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장기화·미세먼지 등…주택시장 새 트렌드 ‘건강주택’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분양시장에서 이른바 ‘건강주택’이 주목받고 있다.
26일 더리서치그룹이 지난해 말 수도권 주택소유자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0년 주거공간 소비자 인식조사’에 따르면 선호하는 주택 차별화 테마로 전체 응답자의 17.8%가 건강주택을 꼽았다. 이는 스마트 주택 (28.6%), 조경 특화 주택 (21.2%)에 이은 3번째다.
이에 친환경 시스템이 적용된 단지도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 3월 인천에서 분양한 ‘e편한세상 주안 에듀서밋’은 입주민들의 쾌적한 주거환경을 구현하기 위해 스마트 클린&케어 솔루션을 비롯, 스마트 공기제어 시스템 등을 선보였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특별공급을 제외한 54가구 모집에 955명의 인파가 몰려 평균 17.69대 1로 청약을 마쳤다.
병원이 가까운 ‘병세권’ 단지 역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달 서울 서초구에서 분양한 ‘엘루크 반포’ 오피스텔은 고급주거시설로는 이례적으로 계약 개시 3일 만에 전실 완판 됐다. 지근거리에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이 위치한 것이 조기 완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평가다.
부동산 전문가는 “코로나19 장기화와, 미세먼지 현상 등이 맞물리면서, 건강주택이 각광받고 있는 추세”라며 “업계에서도 친환경 설계를 도입하거나, 의료 관련 커뮤니티 공간을 조성하는 등 수요자 확보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SK건설은 신평면과 제균 환기시스템을 개발하고, 홈 IoT에 헬스케어를 결합하는 등 건강한 주거공간 구축에 나서고 있다. 현대엔지니어링 역시 에어샤워 시스템 및 에어브러시 등이 적용된 ‘스마트 클린 현관’과 외출 전후로 현관에서 손을 씻을 수 있는 ‘세미 파우더 공간’을 마련해 입주민들의 위생에 힘쓰고 있다.
고급 주거브랜드 ‘카일룸’으로 널리 알려진 상지카일룸도 최근 흐름에 발맞춰, 메디컬 특화 주거시설을 선보이고 있다.
상지카일룸은 서울 강남구 논현동 일원에서 ‘상지카일룸M’을 분양 중이다. 전용 51~77㎡ 88실 규모로 조성된다. 단지 내 메디컬 피트니스센터가 조성돼, 피트니스와 메디컬 컨설팅을 접목시킨 멤버십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이는 개인별 리스크 심층분석을 통해 질병예방 및 건강증진을 위한 자문 프로그램이다. 이밖에도, 국내외 유수 병원의 전문의들을 자문 의원단으로 구성, 입주민과의 연계가 가능한 의료 플랫폼도 제공할 방침이다.
‘상지카일룸M’ 견본주택은 서울시 강남구 도산대로 518, 5층에 마련됐다.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예방을 위해 사전 예약제로만 운영된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윤 대통령 영장실질심사 앞두고 尹 지지자들 서울서부지법 앞 결집
- 법원 "노웅래 '3억원 돈다발' 압수수색은 위법"
- 올겨울 '꽁꽁 언 한강' 못본다…장기간 추위 지속되지 않아
- 최 권한대행, 제주항공 참사 합동추모식 참석…"유가족 일상 복귀 지원"
- 경찰, 윤 대통령 구속심사 막아선 서부지법 앞 지지자들 강제해산
- 尹 대통령, 현직 대통령 최초로 구속심사 출석 예정
- 정용진 신세계 그룹 회장 "트럼프 장남 소개로 주요 인사 만날 것"
- 각국 정상, 트럼프 취임 앞두고 국제질서 격변 대비 움직임
- 한남4구역 시공사 오늘 결정…삼성·현대 증 승자는
- 무암, 생성형 AI 활용 한국 전래동화 프로젝트 착수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서학개미 美주식 보유 줄었다…미국 증시 과열 경계심 '고개'
- 2윤 대통령 영장실질심사 앞두고 尹 지지자들 서울서부지법 앞 결집
- 3법원 "노웅래 '3억원 돈다발' 압수수색은 위법"
- 4올겨울 '꽁꽁 언 한강' 못본다…장기간 추위 지속되지 않아
- 5최 권한대행, 제주항공 참사 합동추모식 참석…"유가족 일상 복귀 지원"
- 6경찰, 윤 대통령 구속심사 막아선 서부지법 앞 지지자들 강제해산
- 7부산도시공사, 하반기 1조2,981억 재정집행…98.36% 달성
- 8尹 대통령, 현직 대통령 최초로 구속심사 출석 예정
- 9정용진 신세계 그룹 회장 "트럼프 장남 소개로 주요 인사 만날 것"
- 10BNK부산은행 "한계를 뛰어넘는 새로운 도약 향해"…변화와 혁신 강조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