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특례시, 창원 의과대 설립 당위성 국회서 토론회 개최

[서울경제TV 부산=김정옥 기자] 경남도와 창원시가 지역 의료 불평등 해소와 비수도권 인구 100만 이상 대도시 중 유일하게 의과대학이 없는 창원시의 의과대학 설립 필요성과 공감대 확산에 나섰다.
30일 창원특례시에 따르면 지난 27일 오후 국회의원회관에서 최만림 경남도 행정부지사, 홍남표 창원시장, 창원지역 국회의원, 도의원·시의원, 범시민추진위원회 위원 등 200여 명이 참석해 ‘창원 의과대학 설립 국회토론회’가 열렸다.
이번 토론회는 김영선·강기윤·윤한홍·이달곤·최형두 등 창원을 지역구로 둔 5명의 국회의원과, 경남도·창원시가 공동 주최했다.
공동 주관으로는 경남공공보건의료지원단, 창원시 의과대학 유치 범시민추진위원회가 참여했다.
첫 발제자로 나선 김영수 창원경상국립대학교 공공보건사업실장은 경남 의사인력 추계연구 결과를 발표하며 도내 의사인력 확보를 위한 장단기 대책을 제안했다.
김 실장은 “경남의 인구 천 명당 의사 수는 2020년 기준 1.65명으로 전국 평균인 2.04명보다 낮다. 비슷한 인구를 가지는 부산에 비해 의사 수가 3분의 2 수준이다”면서 “단기적으로는 의료인력 확보를 위한 전담 부서 및 법률 근거를 마련하고, 공공병원 의료진 확보를 위한 운영지원 보조금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는 강조했다.
그는 “중장기적으로는 창원 공공의대 설립과 더불어 공중보건의사 경남 정착을 위한 노력 등이 뒤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임준 서울시립대학교 도시보건대학원 교수는 ‘경남 창원 의대 설립의 필요성과 정책 방안’을 주제로 한 발표를 통해 “지역의 필수 보건의료를 담당하며 지역의 공공보건의료 역량을 제고할 의사 인력의 양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밖에 창원 의대 설립 필요성 등에 대한 추가 토론도 진행됐다.
박영호 국립창원대학교 기획처장은 “필수 의료분야 의사 수 부족의 근본 원인은 시장 논리에 맡긴 의료정책이 원인이다”며 “의사 수 확보를 위한 의대 정원 확대와 동시에 지역 의료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공공성이 담보된 의료정책 시행이 필수다”고 설명했다.
하충식 창원한마음병원 이사장은 “의대를 설립해 지역 인재가 의대 지역할당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자성 창원시정연구원 사회문화연구실장은 “창원 의대 설립은 교육 수준 향상과 청년인구 유입에 좋은 기회가 되고, 의료인력 양성과 더불어 기존 의료산업 및 연관 산업에 막대한 시너지 효과를 불러올 것이다”고 기대했다.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관련뉴스
- [문화 4人4色 | 전승훈] 미생(未生)이 완생(完生)에 이르는 과정, 그리고 우리의 기록
- '45일간 빛의 마법'…'2025 함평 겨울빛 축제' 개막
- 순창군, 제18기 농업농촌혁신대학 졸업식 개최
- 장수군, 고액·상습 지방세 체납자 명단 공개
- 장수군, 지방규제혁신 경진대회서 '장관상' 수상
- '2026 부산 세계도서관정보대회 국가위원회' 닻 올랐다…출범식 열려
- 화성특례시,‘2025년 감염병 예방관리사업 성과보고회’
- 안산시, 하반기 청년인턴 기업탐방 프로그램 진행
- 평택시, '청소년 안전망 보고회' 개최
- 의왕시, 내손동 한전자재센터 이전부지 도시관리계획 변경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미생(未生)이 완생(完生)에 이르는 과정, 그리고 우리의 기록
- 2공정위, 신동열 사무처장·유성욱 조사관리관 임명
- 3빌리엔젤, '결 봉사단'과 케이크 나눔 봉사활동 전개
- 4트럼프 “45년형 복역 중인 에르난데스 前 온두라스 대통령 사면”
- 5中, 일본행 항공편 900여편 중단…‘대만 유사시 개입’ 파장 확산
- 6아마존, 외부 AI 접속 봉쇄…“AI 쇼핑 차단 조치 강화”
- 7에어버스 A320 계열 대규모 리콜…비행 안전 소프트웨어 결함 확인
- 8트럼프 “바이든 오토펜 서명 문서 모두 무효”…효력 전면 중단 선언
- 9한·노르웨이 국방장관 회담…미래전·방산 협력 확대 논의
- 10국가 전산망 마비 두 달 만에…국정자원 원장 대기발령 조치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