심플한 디자인과 프랑스 유명 일러스트레이터 티보 에렘의 스튜디오 톰보이 호텔 아트워크가 만난 제품으로, 온라인에서 갖고 싶은 볼펜으로 불리며 인기를 끌었다.
모나미 마케팅 관계자는 “2015년 첫 콜라보 제품을 선보인 이후 그 동안 다양한 브랜드와의 협업을 진행해오며 소비자들로부터 재미있고 신선하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받아왔다. 이를 바탕으로 내년 초에는 유명 패션 브랜드와의 협업 제품도 선보일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 판매량과 소비자 반응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은 콜라보 루키 ‘CU’
편의점 브랜드 CU는 11월 말표 구두약을 제조하는 말표산업과 콜라보를 통해 ‘말표흑맥주’를 출시했다. 이는 지난 5월 출시 후 품절 대란을 일으킨 ‘곰표밀맥주‘로 흥행에 성공한 CU가 후속작으로 선보인 제품으로 출시 3일 만에 25만개 판매를 기록했다.
CU의 이러한 콜라보는 중년층에게는 과거의 추억을 불러일으키고 젊은층에게는 신선한 재미를 제공하며 판매량과 소비자 반응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았다.
최근 CU는 경동나비엔과 손잡고 보일러 실내온도조절기 디자인을 적용한 핫팩 6종을 출시, 경동나비엔 유명한 광고 카피 ‘아버님 댁에 보일러 놔드려야겠어요’를 활용해 재미를 더해 유통업계 핵심 소비층인MZ세대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 ‘펭수’, ‘싹쓰리’ 등 핫한 콜라보로 주목 받은 콜라보 맛집 ’스파오’
SPA 브랜드 스파오는 EBS 펭수, MBC 예능 프로그램 ‘놀면 뭐하니’ 등 올해 가장 핫한 아이템들과의 콜라보로 주목 받았다.
스파오는 2015년부터 해리포터, 토이 스토리 등 유명 캐릭터 및 브랜드와의 협업 상품을 통해 콜라보 상품으로만 1500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는 등 의류업계 콜라보 장인으로서 다양한 콜라보 상품을 발빠르게 선보이고 있다.
올 초 펭수와 2차 협업상품을 출시하며 2020년 콜라보 활동에 불을 지핀 스파오는 지난 7월 싹쓰리 콜라보 티셔츠를 출시했다. 올 여름 뉴트로 열풍을 몰고온 싹쓰리와의 콜라보 티셔츠는 출시 10분만에 티셔츠 7종이 품절되는 등 역대 협업 상품 중 가장 빠른 속도로 품절되며 인기를 모았다.
이 열기를 모아 스파오는 11월 말 30일 환불원정대 콜라보 수면 잠옷을 출시한 바 있다. /유연욱 기자 ywyoo@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고려대 안산병원 장영우 교수, 로봇수술 개인 통산 1000례 달성
- 위암 수술, 작게 절제하고 기능은 최대한 보존한다
- 경희대병원 유지욱 교수팀, 모야모야병의 뇌졸중 연관 혈관신호 확인
- “무릎관절염, 조기에 한의치료로 수술·고위험 진통제 사용 줄인다”
- “포도씨 추출물, 하지정맥류 개선 효과”
- 이대엄마아기병원 6000번째 분만 주인공…호주서 온 '51세 초산모'
- 난청 단계별 치료…보청기·인공와우에서 하이브리드 임플란트까지
- 소방공무원 위한 국립소방병원, 시범진료 시작…내년 6월 정식 개원
- 배우 한지민, 서울대어린이병원에 후원금 1억원 전달
- 추워지면 더 무거워지는 마음…한의학에서 본 ‘계절성 우울증’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한국산업은행
- 2김한종 장성군수, '행정의 달인' 입증…올해 역대급 성과 거둬
- 3엘앤에프, 테슬라 공급 계약 금액 대폭 감액…"3.8조→973만원"
- 4김철우 보성군수 "남해안 해양관광 거점 도약…율포항·열선루 보성 랜드마크화"
- 5대한항공, 납품업체 해킹에 임직원 개인정보 유출
- 62025 도시정비 결산…현대건설 8년 연속 1위
- 7LG엔솔, 열흘 새 13.5兆 계약 해지…ESS로 만회될까
- 8네이버클라우드, 흑자 전환했지만…내부 의존 ‘여전’
- 9한국앤컴퍼니, 오너리스크·공시위반 ‘산 넘어 산’
- 10하이닉스 투경 혼란에…거래소, 지정 요건 손본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