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수소연료전지 발전기’ 가동
[서울경제TV=정새미 기자] [앵커] 현대자동차가 넥쏘 수소전기차 기술 기반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스템을 본격 도입합니다. 해외기술 의존에서 벗어난 독자 기술로, 차세대 수소차의 가격 하락을 이끌 전망입니다. 보도에 정새미 기자입니다.
[기자]
현대차가 한국동서발전, 덕양과 함께 독자기술로 개발한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스템의 시범 운영에 돌입합니다.
오늘 오전 열린 비대면 준공식에는 지영조 현대차 전략기술본부 사장과 박일준 한국동서발전 사장, 이현태 덕양 대표, 송철호 울산시 시장이 참석했습니다.
1MW급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스템은 500kW의 전력 생산이 가능한 컨테이너 모듈 2대로 구성됩니다.
연간 생산량은 약 8,000MWh로 월 사용량 300kWh 기준 약 2,200세대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특히 넥쏘의 차량용 연료전지 모듈을 발전용으로 활용했습니다.
여러 대의 넥쏘 파워 모듈이 컨테이너에 탑재되는 방식으로, 향후 수백 MW로 공급량이 확장될 수 있습니다.
가장 큰 특징은 빠른 출력 조절입니다.
실시간으로 전기 생산량을 빠르게 조절해 재생에너지의 전력수급 변동성 문제를 개선했습니다.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국내 연료전지 발전 시장의 부품 국산화율도 대폭 향상될 것으로 보입니다.
과거 국내 발전용 연료전지의 대부분은 해외기술에 의존해 부품 교체와 유지 비용이 높다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국내 독자 기술로 개발된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으로 발전용 연료전지와 수소차 가격 하락도 이끌 전망입니다.
서울경제TV 정새미입니다. / jam@sedaily.com
[영상편집 강현규]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삼성물산 “한남4구역 1.2만평 커뮤니티…한남 일대 최대”
- 중소기업인 신년인사회…“경제 재도약” 한목소리
- 건설업계 새해 경영 키워드 ‘안전·내실 경영’
- 책임론에 모회사로 튄 불똥…“애경그룹 불매”
- "새해부터 또 오른다"…유통업계 가격 인상 러시
- “100조 시장 잡아라”…불붙는 로봇 경쟁
- 한국타이어, 한온시스템 인수…종합 車 부품사 도약
- 현대차, 지난해 414만1,791대 판매…전년 대비 1.8% 감소
- KGM, 2024년 내수는 '주춤'·수출은 10년만 최대 실적
- "국내서 신차 효과 톡톡"…르노코리아, 2024년 10만6,939대 판매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웰컴금융그룹
- 2기장군 주요 관광자원 품은 '관광홍보 랩핑버스' 달린다
- 3영남대, 2025 정시모집 5.28대 1...전년대비 상승
- 4대구교통공사, 새해맞이 '안전실천 결의대회' 가져
- 5대구도시개발공사, 새해맞이 청렴 샌드아트 시무식
- 6대구광역시, CES2025서 지역혁신기술 선보인다
- 7대구교통공사, ‘DTRO장학회’ 통해 지역미래 이끌 인재 지원
- 8김광열 영덕군수, 2025년 6대 역점과제로 지역 활성화 도모
- 9해파랑에너지, 영해면에 성품·성금 1000만 원어치 기탁
- 10경북도, APEC․저출생 등 현안 대응 위한 최단기 정기인사 단행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