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수소연료전지 발전기’ 가동

[서울경제TV=정새미 기자] [앵커] 현대자동차가 넥쏘 수소전기차 기술 기반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스템을 본격 도입합니다. 해외기술 의존에서 벗어난 독자 기술로, 차세대 수소차의 가격 하락을 이끌 전망입니다. 보도에 정새미 기자입니다.
[기자]
현대차가 한국동서발전, 덕양과 함께 독자기술로 개발한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스템의 시범 운영에 돌입합니다.
오늘 오전 열린 비대면 준공식에는 지영조 현대차 전략기술본부 사장과 박일준 한국동서발전 사장, 이현태 덕양 대표, 송철호 울산시 시장이 참석했습니다.
1MW급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스템은 500kW의 전력 생산이 가능한 컨테이너 모듈 2대로 구성됩니다.
연간 생산량은 약 8,000MWh로 월 사용량 300kWh 기준 약 2,200세대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특히 넥쏘의 차량용 연료전지 모듈을 발전용으로 활용했습니다.
여러 대의 넥쏘 파워 모듈이 컨테이너에 탑재되는 방식으로, 향후 수백 MW로 공급량이 확장될 수 있습니다.
가장 큰 특징은 빠른 출력 조절입니다.
실시간으로 전기 생산량을 빠르게 조절해 재생에너지의 전력수급 변동성 문제를 개선했습니다.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국내 연료전지 발전 시장의 부품 국산화율도 대폭 향상될 것으로 보입니다.
과거 국내 발전용 연료전지의 대부분은 해외기술에 의존해 부품 교체와 유지 비용이 높다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국내 독자 기술로 개발된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으로 발전용 연료전지와 수소차 가격 하락도 이끌 전망입니다.
서울경제TV 정새미입니다. / jam@sedaily.com
[영상편집 강현규]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고객이 車 설계 참여”…현대차그룹, ‘UX 스튜디오 서울’ 개관
- 개발 권리 반환된 ‘국산 신약 물질’…실패 아니면 기회?
- 주춤했던 K-조선…美 LNG 바람 타고 수주 기대감
- 4연속 참패 ‘엔씨’…박병무式 체질개선 통할까
- ‘위브 더 제니스’ 잊고 다시 뛰는 두산건설…도시정비 승부수
- 볼보차코리아, XC90·S90 론칭…수입차 3위 넘본다
- 안 팔리는 ‘11번가’…수익성 개선 관건
- KT, 역대급 영업익 전망…SKT 실적 둔화 ‘불가피’
- "여름철 실내 적정 온도 지켜요" 산업부, '에너지절약 캠페인' 출범식 개최
- “브랜드가 만드는 가치”…지방서 더욱 빛나는 브랜드 아파트 ‘블루칩’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정명근 화성특례시장, 3년 성과와 향후 과제 발표
- 2오성환 당진시장, 취임 3주년…성과와 과제는?
- 3계명문화대, 우즈베키스탄 TIIAME 대학교 교수 및 관리자 초청연수 성료
- 4“고객이 車 설계 참여”…현대차그룹, ‘UX 스튜디오 서울’ 개관
- 5개발 권리 반환된 ‘국산 신약 물질’…실패 아니면 기회?
- 6주춤했던 K-조선…美 LNG 바람 타고 수주 기대감
- 7카드론도 규제 강화…신한·현대카드 수익 방어 '비상'
- 84연속 참패 ‘엔씨’…박병무式 체질개선 통할까
- 9‘위브 더 제니스’ 잊고 다시 뛰는 두산건설…도시정비 승부수
- 10볼보차코리아, XC90·S90 론칭…수입차 3위 넘본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