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방 ‘매물확인 메신저’ 도입 1년…"누적 사용자 58만명"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부동산 플랫폼 ‘다방’은 지난해 4월 선보인 ‘매물확인 메신저’ 서비스 도입 1년 만에 누적사용자가 58만명으로 집계됐다고 25일 밝혔다.
다방의 매물확인 메신저는 부동산 방문 전, 매물의 거래 가능 여부를 미리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로 사용자와 중개사 간 원활한 소통 강화를 위해 도입됐다. 다방 사용자가 매물확인 메신저를 통해 매물 관련 문의를 하면 중개사는 다방 공식 카카오톡 채팅 방에서 △계약 가능 △계약 불가능 △다른 매물 추천으로 48시간 이내에 답변해야 한다.
다방은 비대면 의사소통에 익숙한 2030세대 젊은 사용자들이 매물 문의 시 전화번호 등 개인정보가 노출되는 것을 부담스러워하고, 음성 통화보다 메신저 앱 등을 통한 문자를 더욱 선호한다는 점에 착안해 2020년 4월 16일부터 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다방은 지난 3월 셋 째 주(2021년 3월 16~22일) 매물확인 메신저 이용 현황을 파악한 결과, 지난 1년 새 누적 서비스 이용자는 58만 명, 누적 문의 매물 수는 82만 건에 달했다. 이는 서비스 출시 직후인 작년 4월 셋 째 주(2020년 4월 16~22일) 대비 각각 12배, 14배 늘어난 수치다.
서비스 이용현황을 보면 사용자들이 매물확인 메신저를 가장 많이 이용한 시간대는 오전 11시 30분대였으며, 가장 활발히 서비스를 이용한 요일은 목요일인 것으로 나타났다. 회사측은 이 결과에 대해 최근 재택근무, 자율출퇴근 등 이용자들이 방을 알아보는 시간이 비교적 자유로워졌고, 방을 직접 보러 가는 주말 전에 미리 매물의 상태를 문의하는 것으로 분석했다.
중개사들도 사용자들의 변화된 문의 방식에 적극적으로 응답하고 있다. 지난 3월 셋 째 주에 중개사들의 업무시간인 오전 9시~오후 6시 사이 매물확인 메신저의 응답 결과를 살펴본 결과 평균 응답 시간은 22분 7초였고, 가장 빨리 응답한 시간은 18초였다. 지난 1년 간 중개사들의 평균 응답률은 94.7%에 달했다.
사용자가 부동산 방문 전 한 번 더 매물의 거래 가능 여부를 간편히 확인할 수 있게 되면서 허위매물 신고 피해 건수도 감소했다. 지난 3월 셋 째 주와 작년 4월 셋 째 주를 비교하면 다방의 허위매물 신고 피해 건수는 32% 줄었다.
박성민 스테이션3 다방 사업마케팅본부 총괄이사는 “전화 문의가 부담스러운 사용자와 업무로 인해 곧바로 전화를 받기 힘든 중개사들의 니즈가 맞물리면서 매물확인 메신저의 이용률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며 “최근 중개사들이 메신저에 빠르게 응답하면서 사용자들과의 소통이 더 원활해진 만큼 앞으로 사용자와 중개사, 임대인들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부동산 통합 플랫폼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밝혔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탄핵 여파에 카카오톡 또 먹통…메시지 전송 오류
- 대기업 등 상장사 전반 ‘주주제안’ 확산…의결권 확보 ‘비상’
- 이투스247학원, ‘2026 프리반수반’ 모집…1:1 스마트 관리 제공
- 아우디 코리아, 지역 공식 딜러사로 아이언오토·고진모터스 선정
- ‘신축’ 홀릭 시대…구축 멀어지고 ‘뉴라이프’에 몰린다
- 한샘, 식목일 기념 시흥시 ‘행복의숲’ 조성 참여
- 알록·두산베어스 스폰서십 체결…홈 경기 ‘댄스 배틀’ 개최
- 푸마, '청백적 프로모션' 진행…"수원삼성 팬들에 보답"
- 포르쉐코리아, 경상도 산불 피해 복구에 2억2000만 원 기부
- HD현대, 美 AI 방산기업 안두릴과 무인함정 개발 맞손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국내 첫 온전한 벽돌가마 진안서 확인…초기청자 제작 비밀 풀리나
- 2전주시‧완주군, 옛 만경강 철교에 ‘상생 철길’ 조성
- 3전북자치도의회 “윤석열 탄핵, 국민의 승리이자 새로운 시작”
- 4전주시의회 “탄핵은 국민의 승리…헌정질서 바로 세운 정의로운 결정”
- 5정읍소방 의용대원, 산불 속 주민 7명 구조…‘마을 지킨 영웅’
- 6남원 알파스카이팀, 일본 한일드론축구 친선대회 압도적 우승
- 7남원시, 보건기관 환경개선에 15억 투입…의료 인프라 개선
- 8남원시의회 경제농정위원회, 산불진화대 격려‧예방대책 논의
- 9순창군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 “尹 파면, 민주주의 승리”
- 10조민규 고창군의회 의장 “尹 대통령 탄핵, 국민이 지켜낸 민주주의 결과”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