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볼프스부르크 공장 전동화 전환 속도…“4.6억 유로 초기 투자”

경제·산업 입력 2022-12-12 12:22:21 수정 2022-12-12 12:22:21 정창신 기자 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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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팩트 SUV 부문 전동화 모델 생산 예정”

토마스 셰퍼 폭스바겐 브랜드 CEO. [사진=폭스바겐]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폭스바겐은 미래 전동화 전략에 발맞춰 볼프스부르크 공장을 e-모빌리티 생산기지로 탈바꿈할 예정이라고 12일 밝혔다. 이에 따라 2025년 초까지 폭스바겐 그룹 본사의 주요 공장인 볼프스부르크 공장에 약 46,000만 유로의 초기 투자를 진행할 예정이다. 

 

폭스바겐 브랜드 CEO 토마스 셰퍼(Thomas Schäfer)는 지난 수요일 볼프스부르크에서 열린 업무 회의에서 이 같이 발표했다. 이번 투자의 주요 골자는 신형 ID.3의 볼프스부르크 공장 내 생산 준비를 위한 것으로, 소형 전기차인 ID.32023년부터 볼프스부르크 공장에서 본격적으로 생산될 예정이다.

 

초기에는 볼프스부르크 공장 내 부분적 라인에서 생산을 시작해, 2024년도에는 공장 전반에서 ID.3를 생산할 예정이며, 2025년도 말까지 생산량을 더욱 늘린다는 계획이다. 현재 이를 위한 인력 교육도 준비 중이다.
 

폭스바겐 신형 ID.3 디자인 스케치. [사진=폭스바겐]


폭스바겐은 ID.3 증산 후, 전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SUV 부문에 추가적인 전동화 모델을 도입해 장기적으로 볼프스부르크의 전기차 생산성을 최대로 활용하고자 한다. 새로운 전기차 모델들의 기술적 기반은 모듈식 전기 구동 시스템인 MEB플래폼으로, 추가적인 개발을 거쳐 MEB+ 와 같이 더욱 효율적으로 업그레이드될 예정이다.

 

이는 볼프스부르크 공장에서 진행되는 트리니티 프로젝트(Trinity vehicle project)’에도 적용될 예정이다. 트리니티는 폭스바겐 그룹 내에서 전체 확장이 가능한 시스템 플랫폼(SSP)을 기반으로 탄생할 예정이다. 폭스바겐은 유럽 내 다른 공장과 마찬가지로 늦어도 2033년 말까지 볼프스부르크에서 전기차만 생산할 계획이다.

 

폭스바겐 브랜드의 CEO이자 폭스바겐 그룹의 이사회 멤버인 토마스 셰퍼는 "폭스바겐은 모든 사람을 위한 e-모빌리티를 추구하며, 볼프스부르크는 이 성공 신화를 위한 주춧돌이 될 것이라며, “2025년 초까지 본 공장에만 약 46,000만 유로를 투자해 MEB 생산을 준비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그는 또 “ID.3 증산은 폭스바겐 볼프스부르크 공장의 전동화를 위한 첫 번째 주요 단계라면서 고객 수요가 높은 SUV 세그먼트가 그 대상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더불어 셰퍼 CEO는 올해를 되돌아보며 매우 어려운 경제 환경 속에서도 뛰어난 유연성과 팀 정신을 발휘한 직원들에게 감사를 표했다.

 

공장의 전동화를 위한 첫 번째 단계에는 ID.3 생산을 위한 재정비 과정도 포함된다. ID.3는 현재 츠비카우에서 생산되는 것 외에도 2023년부터는 볼프스부르크에서도 생산될 예정이다. ID.3는 폭스바겐 그룹 내 가장 큰 공장인 볼프스부르크에서 생산되는 최초의 MEB 기반 전기차다.

폭스바겐의 전기차 전용 MEB 플랫폼. [사진=폭스바겐]


브랜드 CEO 토마스 셰퍼는 향후 볼프스부르크 공장에서 MEB를 기반으로 한 추가 모델을 생산할 계획이며, 해당 모델은 전기 SUV 모델이 될 것이라고 시사했다.

 

셰퍼 CEO“SUV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볼륨이 큰 세그먼트이며, 우리의 인기 모델인 티구안의 본거지이다라며 새 모델은 베스트셀러 ID.4ID.5를 이상적으로 보완한 모델이 될 것이고, 이를 통해 폭스바겐 브랜드의 입지를 시장에서 더욱 확장하고 고객들이 우리에게 기대하는 고품질의 차량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폭스바겐은 성공적인 MEB 전기차 플랫폼의 추가 개발 버전인 MEB+를 전기 SUV에 적용할 예정이다.

 

셰퍼 CEO“MEB는 여전히 상당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의 목표는 이 플랫폼을 다음 단계로 끌어올리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는 기술 발전에 상당한 투자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MEB+는 향후 폭스바겐 브랜드를 시장에서 확고한 위치로 자리매김하게 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폭스바겐은 가속화(Accelerate)’ 선언과 함께 전동화·디지털 모빌리티 시대를 맞아 강력한 브랜드 전략을 펼쳤다. 특히 폭스바겐 브랜드를 돋보이게 할 "에너자이즈(Energize)" 프로그램을 통해 브랜드 전략을 더욱 강화했다.

 

전략의 중심에는 확장성이 뛰어난 SSP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트리니티 프로젝트가 있으며, 이는 소프트웨어 개발 일정에 따라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트리니티 프로젝트 차량이 볼프스부르크 내 어느 생산 라인에서 만들어질지는 미정이며, 이를 위해 폭스바겐은 바르메나우(Warmenau)에 새 공장 건설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 두고 있다. /csjung@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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