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하는 견본주택…복합문화공간으로 탈바꿈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견본주택이 진화하는 모습이다. 단순히 집을 선보이는 개념에서, 예술 작품 전시나 강의, 이벤트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엔지니어링은 서울 강남구 신사동 ‘원에디션 강남’ 견본주택에서 복합문화공간 ‘원에디션 아트스페이스’를 이달 초부터 올해 말까지 운영한다. 다양한 예술 장르와의 콜라보를 진행하는 새로운 시도라는 점에서 업계의 눈길을 끌고 있다.
‘원에디션 강남’은 역삼동 경복아파트 사거리, 옛 스포월드 부지에 들어서는 고급 주거복합단지다. 현대엔지니어링의 고급주거시설 첫 진출작으로 기존과는 차별화된 주거공간으로 구현된다. 곡선의 건축미학을 살린 유선형 설계가 적용되며, 강남의 파노라마 뷰를 누릴 수 있는 프라이빗 테라스 등이 적용된다. 여기에 스포츠시설을 비롯, 고급 어메니티 공간이 다수 마련되며, 입주민들에게 각종 맞춤형 주거서비스도 도입된다.
이번 원에디션 아트스페이스 개관은 원에디션 강남에 적용될 아트컨시어지 서비스 시행 전 ‘Pre-Art-View’의 의미를 담고 있다. 향후 입주민들에게 제공하는 문화예술 강좌·국내외 아트투어·아트컬렉팅 자문서비스 등의 서비스를 사전에 선보이기 위한 취지다.
‘원에디션 아트스페이스’에서 관람객들이 작품을 감상하고 있다. [사진=현대엔지니어링]
원에디션 아트스페이스 전시는 ‘컬렉션 라이브’로 명명됐다. 미술애호가들의 다양한 미술품 컬렉션을 만나볼 수 있는 이번 행사는 1부와 2부로 나뉘어 진행된다.
1부는 ‘모던, 컨템포러리 & 디자인’으로, 김환기·이우환·박서보·이배·쿠사마 야요이·게오르그 바젤리츠·카우스·다니엘 아샴 등 동시대 미술의 핵심을 살펴볼 수 있는 근현대 마스터피스부터 MZ세대가 관심을 갖고 있는 컨템포러리아트와 아트토이 등으로 구성된다. 국내외 아트씬에서 주목받으며 미술사적으로 의미가 깊고, 시장 측면에서도 소장가치가 높은 작가와 작품들을 접할 수 있을 전망이다.
2부는 기획전시 ‘Blue beyond Blue’로, 소통과 치유·안정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이성적 컬러인 블루톤의 작품들을 한데 모은 자리다. 여름의 청량함에 더해 코로나 블루를 극복하자는 의미까지 중의적 뜻을 함축한다. 김환기·정상화·이건용·로버트 인디애나·시오타 치하루·매드사키 등의 작가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이달 25일부터 오는 12월 8일까지 월 1회씩 미술·음악 등을 주제로 한 ‘수요 아트클래스’도 진행할 예정이다. 다양한 예술 분야 유명인사들의 강의도가 준비돼 있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코로나19 여파로 문화생활을 영위하기 힘든 여건을 감안해 소비자들의 갈증을 해소하기 위한 복합문화공간으로 계획됐다”며 “기존의 획일적인 견본주택에서 벗어나 문화와 예술이 공존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전환을 이끌어내는 유의미한 시도인 만큼, 업계에는 긍정적인 방향성을 제시하는 동시에, 소비자들에게도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설명했다.
원에디션 아트스페이스는 그간 전시와 옥션 등 다양한 아트행사를 기획·진행해 온 에이트 인스티튜트 가 운영을 맡는다.
박혜경 에이트 인스티튜트 대표는 “그동안의 노하우를 살려 원에디션 아트스페이스를 강남을 대표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 만들겠다”며 “전시와 강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예정돼 있는 만큼, 방문객들에게 잊지 못할 경험과 추억을 선사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원에디션 아트스페이스는 서울 강남구 신사동 일원에 위치해 있다.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예방을 위해 원에디션 강남 홈페이지 사전예약을 통해서만 방문할 수 있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경기 이천시, ‘경기형 과학고’ 예비 1차 합격
- 2대형 SUV 신차 출시 ‘봇물’…車 트렌드 바뀔까
- 3탄핵정국 속 농협금융·은행 인사 고심…수장 교체 가능성
- 4후판가격 협상 해 넘어가나…3개월째 ‘공회전’
- 5LG전자 조주완 “위기는 위험과 기회…최악 상황 대비"
- 6셀트리온,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스테키마’ 美 FDA 허가 획득
- 7“고물가에 사전예약 증가”…유통가, 설 채비 ‘분주’
- 8건설현장 30%는 외국인…“AI로 소통장벽 허물어요”
- 9새해에도 먹거리 부담…이온음료·커피·우유 가격 오른다
- 10당근책 잃은 밸류업…일제히 '파란불'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