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이크, '비건 삼겹살·목살' 개발 나선다
농림부 국책과제 주관사 선정
[서울경제TV=문다애 기자] 푸드테크 스타트업 인테이크가 식물성 삼겹살 등 '비건 돼지고기' 개발에 나선다.
인테이크가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는 ‘2022년 기술사업화지원사업’의 ‘돼지고기 유사 식물 기반 식품 생산을 위한 기술개발 및 산업화’ 과제에 선정됐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인테이크가 주관기관을 맡으며, 2024년까지 2년 9개월 동안 진행된다. 서울대학교와 경기대학교는 공동기관을 맡으며, 이화여자대학교가 위탁기관으로서 함께 한다. 연구팀은 돈육의 핵심구조분석을 통해 △돈육의 부위별 소재 개발 △결착 소재 및 공정 개발 △ 삼겹살 및 목살 대용 원육 제품을 개발할 예정이다.
인테이크에 따르면 최근 ESG, 기후위기, 코로나19, 가축 전염병 등 공급망 위협에 대한 대응으로 다양한 대체육 개발이 전세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다만, 기존 국내 대체육은 원육의 구조적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소시지, 너겟 등 가공육 형태였다. 반면 이번 개발하는 제품은 근육층과 지방층 적층을 통한 돈육 구조를 구현한 삼겹살, 목살 등 원육 형태다. 덕분에 구이나 조리 등 소비자의 기호에 따라 조리가 가능하며, 조리 시에는 착향료가 아니라 육향이 발생한다.
연구 책임자인 인테이크 김정훈 CTO는 “현재까지 대체육 개발은 주로 소고기나 가공육에 치중돼 왔다”며 “연구개발을 통해 기존의 가공육 위주의 대체육이 아니라 다이용 부위인 삼겹살과 목살을 원육형태로 개발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이어 “인테이크는 최근 3년간 50억 원 이상 자금을 대체식품 개발에 투입하면서 기술력을 키워왔다”며 “3년 이내 국내를 넘어 세계적인 1티어 그룹과의 기술격차를 없애는 것이 목표”라고 덧붙였다.
인테이크는 서울대 출신 식품공학자들이 설립한 스타트업이다. 인테이크는 지난해 기준 대체식품 분야 푸드테크 기업 중 매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올해 상반기 내 월 매출 20억원을 돌파할 것으로 보인다.
한녹엽 인테이크 대표는 “시리즈 B 투자 단계를 곧 종료할 예정이며 2023년 상반기 프리IPO 투자유치를 통해 중장기적으로 대체식품 분야의 경쟁력 있는 기업의 인수합병까지 고려해 대체식품 선도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계획”이라며 “코스닥 상장 대체식품 푸드테크 1호 기업이 되는 것이 2024년 상반기 목표”라고 강조했다.
이어 “나스닥에 상장한 비욘드 미트와 올해 상장 목표인 임파서블 푸드를 넘어서고, 나아가 네슬레를 따라잡는 푸드테크 기업이 될 것”이라고 포부를 드러냈다./dalove@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두산에너빌리티, 美 테라파워 SMR 기자재 공급사로 선정
- 크레버스, 120억원 규모 ‘영구 교환사채’ 발행…"재무구조 개선"
- 29CM, 글로벌 브랜드 큐레이션 ‘컨시어지’ 거래액 2배 증가
- 카카오, UN 포럼서 공공기여 사례 소개…"사회적 책임 다한다"
- [인사] 중소기업중앙회
- 메가MGC커피, 웹툰 '가비지타임' 콜라보…MD 5종 출시
- 야놀자 플랫폼-CJ올리브네트웍스 협약…“온·오프라인 혁신”
- 폴라리스오피스, 'CES 2025' 참가…"토종 AI 오피스SW 기술력 전파"
- 한화 건설부문-삼성물산, 스마트 주거기술 협력 위해 맞손
- LGU+, '익시오'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우수기관 표창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두산에너빌리티, 美 테라파워 SMR 기자재 공급사로 선정
- 2크레버스, 120억원 규모 ‘영구 교환사채’ 발행…"재무구조 개선"
- 329CM, 글로벌 브랜드 큐레이션 ‘컨시어지’ 거래액 2배 증가
- 4카카오, UN 포럼서 공공기여 사례 소개…"사회적 책임 다한다"
- 5중소기업중앙회
- 6메가MGC커피, 웹툰 '가비지타임' 콜라보…MD 5종 출시
- 7야놀자 플랫폼-CJ올리브네트웍스 협약…“온·오프라인 혁신”
- 8폴라리스오피스, 'CES 2025' 참가…"토종 AI 오피스SW 기술력 전파"
- 9한화 건설부문-삼성물산, 스마트 주거기술 협력 위해 맞손
- 10LGU+, '익시오'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우수기관 표창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