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 전쟁’ 온다"… 카드사들 앱 재정비 ‘속도’

[서울경제TV=김수빈기자]
[앵커]
간편결제 시장이 급속도로 커지면서 하루 평균 결제 1조원 시장을 넘보고 있는데요. 점유율 뺏기고 있는 빅테크에 대항하기 위해 카드사들이 앱 재정비에 속도를 내며 이른바 페이 전쟁을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김수빈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간편결제 시장의 규모는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간편결제 서비스 하루 평균 이용액은 2020년 4,009억원에서 지난해 5,000억원을 돌파했고, 올 상반기는 7,000억원대를 훌쩍 넘었습니다. 이런 추세라면 올해는 1조원을 가볍게 넘어섰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시장에서의 최강자는 빅테크 기업들.
네이버와 카카오페이 등 간편결제 시장에서 금액 기준으로 지난해에 이어 올 상반기에도 과반 정도(3,641억원)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시장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반면, 카드사 등 금융회사는 26%(1,887억원)대에 불과합니다.
'지급결제'를 본업 삼고 있는 카드사들은 위기감을 느끼고 기존 앱 재정비에 들어갔습니다.
KB국민카드는 기존 모바일 앱과 통합포인트 앱인 '리브메이트' 서비스를 'KB페이'로 모았습니다. 이에 따라 내일(14일) 기존 KB국민카드 앱 서비스는 종료됩니다.
앞서 다른 카드사들도 페이 앱을 중심으로 서비스 개편을 시작했습니다.
신한카드는 '신한플레이'를 기반으로 카드 서비스를 통합하고, 지난달 기존 신한카드 앱 운영을 마쳤습니다. 우리카드는 ‘우리 원(WON) 카드’, 하나카드는 ‘원큐페이(1Q)’ 앱으로 서비스를 통합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 조만간 카드사 연합군 '오픈페이'가 출범합니다. 오픈페이는 개별 카드사의 결제 플랫폼에서 다른 카드사의 카드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습니다. 오픈페이 앱이 별도로 나오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카드사 별로 자사 페이 앱을 더 강화하려는 움직임이 더 강해질 거란 관측이 나옵니다.
여기에 현대카드가 독점계약한 애플페이가 금융감독원 약관심사를 최근 마치고 내년 상용화를 준비하면서 ‘페이’를 둘러싼 경쟁은 한층 더 달아 오른 분위기 입니다.
특히 ‘지갑 없는 시대' 전환이 빨라지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내년 페이시장 규모는 급격히 커질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 때문에 카드사들은 보다 치열하게 간편성과 범용성을 높이려는 시도를 계속할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경제TV 김수빈입니다. /kimsoup@sedaily.com
[영상편집 채민환 / 영상취재 김수영]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키움증권 “중개형 ISA로 ETF 거래하면 최대 16만원 혜택”
- 하나카드-MG새마을금고, 다섯 번째 PLCC 'MG+ W 하나카드' 출시
- 삼성증권, '중개형 ISA 잔고' 6조원 돌파 기념 이벤트 진행
- 카카오뱅크, '증권사 절세계좌 혜택 비교 서비스' 출시
- 한국전력, 3분기 실적 기대치 상회할 것…목표가↑-KB
- 주가는 이미 두배 올랐는데…디에스케이, 지체되는 M&A '골머리'
- 'IPO 삼수' 케이뱅크, 관문 더 높아졌다
- 업비트, APEC 간다…"韓 블록체인 세계로"
- 코스피 사상 첫 3800 돌파…개미는 하락에 베팅
- 비에이치아이, 올해 신규 누적 수주 1조5000억원 돌파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키움증권 “중개형 ISA로 ETF 거래하면 최대 16만원 혜택”
- 2한화, 美GE 에어로스페이스와 '함정 엔진 패키지' 공동 개발
- 3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넘었다
- 4이마트24, 동절기 맞아 온장음료·방한용품 판매
- 5하나카드-MG새마을금고, 다섯 번째 PLCC 'MG+ W 하나카드' 출시
- 6대한항공, 美 아처와 AAM 개발 협력 MOU 체결
- 7BBQ, ‘찾아가는 치킨릴레이’ 통해 청소년에 치킨 기부
- 8삼성증권, '중개형 ISA 잔고' 6조원 돌파 기념 이벤트 진행
- 9"불경기 장기화 속 고객 만족 최우선"…만트럭 서비스 강화 행보 주목
- 10한국타이어, 쿠프라 전기 해치백 ‘본’에 신차용 타이어 공급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