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 '퓨처나인(FUTURE9)' 5기 참여 스타트업 모집
[서울경제TV=양한나기자]
KB국민카드가 트렌드, 휴먼테크(Human-tech), 라이프스타일 등 9개 영역에서 미래 생활 혁신을 선도할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협업하는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 ‘퓨처나인(FUTURE9)’ 5기 참가 업체를 모집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모집은 △트렌드(랜선 라이프, 하이퍼 로컬(Hyper-local), ESG/글로벌), △휴먼테크(생활 혁신 기술, 금융 혁신 기술, 초연결 기술) △라이프스타일(즐거운삶, 건강한삶, 편리한삶) 등 총 9개 영역에서 혁신적인 기술, 제품, 서비스, 역량 등을 보유한 업체를 대상으로 6월 말까지 진행된다. 특히 올해는 스타트업과의 협업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모집 분야를 협업 방식에 따라 △과제 협업형 △비즈 협업형 △미래 혁신형 등 3개 유형으로 세분화 했다.
‘과제 협업형’은 KB페이 간편 결제 모듈 공동 개발, 마이데이터 연계 서비스 등 KB국민카드가 제안한 과제 협업이 가능한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한다.‘비즈 협업형’의 경우 보유한 기술과 사업 모델을 바탕으로 공동 사업화 등 KB국민카드와 카드 비즈니스 전반에 걸쳐 협업을 희망하는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모집한다.‘미래 혁신형’은 4차 산업 기술 등 다양한 혁신 기술과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스타트업을 선발해 신사업 발굴 등을 지원한다.
KB국민카드는 프로그램 참가 신청 스타트업 중 서류 심사와 면접 등을 거쳐 10개 내외의 업체를 선정할 계획이다. 프로그램 참가 업체로 선정된 스타트업에는 △신사업 발굴과 공동 사업화 추진 △신상품과 신기술 개발 협업 △KB국민카드 주요 플랫폼(KB페이. 리브메이트 등)과의 협업 △결제 데이터 활용과 공동 마케팅 △퓨처나인 전용 펀드를 활용한 투자 지원 △KB국민은행, KB증권 등 KB금융그룹 주요 계열사와 컨소시엄사를 통한 후속?연계 투자 지원 등의 혜택이 제공된다.
또 ‘N15’, ‘클레온(CLAiON)’ 등 프로그램 파트너사와의 협력을 통해 △시제품 제작 지원 △마케팅?라이브커머스 인프라 지원 △정보기술(IT)과 클라우드 구축 관련 컨설팅 등 지난해 보다 대폭 강화된 혜택도 함께 제공된다. 연말에는 전문 투자자 등 주요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성과와 참가 스타트업들의 협업 사례를 소개하는 ‘데모데이(Demo Day)’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프로그램 참가 지원과 기타 자세한 사항은 ‘퓨처나인’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지난 4년 간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축적한 노하우와 차별화된 협력 활동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기술과 역량을 가진 스타트업들의 매출 신장과 재무적 성장이라는 결실을 거두는 데 일조하는 등 ‘퓨처나인’이 대기업과 스타트업이 협업하는 대표 오픈이노베이션 모델의 대명사로 확고하게 자리 잡았다”며 “프로그램 성과를 높일 수 있도록 모집 분야를 보다 세분화하고 프로그램 참가 스타트업에 대한 혜택도 한 층 강화된 5기 프로그램에 혁신적인 역량을 보유한 업체들의 많은 참여와 관심이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편 KB국민카드는 지난 2017년 첫 선을 보인 ‘퓨처나인’을 통해 매년 프로그램에 참가한 스타트업과 다양한 공동 사업을 진행하고 성공적인 협업 사례를 만들었다. 대표적으로 지난해 4기 프로그램에 참가한 ‘로민’의 경우 인공지능 기반 비정형 문자인식 기술을 활용해 카드 발급 시 필요한 신분증, 사업자등록증 등 비정형 데이터 인식 솔루션을 카드 심사 업무에 적용했다.
3기 프로그램 참가 업체로 선정된 ‘셀러허브’와는 온라인 소상공인 판매 플랫폼을 활용해 판매자 대상 매출 자금 선 결제 서비스를 비롯해 다양한 입점 업체 대상 금융 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지속적인 협업 관계를 이어가고 있다. 2기 프로그램에 참여한 ‘트립비토즈’와는 지난해 7월 동영상 기반의 자유여행 전용 플랫폼인 ‘티티비비(TTBB)’을 선 보였고, 데이터 기술 분야 전문 기업 ‘AB180’과는 지난해 5월 고객 동의 기반의 데이터 융합 플랫폼인 '이업종 데이터 융합 플랫폼'을 공동 개발해 초개인화 마케팅과 신사업 발굴 등에 활용하고 있다. 또 4기 프로그램 참가 업체인 ‘세탁특공대’의 경우 KB국민카드와 공동으로 진행한 타깃마케팅 성과를 바탕으로 성장 가능성을 증명해 KB금융그룹의 CVC 펀드로부터 약 10억 원 가량의 투자를 유치하기도 했다./one_sheep@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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