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교통공단, 터널 내 교통사고 5년간 40% 이상 증가 ... 터널 운행 시 각별한 주의 요망
최근 5년간 터널 교통사고 건수 44.1%, 사망자 수 48.1% 증가
터널 교통사고 치사율, 전체 교통사고 대비 2배 이상 높아

[서울경제TV 강원=강원순 기자] 도로교통공단은 24일, 최근 5년 간 터널 교통사고 건수 및 사망자 수가 40% 이상 증가 돼 터널 내 안전운행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교통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한 터널은 경기도(광주시, 성남시) 중원터널로 최근 5년간 40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했으며, 부산 황령터널(37건), 백양터널(33건)이 뒤를 이었다.
공단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6년~2020년) 터널 교통사고 건수는 2016년 535건에서 2020년 771건으로 44.1% 증가했으며, 같은 기간 전체 교통사고 건수는 연평균 1.3% 감소했으나, 터널 교통사고는 연평균 9.6% 늘었다.
터널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2016년 27명에서 2020년 40명으로 48.1% 증가했다.
치사율은 3.7명으로 전체 교통사고 치사율(1.4명)보다 2배 이상 높았다.
2020년 기준, 전국에 설치된 터널은 총 2,742개소로 경기·강원 등 8개 광역도에 86.5%가 설치돼 있으며, 최근 5년간 터널 교통사고는 경기(1,016건), 서울(626건), 부산(295건)에서 54.0%가 발생했다.
사고 유형별로 보면, 차대차 사고가 88.5%로 차로 변경이 대부분 금지된 터널 특성상 서로 맞부딪치는 충돌사고보다 뒤에서 들이받는 추돌사고 유형이 많았다. 터널 내 충분한 안전거리 확보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대목이다.
시기적으로는 전체 교통사고가 10월, 11월에 많이 발생한 반면, 터널 교통사고는 외부 활동이 잦아지는 5월, 6월에 가장 많이 발생했다.
발생 시간별로 보면, 터널 교통사고의 70.6%가 주간에 발생, 전체 주간 교통사고(58.8%)보다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으며, 집중력이 떨어지기 쉬운 오후 2시~4시에 가장 많았다.
교통사고 발생 상위 30개 터널은 서울(8개소), 경기(7개소), 부산(6개소) 순으로 구간 교통량이 많은 지역에 위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로교통공단 고영우 교통AI빅데이터융합센터장은 “밝은 곳에서 터널 등 어두운 곳으로 진입하면 순간적으로 눈앞이 깜깜해지다가 서서히 보이는 암순응 현상이 발생하고, 겨울철에는 터널 입·출구 주변이 결빙되기 쉽기 때문에 사고 위험이 높다”며, “터널 진출입 시에는 반드시 감속 및 안전거리를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더불어 “조명시설, 시선유도시설, 노면요철포장 등 도로 환경적 시설 개선과 함께 구간단속장비 설치‧운영으로 안전운전을 유도하는 사고 예방 활동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k10@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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