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코비 子 아피메즈“미 투자유치·임상준비 속도 ”
[서울경제TV=김혜영기자]코로나19 백신 접종으로 미국의 경제가 빠르게 회복하고 있는 가운데 인스코비 자회사 아피메즈가 미국 FDA 임상 3상을 위한 투자 유치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인스코비는 바이오 자회사 아피메즈가 아피메즈USA를 통해 아피톡스 FDA 임상 3상을 위한 6,300만불(약 715억원) 규모 투자 유치에 속도를 낸다고 31일 밝혔다.
인스코비와 아피메즈는 지난 30일 잇따라 주주총회를 열고 재무제표 승인 등 의안을 가결했다. 구자갑 인스코비 대표이사는 주주간담회를 통해 주주들 대상으로 미국 투자유치 및 아피메즈 진행상황 등에 대해 직접 설명했다.
아피메즈는 투자유치와 관련해서 글로벌 대형제약사, 바이오전문 펀드 등과 논의를 이어가고 있으며, 임상 3상의 성공적 마무리와 신약개발 후 판매, 마케팅 면에서 가장 효과적인 투자유치 구조를 검토 중이다. 최근까지 검토되고 있는 5가지 투자유치 구조는 ①임상비용 전체를 글로벌제약사 또는 바이오 투자전문 펀드가 모두 투자하는 방식 ②리딩투자자와 협력투자자 두세곳이 결합하는 방식 ③다수의 투자자를 구성하는 방식 ④현지 투자자의 아피메즈 미국법인 투자를 통한 나스닥 상장 ⑤스팩기업과의 합병을 통한 방식 등 이다.
아피메즈는 임상시험의 전제조건인 의약품 위탁생산(CMO) 및 임상 계획부터 준비, 물류, 보관 라벨링까지 모든 과정을 총괄하는 임상수탁기관(CRO) 업체 등과 이미 계약을 완료했다. 특히, 임상 시험에 들어가는 약을 제조하는 비용은 임상 비용 총 6000만 달러 중 약 120만 달러다. 글로벌 CMO 업체가 120만 달러 수준의 수익을 위해 계약을 하지 않으며, 향후 최종 승인에 따른 신약 생산의 가능성을 보고 계약했다는 것이 회사측의 설명이다.
임상을 위한 투자 유치에 선결조건인 CMO, CRO 업체와의 계약을 완료한 만큼 자금 조달에 성공하면 바로 임상 시험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추가적으로 신약 승인 후 안정적인 판매망 구축을 위해 미국 의료보험 관련 컨설팅 업체와도 계약을 마무리했다. 미국 의료보험 체계가 매우 복잡해 컨설팅 업체의 도움을 통해 신약 판매 현장에서의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회사 관계자는 “미국 법인 설립과 현지 CEO 영입 등을 기반으로 투자 유치가 빠른 시일 내 가능할 것으로 생각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미국내 봉쇄조치 및 재택근무 등으로 계획한 일정들이 조금 미뤄졌다”며, “현재 바이든 정부가 백신 접종을 시작으로 미국 경제 회복에 주력하고 있는 만큼 최근 바이오 전문 펀드를 비롯한 글로벌 대형 제약사와 의미있는 논의를 이어가며 조만간 투자 유치를 마무리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봉독(Bee Venom) 성분을 기반으로 신약을 개발중인 아피메즈는 미국 FDA에서 다발성경화증 치료제로 임상 3상 IND(임상시험계획서)를 승인 받았다. 지난해 미국 법인 아피메즈USA 설립과 더불어 미국 에코 테라퓨틱스와 일본 오츠카 제약 등 글로벌 바이오기업 및 미국 바이오 투자 및 컨설팅 회사 머독 캐피탈 파트너스 등에 근무한 스콧 홀랜더를 CEO로 영입했다./hyk@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관련뉴스
- BNK금융, 부산은행·BNK투자증권 등 4개 자회사 CEO 2차 후보군 압축
- 에잇퍼센트 "VIP 투자 서비스 '블랙멤버십', 예측 가능한 수익 투자처로 주목"
- 뱅크오브아메리카 "AI 기반 캐시프로 예측 솔루션으로 고객 업무 개선"
- 우리은행·기보, 6대 성장 엔진에 2000억원 생산적금융 지원
- 뮤직카우, 2025년 예탁결제원 우수고객 선정
- DB손해보험, 2025 소비자보호 소비자보호 컨퍼런스 개최
- 교보생명, 청각장애 아동과 ‘다솜이 소리빛 산타’ 행사 개최
- 하나은행, 재단법인 바보의나눔과 유산 기부 활성화 MOU 체결
- DB증권, 내년 글로벌 ETF 핵심 키워드 'AI'로 점쳐
- 업비트, 페이커 쓰리핏 기념 이벤트 진행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테라웨이브, 현대百 입점 기념 'THE SKIN SIGNAL' 캠페인 전개
- 2진도군, ‘2025년 진도 군민 리더대학’ 졸업식
- 3우아한청년들, 라이더 전용축제 ‘배민라이더페스타’ 개최
- 4목포시, 흩어졌던 '인명구조함' 관리 통합
- 5공영민 고흥군수 "기부자 체감할 수 있는 신뢰 기반 강화"
- 6고창군, TV조선 경영대상 '자치행정경영 문화관광' 부문 수상
- 7남원시, 촘촘한 복지·안전망 구축으로 '행복한 남원' 속도
- 8의정부, AI 스마트 횡단보도 시범 운영
- 9인천 해안 비상… 연안정비 149억 투입
- 10가평군, 귀농 정착·청년농 창업 과제 논의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