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솟은 전월세에 규제도 부담…민간임대 아파트 관심↑

[서울경제TV=설석용기자] 전국 집값 상승에 이은 전세난에 대출 규제까지 겹치면서 민간임대 아파트로 눈을 돌리는 수요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지난 5월 경기 평택시 안중읍에 공급된 '안중역 지엔하임 스테이'는 834가구 모집에 23만여 명이 몰려 286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지난 9월 민간임대 아파트로 공급된 '수지구청역 롯데캐슬 하이브엘' 역시 715가구 모집에 16만여 명이 몰려 평균 22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민간임대 아파트는 청약이 수월하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다. 공공임대와 달리 만 19세 이상이면 청약통장이 없거나 주택이 있는 사람도 청약할 수 있고, 임대료 상승률도 5% 이내로 제한돼 부담이 덜하다.
또 새 아파트에 거주하면서도 주택수에 포함되지 않아 무주택 또는 1주택자 자격을 유지한 채 청약을 시도해 볼 수 있고, 재당첨 제한 등과 같은 규제에서도 자유롭다. 특히, 민간임대 아파트는 소유권을 취득하는 게 아니기 때문에 취득세, 재산세 등 세금 부담도 없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최근 집값이 너무 올라 하락장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큰 상황에서 선뜻 집을 매매하기보다는 민간임대 아파트에 거주하면서 내 집 마련 기회를 확보하려는 수요자가 늘고 있다"며 "각종 세금 부담이 없고 전매가 가능하다는 등 장점이 많아 앞으로도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강원 원주시 태장동 일원에서 10년 전세형 민간임대 아파트 '원주 동광뷰웰 레이크포레'가 공급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28층, 6개동, 전용면적 84㎡A, B, C 총 604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전 세대를 남향 위주로 배치하고, 지상에 차가 없는 공원형 아파트로 조성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자랑한다.
'원주 동광뷰웰 레이크포레'는 피트니스, 실내골프연습장, 작은도서관, 경로당 등 커뮤니티 시설을 마련해 입주민들의 주거 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보인다. 자녀의 안전한 통학을 위한 맘스스테이션이 단지 내에 마련되며, 어린이 놀이터도 배치될 예정이다. 여기에 햇살마당, 단풍산책로, 벚꽃로드 등 다양한 테마의 단지 내 조경시설을 조성해 아름다운 풍경을 사계절 내내 즐길 수 있다.
단지에서 차량 약 5분 거리에 있는 원주IC를 이용하면 영동고속도로와 중앙고속도로, 광주원주고속도로까지 쉽게 진입할 수 있다. 특히 광주원주고속도로를 이용하면 수도권 전역으로 1시간 이내에 이동할 수 있으며 원주고속버스터미널도 가까이 있어 이용하기 편리하다.
한편, 원주 동광뷰웰 레이크포레의 홍보관은 강원도 원주시 단계동 일원에 마련된다. /joaquin@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조...시장 전망치 상회
- LG전자, 1분기 매출 22조 첫 돌파…B2B·구독 효과
- “규제냐 완화냐”…갈림길에 선 부동산 정책
- 美 상호관세 시행 임박…깊어지는 석화업계 ‘한숨’
- 삼성전자, AI TV 시대 선포…“올해 4000만대 TV 출하”
- ‘탈 네이버’ 라인야후…네이버는 日 눈치보기?
- 광학 의존도 높은 LG이노텍…체질개선 절실
- 신세계免, 국내 면세점 최초 '베뉴먼트' 입점
- 트럼프 관세發 증시 충격…한국전력 2% 상승 왜?
- MBK, 홈플러스 차입매수 악몽 되풀이하나...2년 연속 적자 메디트, 배당금 900억 원 넘겨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조...시장 전망치 상회
- 2부산도시공사-한국전력 경남본부,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 협약
- 3경색된 남북관계內...평화경제 로드맵 제시
- 4부천시, 과학고 전무했던 부천… 과학 인재 육성 시동
- 5안산시, 사이언스밸리...첨단산업 중심지 도약
- 6한득수 임실축협조합장, KDLC 전북지역 공동대표 선출
- 7시흥시, ‘K-골드코스트’의 꿈…유령도시 ‘거북섬’ 여전
- 8남양주시, 신청사 건립…시민 편의vs예산 부담
- 9이순덕 완주군의원 “힐링 시티투어, 장애인‧어르신도 평등하게”
- 10서남용 완주군의원 “친환경농업 확대, 지속가능한 농업 기반 마련해야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