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 오피스텔 인기…'억대' 프리미엄에 투자자 눈길

[서울경제TV=설석용기자] 최근 분양시장에서 '100실 미만'의 소규모로 지어지는 오피스텔이 인기를 끌고 있다.
100실 미만 오피스텔은 규제지역에 위치하더라도 규제 적용을 받지 않아 계약금 납부 즉시 분양권 전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투자 가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선호 지역에 들어선 오피스텔의 분양권에는 이미 '억대' 프리미엄도 형성되고 있다.
현행 '건축물의 분양에 관한 법률 시행령'에 따르면 투기과열지구 및 조정대상지역에 자리한 오피스텔의 경우 100실 이상이라면 소유권 이전 등기일까지 전매를 금지하고 있다. 따라서 100실 미만의 경우는 관련 규제에서 제외된다.
특히 오피스텔은 청약 통장도 필요 없고,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청약이 가능해 투자 상품으로서 주목받고 있다. 또 당첨자 선정 방식도 100% 추첨으로 진행돼 당첨을 노려 볼 수 있다. 분양권 상태에서는 보유 주택 수는 물론 취득세 중과 대상에도 포함되지 않는다.
지난해 11월 서울 영등포구에 들어서는 '신길 AK푸르지오(96실)' 오피스텔의 청약 결과 12만5,919명이 몰리며 131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보다 앞서 10월 과천에 분양한 '힐스테이트 과천청사역(89실)'도 평균 1,398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또 네이버부동산에 따르면 현재 신길 AK푸르지오 전용 78㎡ 분양권에는 최고 9,000만 원에 달하는 프리미엄이 붙기도 했다. 대전 도안 센트럴 아아피크 3단지 오피스텔 전용 84㎡ 분양권도 1억 원 가량 웃돈이 붙어 매물로 나왔다.
업계 관계자는 "다년간 정부의 부동산규제가 지속적으로 강화되면서 규제지역 내 전매제한이 없는 오피스텔에 투자자들이 몰리고 있다"며 "특히 이러한 오피스텔은 대부분 주거형 오피스텔로 선보여 아파트 못지않은 상품성을 자랑하는 데다 편리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수천만원 이상 프리미엄을 형성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신규 분양하는 오피스텔이 주목된다.
금강주택은 이달 인천 서구 검단신도시에 '검단역 금강펜테리움 더 시글로 2차'를 선보인다. 단지는 아파트 전용면적 84㎡ 483가구와 오피스텔 전용면적 39㎡ 64실을 합쳐 총 547가구로 조성된다. 특히 오피스텔은 100실 미만 규모로 지어지는 만큼 전매 제한이 없다.
단지 인근에는 인천지하철 1호선 신설역(예정)이 위치하고, 신설역을 중심으로 '검단신도시 101 역세권 개발사업(넥스트콤플렉스)'도 진행돼 약 4만9,500여㎡ 규모에 달하는 문화·상업·업무시설 등이 조성될 예정이다.
또 단지는 원광대로를 통해 검단신도시 곳곳을 이동하기 좋고,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진출입도 수월하다. 인천지하철 2호선 연장(계획), 원당~태리간 도로(예정), 검단~경명로간 도로(예정) 등도 추가적인 교통망 개선도 이뤄질 전망이다.
쾌적한 생활 여건도 눈길을 끈다. 단지 남쪽을 흐르는 매천을 비롯해 계양천에는 수변공원이 조성 중으로 향후 입주민들의 여가활동이 풍부해질 전망이다. 인천지방법원 북부지원(예정), 인천지방검찰청 북부지청(예정)도 단지 맞은 편에서 들어설 예정이어서 유해시설 없는 주거 환경을 누릴 수 있다.
이밖에도 인천아라꿈유치원, 해든초, 인천아라중, 인천아라고등학교 등을 도보거리에 위치하고, 인천서구영어마을, 인천시영어마을 등이 가까워 교육환경이 우수한 입지라는 평가다.
한편, 견본주택은 인천시 서구 청라동 일원에 마련된다. 입주는 2025년 6월 예정이다. /joaquin@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김진백 하나애드아이엠씨 대표, ICT어워드코리아서 ‘국회의장 공로상’
- 출판과 IT의 만남…비블리아·아고나, 글로벌 독서 플랫폼 구축
- "소장부터 먹는 재미까지"…유통업계, '인기 IP' 협업 물결
- “택시도 구독해요”…카카오T·우버택시 구독 경쟁 돌입
- 몸집 줄이는 현대제철…구조조정 가속화
- 車 강국 독일 ‘혹한기’ 돌입…“1년 새 5만명 일자리 증발”
- 현대제철, 국내 철강사 최초 호주 철강지속가능성 인증
- [위클리 비즈] '케데헌' 돌풍…빌보드 넘어 스크린까지
- SK, 울산서 AI 데이터센터 첫 삽…“AI 허브 도약”
- SK vs 솔루스 ‘동박’ 패권 다툼…韓·美·유럽서 격돌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디지털 시대, 손편지가 다시 지역을 살린다
- 2진성원(우리카드 대표이사)씨 부친상
- 3남해화학 여수공장서 40대 노동자 숨져
- 4안양시, 주소정보시설 350곳 확충
- 5화성국제테마파크 조성사업,,본궤도 올라
- 6수원시, ㈜에이직랜드와 민선 8기 19호 투자협약 체결
- 7경주시, 최중증 발달장애인 통합돌봄서비스 제공기관 선정
- 8김천시, 소통으로 공감하는 “청렴 톡톡쇼” 성황리 개최
- 9한국수력원자력, 美 전력연구소와 수전해 기술공유 워크숍 개최
- 10영천시시설관리공단, ‘2025 대한민국 ESG대상’ 통일부 장관상 및 ‘한국ESG경영대상’ 최우수 수상 영광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