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랭지밭 흙탕물 저감을 위한 한강수계기금 신규사업 추진 ... 수계기금 5억 9,000만 원 투입
계단식밭 조성, 식생밭두렁 조성, 고랑댐 보급사업 등 추진

[서울경제TV 강원=강원순 기자] 원주환경청은 11일 고랭지밭 흙탕물 저감을 위한 “민간주도형 비점오염저감 실천사업”에 한강수계기금을 투입하여 추진한다고 밝혔다.
수계기금으로 처음 지원되는 이 사업은 고랭지밭 경사도 완화를 위한 계단식밭 조성 사업(3개소), 생분해성 야자섬유를 활용한 고랑댐 보급사업(2만5천개), 하천으로의 흙탕물 직유입 방지를 위한 식생밭두렁 조성 시범사업(4km) 등 총 5억 8,500만 원이 지원된다.
또한, 주민참여형 거버넌스 활성화를 위하여 ‘맑은하천지킴이’ 구성을 확대하고, 환경인식 확산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과 교육을 지원할 계획이다.
‘맑은하천지킴이’는 비점오염원관리지역 마을이장, 부녀회 등을 중심으로 2019년 최초 구성, 흙탕물 저감을 위한 하천정화 활동, 최적관리기법 적용, 환경개선을 위한 홍보 캠페인 등 8개 시․군 620명이 활동 중이다.
아울러, 마을별 하천 탁도 모니터링단을 구성․운영하여 주민이 직접 수질을 측정하고 '맑은하천 지킴이 누리집'에 입력하는 등 수질개선 활동에 대한 참여 동기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발생원 관리를 위하여 하천변 완충식생대 조성사업*, 침사지 등 저감시설 설치, 비점오염원관리지역 현황조사 및 데이터베이스(DB)구축, 불법행위 감독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이 밖에도 실효성 있는 흙탕물 저감 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수질 모니터링, 저감기술개발 및 효과분석 등 다양한 연구과제도 수행한다.
김정환 청장은 “민간주도형 비점오염 저감사업 등 다양한 사업 추진을 통하여 한강상류 흙탕물 저감에 최선을 다하겠다” 며 “효과적인 흙탕물 저감 대책 추진을 위해서는 지역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관심이 필요하다”라고 당부했다./k1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K-반도체 벨트 힘받아…TOK첨단재료 평택공장 착공
- “주철현 의원, 광폭 행보…전남도지사 출마 밑그림 잘 그리고 있다”
- '우주로 가는 길 넓히다'…고흥군, 국도 15호선 4차로 확장 예타 통과
- 김한종 장성군수 "임신·출산 가정 든든한 동반자 될 것"
- 부산 기장군, 히반기 안전·보건 확보의무 이행점검 시행
- 해남군의회, 26일 제346회 임시회 개회
- 안양시, 경인교대 유휴부지에 '야구장, 풋살장 조성 착공 '
- 이재준 수원시장 '수원천 어류 집단 폐사 원인 현장 점검'
- 최대호 안양시장 "한-베 정상회담 성공적 마무리"
- 경상원, 찾아가는 정담회…"대형 프랜차이즈와 낙후 상권 격차 해소 절실"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K-반도체 벨트 힘받아…TOK첨단재료 평택공장 착공
- 2“주철현 의원, 광폭 행보…전남도지사 출마 밑그림 잘 그리고 있다”
- 3카드 사용액 늘었다면…‘상생페이백’ 챙겨요
- 4업비트 효자 둔 두나무…네이버와 빅딜 '촉각'
- 5대체거래소, ETF 도입 박차…가격 급등락 대책은
- 6해외시장 넓히는 오리온…제2 초코파이도 나올까
- 7‘1.8조 전자전기’ 수주전…KAI·한화 vs LIG·대한항공 '대격돌'
- 8부산銀 연체율 경고등…건전성 개선 과제
- 9美시장 환율·관세 변수에도…"현대차 비교 우위"
- 10원전 1기 수출 때 1조 지급…한수원, ‘굴욕 합의’ 후폭풍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