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상식] 코골이 악화시키는 흡연, 수면 건강에 악영향

담배는 백해무익한 존재로 악명이 높다. 흡연을 할 경우 담배 속 발암 물질이 폐 등 호흡기계에 침투하여 건강을 악화시키기 때문이다. 특히 흡연은 폐 등의 호흡기 건강 뿐 아니라 수면 건강마저 악화시킨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담배에는 니코틴, 타르 외에 발암 물질 12가지가 포함돼 있다. 또 1급 발암 물질인 포름알데히드, 벤젠, 1-아미노나프탈렌, 2-아미노나프탈렌, 1·3-부타디엔, 벤조피렌, 4-아미노비페닐 등도 들어 있다.
무엇보다 포름알데히드는 질식을, 1-아미노나프탈렌은 호흡 곤란을 야기하는 발암 물질로 알려져 있다. 아세트알데히드, 카테콜 등의 담뱃 속 2B급 발암 물질 역시 호흡 곤란을 유발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러한 발암 물질이 호흡기에 침투할 경우 자연스레 호흡 기능 저하가 나타날 수밖에 없다.
또한 흡연은 코골이 증상을 더욱 악화시킨다. 담배 물질이 상기도 점막에 부종을 일으켜 퉁퉁 붓게 만드는데 이로 인해 수면 중 원활한 호흡 체계가 방해를 받기 때문이다. 상기도 점막에 부종이 발생하여 기도가 좁아져 코골이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나타나는 셈이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정상인의 기도 크기는 10~15mm 정도다. 반면 코골이 혹은 중등도 이상 수면호흡장애를 겪고 있는 환자의 경우 7mm 가량으로 정상인보다 좁다. 이러한 기도 크기는 흡연 등 후천적인 원인에 의해 좁아질 수 있다.
코골이는 잠을 자는 도중 좁은 기도로 호흡을 할 때 공기가 통과하며 연구개, 혀뿌리 뜽을 떨리게 하여 나타나는 증상이다. 심하면 수면 중 일시적인 호흡 단절을 초래하는 수면무호흡증까지 나타날 수 있다. 잠을 잘 때 호흡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아 숙면을 방해하는 것은 물론 체내 산소 부족까지 일으킬 수 있다.
이처럼 흡연하는 습관을 장기간 유지할 경우 수면 중 수시로 코골이가 나타나고 나아가 숙면을 방해해 수면의 질을 저하시킬 수 있다.
수면이 부족한 상태가 지속되면 주간졸림증, 기면증, 만성피로에 시달리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폐혈관 수축과 일시적인 폐동맥고혈압을 유발하는데 이는 고혈압의 원인이 된다. 무호흡이 저산소증과 연관되어 수면 중 심각한 부정맥을 초래해 심혈관계 질환의 원인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따라서 올바른 수면 건강을 위해 금연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울러 금연 이후 코골이 증상 개선 여부를 명확하게 살피기 위해 수면클리닉에 내원하여 수면다원검사를 실시하는 것이 좋다.
수면다원검사는 환자의 수면 상태 및 기도 크기 등을 면밀히 파악해보는 검사 방법이다. 수면구조검사, 수면호흡검사, 수면움직임검사 등을 위해 필요한 센서를 부착한 뒤 평소 수면 시간에 맞춰 잠을 자기만 하면 검사가 이루어진다.
검사 후 양압기 착용, 기도확장수술 등의 치료를 결정할 수 있다. 나아가 수면 건강 개선을 위한 생활요법을 병행하여 근원 치료 효과를 확보하는 것이 지혜로운 방법이다. /정의준 기자 firstay@sedaily.com
도움말: 이종우 원장(숨수면클리닉)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폐암약 ‘렉라자’, ‘타그리소’와 승부…약값이냐 내성이냐
- 기생충 감염이 옛말? ‘희귀 감염’은 오히려 사례 늘어
- 서울대병원 “미토콘드리아 펩타이드로 당뇨병 진행 늦춘다”
- 코로나19 확산세 지속…어르신·면역저하자는 마스크 쓰세요
- 늦여름 막바지 더위에 해수온도 상승…'비브리오 식중독' 주의
- 국내에서 ‘폐이식’ 가장 많이 한 병원은?
- '식품 불안정'이 심혈관 건강 해친다
- 제약·바이오 상생의 장 ‘2025 바이오 상생교류회’ 개최
- 사노피 4가 수막구균 백신 ‘멘쿼드피’, 생후 6주 이상 접종 확대
- 고지혈증, 10년 만에 3배 증가... 젊은층도 위험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수원시, 새빛공원 축제 개막,,공원 사업 ‘첫 성과’
- 2경기도 도시재생사업, 집행률 저조 지적
- 3영천시, 제16회 스타영천 오픈 배드민턴대회 성황리 개최
- 4영천시, ‘청렴문화주간’ 운영. . .세대 간 공감과 소통의 장 마련
- 5포항시의회 의원연구단체 ‘포항기업 정주화 연구회’, 지역 창업기업 정주화 정책연구 중간보고회 개최
- 6김천시, ‘2026년도 김천시 주요업무계획 보고회’ 개최
- 7영진전문대, ‘제16회 2025 대구학생로봇경진대회’ 성료
- 8영진전문대 파크골프경영과, 제6회 재학생 파크골프대회 성료
- 9원자력환경공단, 안전한국훈련 3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 10포항시, 제1회 소셜퐝퐝마켓 개최…사회적경제기업 우수 상품 한자리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