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3분기 영업익 60% 감소 '어닝쇼크'…"내년 투자 절반 감축"

[서울경제TV=김수빈기자]SK하이닉스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1조원 중반대로 나타나면서 ‘어닝쇼크’ 수준의 실적을 기록했다.
SK하이닉스는 3분기 자사의 매출액은 10조 9,828억원, 영업이익 1조6,556억원을 기록했다고 26일 공시했다.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25.5%, 영업이익은 60.5% 감소했다.
당초 증권가는 SK하이닉스가 매출액은 약 11조8,000억원, 영업이익은 2조1,000억원 수준일 것으로 예상했다. 지난해만 해도 SK하이닉스의 3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1조8,053억원, 영업이익은 4조1,718억원이었다. 시장 전망치에 한참 미치지 못 하는 성적표를 받은 셈이다.
회사 측은 이번 실적 부진에 대해 전 세계적인 거시경제 환경이 악화하는 상황에서 D램과 낸드 제품 수요가 부진해 판매량이 감소하고 가격이 하락한 것이 영향을 끼쳤다고 분석했다. 또 최신 공정인 10나노 4세대 D램(1a)과 176단 4D 낸드의 판매 비중과 수율을 높여 원가경쟁력을 개선했지만, 원가 절감 폭보다 가격 하락 폭이 커 영업이익도 크게 줄었다고 설명했다.
SK하이닉스는 메모리 주요 공급처인 PC,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며 전례 없는 시황 악화에 직면했다고 진단했다.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는 상황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올해 PC는 작년보다 10% 중반대, 모바일은 한 자릿수 후반대 비율로 출하량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서버는 상대적으로 타격이 덜하지만 경기 불확실성에 따른 기업들의 투자 축소와 재고 조정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봤다.
결국 SK하이닉스는 내년 투자 규모 10조원대 후반으로 예상되는 올해 투자액 대비 50% 이상 줄이기로 했다. 이와 함께 상대적으로 수익성이 낮은 제품을 중심으로 생산량을 줄여 나갈 계획이다. 일정기간 동안 투자 축소와 감산 기조를 유지하면서 시장 수급이 정상화되도록 조정하겠다는 취지다.
다만, 반도체 시장 불황에도 중장기적으로는 회사의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SK하이닉스는 데이터센터 서버에 들어가는 메모리 수요는 단기적으로 감소하겠지만, 꾸준히 성장세를 탈 것으로 내다봤다. AI, 빅데이터, 메타버스 등 새로운 산업의 규모가 커지면서 대형 데이터센터 업체들이 이 분야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는 것이다. SK하이닉스는 “고대역폭 제품인 HBM3와 DDR5·LPDDR5 등 D램 최신 기술은 우리가 선도하고 있다”며 “장기 성장성 측면에서 회사의 입지가 확고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SK하이닉스는 올해 3분기 업계 최초로 238단 4D 낸드를 개발한 바 있다. 내년에 양산 규모를 늘려 원가경쟁력을 확보해 수익성을 지속 높여가겠다는 목표다.
노종원 SK하이닉스 사업담당 사장은 “당사는 지난 역사 동안 항상 위기를 기회로 바꿔왔던 저력을 바탕으로 이번 다운턴을 이겨내면서 진정한 메모리 반도체 리더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kimsoup@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공정위, 신동열 사무처장·유성욱 조사관리관 임명
- 빌리엔젤, '결 봉사단'과 케이크 나눔 봉사활동 전개
- 트럼프 “45년형 복역 중인 에르난데스 前 온두라스 대통령 사면”
- 中, 일본행 항공편 900여편 중단…‘대만 유사시 개입’ 파장 확산
- 아마존, 외부 AI 접속 봉쇄…“AI 쇼핑 차단 조치 강화”
- 에어버스 A320 계열 대규모 리콜…비행 안전 소프트웨어 결함 확인
- 트럼프 “바이든 오토펜 서명 문서 모두 무효”…효력 전면 중단 선언
- 한·노르웨이 국방장관 회담…미래전·방산 협력 확대 논의
- 국가 전산망 마비 두 달 만에…국정자원 원장 대기발령 조치
- 우원식 의장, 소득세·법인세 포함 16건 예산부수법안 지정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포항시, 철강·금속 디지털전환 실증센터 개소…미래 제조혁신 가속화
- 2경주시-경북도, ‘경상북도 투자대회 with 글로벌비전서밋’ 성황리 개최
- 3영천시, 샤인머스캣 소비촉진 마지막 행사 개최...농가 상생과 소비 확대 박차
- 4영천시, '찾아가는 경북 농업인 재난안전 공연’ 열려
- 5김천시, ‘전통공예 활성화 서각 작품 전시회’ 개최
- 6영천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 진행
- 7미생(未生)이 완생(完生)에 이르는 과정, 그리고 우리의 기록
- 8공정위, 신동열 사무처장·유성욱 조사관리관 임명
- 9빌리엔젤, '결 봉사단'과 케이크 나눔 봉사활동 전개
- 10트럼프 “45년형 복역 중인 에르난데스 前 온두라스 대통령 사면”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