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저축은행 다중채무자 건전성 철저히 관리…PF대출 리스크 대비해야”

[서울경제TV=최재영기자]이복현(사진) 금융감독원장은 8일 저축은행 최고경영자(CEO)들에게 다중채무자 건선성 관리와 프로젝트파이낸싱(PF)대출 리스크를 대비할 것을 주문했다.
특히 다중채무자에 대해서는 여신심사와 사후관리를 강화하고 선제적인 대손충당금을 쌓을 것을 요청했다. PF대출에 대해서는 대손충당금이 적정하게 적립됐는지 향후 중점 점검하겠다는 계획도 내놓았다.
이 원장은 이날 서울 마포구 저축은행중앙회에서 오화경 저축은행중앙회장과 저축은행 14곳 CEO들과 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말했다.
이 원장은 이 자리에서 “주요국 인플레이션 심화와 통화 긴축가속화로 국내경제가 3고(물가‧금리‧환율)에 직면했다”며 “저축은행은 주 고객층이 신용도와 소득수준이 열위에 있어 경제상황 악화가 지속되면 어려움이 가중될 수 있어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이어 “최근 3년간 저축은행 총자산이 연평균 20%나 급증하면서 국제결제은행(BIS)비율이 하락추세에 있다”며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에 따라 자본확충을 고려하고 대출자산별 위험수준과 예상손실에 맞은 기준을 마련해 대손충당금을 적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이 원장은 다중채무자와 부동산 관련 금융에 대해 ‘고위험 대출’이라고 지목하면서 “대출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가계대출에서 3개 이상 금융기관에서 대출 받은 다중채무자 대출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며 “다중채무에 대한 여신심사와 사후관리를 강화하고 선제적인 대손충당금을 적립해 부실가능성에 대비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이날 금감원이 내놓은 자료를 보면 나이스신용평가 기준으로 3개 이상 금융회사에 대출을 한 차주의 비중은 2019년 말 69.9%에서 2020년에는 71.2%, 올해 5월말에는 75.8%로 크게 늘고 있는 추세다.
기업대출과 관련해서는 부동산 업종의 쏠림현상을 지적하면서 “업종 한도관리를 강화하고 전체 PF 사업장에 대해 사업성 평가 후 리스크에 상응하는 대손충당금을 적립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PF대출을 포함한 부동산 관련 대출은 2020년 말 기준으로 21조원에서는 지난해 말에는 29조2,000억원, 올해 3월말에는 32조8,000억원을 증가세가 빨라졌다.
이 원장은 “특히 PF대출은 PF사업장의 공사 중단, 지연 가능성에 대비해야 한다”며 “현장실사와 점검주기를 단축하고 사업성평가에 공정률과 분양률 등을 반영하는 등 철저히 해야 하나”고 말했다.
이 원장은 전체 PF대출을 대상으로 대손충당금이 적당하게 적립되고 있는지 중점 점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함께 금융사고 예방과 내부통제체계 강화도 강조했다.
그는 “최근 일부 대출모집인이 서류 위‧변조를 통한 불법 사업자 주택담보대울과 거액 횡령사고가 발생했다”며 “대출심사와 자금용도외 유용 여부에 대한 점검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한 불법행위를 적발하면 단호하게 대처하겠다는 뜻도 나타냈다. /cjy3@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IBK기업은행, 소상공인 위기극복 지원…7.5조원 규모 특별지원
- 티로보틱스, 북미향 AMR 추가 수주…스마트팩토리 전환 본격화
- 뉴로메카, 제조 전문성 기반 'MaaS 사업' 성과로 매출 성장 기대
- 에이엘티, 美 시장 공략 본격화…"국내 3위 지위 확보·성공 레퍼런스 활용"
- 신한투자증권, 신용이자 연 3.6% 이벤트 실시
- 카카오페이-에어비앤비, 국내 결제사 최초 '10% 할인 프로모션'
- 국내은행 부실채권비율 0.59%…中企는 0.90% 부실 더 커졌다
- 살림백서, '푸드 앤 호스피탈리티 태국 2025' 참가…현장 판매 전량 매진
- 메리츠증권, AWS와 손잡고 AI·클라우드 혁신 가속화
- 나라셀라, 글로벌 증류주 명가들과 협업…‘K-증류주 사업 역량 강화’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DL건설, 여성찬 신임 대표이사 선임…“현장 중심 리더십으로 위기 돌파”
- 2IBK기업은행, 소상공인 위기극복 지원…7.5조원 규모 특별지원
- 3BNK금융, ‘BNK 가슴뛰는 숏폼 공모전’ 시상식 개최
- 4美, 현대차-LG엔솔 조지아 공장서 불법체류자 단속…"한국인 등 450명 체포"
- 5도성훈 인천교육감, 특수교육 현장 지원 위해 대통령실 찾아
- 6인천시의회 김유곤 의원, 제4매립장 국가정원 조성 제안
- 7의정부시, 세계 자살예방의 날 맞아 생명사랑 뮤지컬 개최
- 8GC녹십자, 산필리포증후군 치료제 국내 희귀의약품 지정
- 9늦여름 막바지 더위에 해수온도 상승…'비브리오 식중독' 주의
- 10해남군, 추석 앞두고 농산물 안전성분석 실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