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학의 ‘장중일기’-2021년 11월 22일 오전 시황] “반도체 등 IT종목군, 거래 수반되며 강세”

삼성전자의 강세는 대형IT와 하위 카테고리의 반도체 소재, 장비, 부품주 등의 IT하드웨어의 집단적 강세로 이어지고 있다. 반면, 최근 강한 움직임을 보여준 2차전지, 게임, 미디어등의 메타버스(NFT)관련주들에 대한 빠른 매물출회로 연결되며, 코스피지수의 상승, 코스닥지수의 하락으로 양분화되고 있다.
특히 반도체 관련주들을 비롯한 IT하드웨어 종목들은 다소 오랜 기간 시장에서 소외된 후 시세의 반전이 나타나고 있기에 새롭게 시작되는 시세인 반면, 2차전지, 메타버스등의 종목군은 그간 시장에서 가장 핫한 움직임을 보여준 종목이기에 이들간의 시세교차 현상은 매우 정상적인 흐름이라 할 수 있다. 단기간내 상승폭이 큰 상태였기에 보유자들은 항상 경계감을 가진 상태이며, 신규 진입의 기회를 가지지 못한 이들은 접근하기 어려운 상황이었기에 빠른 이식매물의 출회는 가격의 하락으로, 가격의 하락은 일시적인 매수의 공백을 가져오게 되고 그로인한 가격의 충격은 크게 나타난다.
그러나 오전 현재 이러한 흐름은 오히려 적절한 조정의 시간을 가져다 주게 되는 것으로 시세의 길이는 길게 연장시켜주는 효과로 다가오게 된다. 다만, 단기적으로 오늘의 충격에서 회복되기까지는 다소간의 시간이 필요한 것은 피해갈 수 없다.
삼성전자가 지난 10월 13일을 기점으로 시세의 회복국면에 돌입한 상황에서 SK하이닉스를 비롯하여, DB하이텍, LG이노텍 등으로 연결되는 시세를 보여주게 되고, 반도체, 소재, 장비, 부품주들의 시세까지 전환되는 양상으로 발전하게 된다. 그러나, 현 국면에서 시장 참여자들의 기대감을 충족시켜줄 만큼의 강한 리레이팅을 가져오기는 제한적인 상태이다.
즉, 접근의 부담이 없고 일정 수준의 가격 상승은 가능한 상태이나, 집단적인 시세가 시장 전체를 장악할 만큼의 모멘텀은 부족하기에 지금의 시세를 통해 시장내 시세의 간극을 메워주는 상황이 만들어지게 된다. 그 후 시장은 다시금 오늘의 시세의 간극이 확대되는 국면으로 발전하게 될 것이다.
반도체 관련주 등 시장에서 소외된 종목군의 강한 상승의 이유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가 만들어주었고, 이러한 부분이 현재 제약, 바이오까지 연결되고 있다. 그러나 반도체를 위시한 IT종목군은 거래가 수반되는 반면, 제약, 바이오는 거래의 수반이 이루어지지 않은 단순한 가격만의 반등이기에 시세의 연속성은 나타나기 어려울 것으로 보여진다.
그동안 2차전지, 메타버스 등의 시장중심 종목군에 접근하지 못한 이들은 주초가 지난 이후 새로운 진입의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홍성학 더원프로젝트 대표 = 추세 추종 ‘울티마’ 투자기법과 프로그램을 개발해 분기별 안정적인 10% 수익을 목표로 실전 투자를 하고 있다. 대우·한화·동원증권 등에서 근무하며 증권사 고객영업 1위를 달성했으며, 2013년 증권방송인 한국경제TV에서 증권전문가 실적 1위를 기록한 바 있다.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BNK부산은행, 모바일 전용 ‘ONE주택담보대출’ 출시
- KB국민은행, 2025년 국가고객만족도 시중은행부문 1위
- 한국투자증권 GWM, 패밀리오피스 초청 연말 컨퍼런스 개최
- 모아데이타, 삼성서울병원 국제심포지엄서 AI 헬스케어 사례 발표
- 대진첨단소재 “기술 유출 수사 대주주·법인 관련성 없어”
- 엠젠솔루션, 'AI 화재 진압 솔루션' 탑재 소방 로봇 특허 출원
- 조이웍스앤코 "호카 오프라인 리테일 사업 매출 성장세"
- SKAI인텔리전스, ‘AI 서밋 서울 2025’ 참가
- 키움증권, 대학생 50명에 장학금 1억원 전달
- 하나자산운용, ‘하나파이팅코리아’ 펀드 순자산 1000억 돌파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교촌에프앤비, 3분기 영업익 113억원…전년比 47.2%↑
- 2원텍, 영업이익 전년 대비 87% 증가…“글로벌 경쟁력 확보”
- 3집현전 인베스트 앤 인사이트, 엔젤 투자사로 출범
- 4한국타이어, 따뜻한 겨울나기 ‘김장 대봉사’ 참여
- 5AI 중심도시 해남군, 공직자 역량 강화 'A.C.E 미래 양성교육' 진행
- 6종근당홀딩스, 2025 메세나대상 ‘문화공헌상’ 수상
- 7재택 근무 확산에 ‘공간 분리형 주거’ 급부상…화성 ‘더 스테이 새솔’ 관심
- 8에이비엘바이오, 릴리에 ‘그랩바디’ 기술이전…최대 3.8조원 규모
- 9대한항공, 진에어·에어부산과 日 주요 여행사 대상 ‘부산 팸투어’ 진행
- 10김철우 보성군수 "군민 모두가 건강한 지역 공동체로 성장"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