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바이오사이언스, 코로나19 백신 ‘GBP510’ 글로벌 3상 모집 완료…“상반기 출시 목표”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SK바이오사이언스는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GBP510'의 임상 3상 시험 대상자 모집을 완료했다고 18일 밝혔다. 임상3상은 백신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검증하는 개발 최종 단계이다.
GBP510의 임상 3상 참여자는 만 18세 이상 성인 총 4,037명으로 국내에서 570명, 유럽, 동남아, 오세아니아 등 해외 5개국에서 현지인 3,467명이 모집됐다. 국내 임상은 고려대 구로병원 등 총 16개 기관이, 해외 임상은 비영리 국제기구인 IVI(International Vaccine Institute, 국제백신연구소)가 협력해 진행 중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지난해 8월 국내에서 임상3상 시험 첫 투여를 개시한 후 국내 대상자에 대한 투약은 2차까지 모두 마친 상태다. 국내 대상자의 임상 검체는 현재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과 IVI를 통해 바이러스를 무력화하는 중화항체를 측정하는 효능 평가 단계에 들어가 있다.
국립보건연구원과 IVI는 해외 임상의 검체도 순차적으로 수령해 분석을 진행하는 중으로, SK바이오사이언스는 대상자 모집이 모두 완료된 만큼 빠르게 투약을 완료해 유효성 및 안전성 데이터를 확보할 예정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확보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올해 상반기 중 GBP510의 국내 신속 허가와 WHO PQ(Pre-qualification, 사전적격성평가) 인증, 해외 국가별 긴급사용허가 획득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국제기구 CEPI(전염병대비혁신연합)의 ‘Wave2’(차세대 코로나19 백신) 프로젝트에 선정된 GBP510은 개발 완료 후 수억회 물량이 공정하게 공급될 예정인 만큼 끝나지 않는 팬데믹 상황에서 새로운 대안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사장은 "코로나19 팬데믹이 장기화되고 있는 국면에 백신은 개인뿐 아니라 사회 전체를 지킬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며, "GBP510 개발을 성공적으로 완료해 전 인류가 기나긴 팬데믹의 터널에서 벗어나는 데 대한민국 백신이 기여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필하우스, 온라인 입주박람회 'ONEX' 공동 주관
- 다쓰테크이엔씨, 태양광 모듈·인버터 '최저가' 도매 공급
- 파나소닉 프로젝터, 삼부연 폭포 메이크오버 프로젝트 성료
- 반장창고, 샘플창고 선봬…제조사 참여 문의 '껑충'
- 에이럭스, 국산 드론 모터 대량생산 체계 구축…"드론 산업 자립 본격화"
- 하본인터내셔널, 롬앤과 '대만 왓슨스 HWB 2025 어워즈' 3년 연속 수상
- 샤오미, 스타필드 빌리지 운정 매장 프리 오픈
- 한국마사회 감사실, 한국투명성기구 선정 제25회 ‘투명사회상’ 수상
- 임팩티브AI, AI 수요예측 무료 PoC 이벤트 진행
- "구리역 최중심 위치"…구리역 롯데캐슬 시그니처 대로변 상가 '눈길'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박희승 의원, 내년도 지역예산 대폭 증액…현안 8건 반영
- 2신보, 제주지역 사회연대경제 활성화 현장 간담회 개최
- 3공영민 고흥군수 "상생·협력 노사문화로 행복한 군정 실현"
- 4삼성카드, '오아시스 삼성카드' 출시
- 5필하우스, 온라인 입주박람회 'ONEX' 공동 주관
- 6다쓰테크이엔씨, 태양광 모듈·인버터 '최저가' 도매 공급
- 7"당뇨병 환자 중증도 차이 커"…'중증 당뇨병' 새 기준 나왔다
- 8카카오페이손보, 첫 사내 해커톤 '슈어톤' 성료
- 9파나소닉 프로젝터, 삼부연 폭포 메이크오버 프로젝트 성료
- 10반장창고, 샘플창고 선봬…제조사 참여 문의 '껑충'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