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페이 출시 넉달…'반쪽' 서비스 여전

[서울경제TV=김수빈기자]
[앵커]
카드사들의 연합군 '오픈페이'가 공식 오픈한 지 100일이 조금 넘었습니다. 간편결제 시장을 조준해 야심차게 출범을 했지만, 소비자들에게 외면 받고 있는 상황인데요. 김수빈 기자의 보돕니다.
[기자]
서비스를 시작한 4개월째인 오픈페이가 소비자들의 관심을 사로잡지 못하고 있습니다.
오픈페이란 카드사들의 앱카드 상호연동 서비스로, 개별 카드사의 결제 플랫폼에서 다른 카드사의 카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신한, KB국민, 롯데, 하나 등 4개 카드사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달 중 참여 예정이던 BC카드는 일정을 연기했고, 이에 따라 오는 6월 그리고 연내 출시 예정이던 우리카드와 NH농협카드도 지연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싱크] BC카드 관계자
"현재 BC카드는 오픈페이 연동된 테스트를 진행 중에 있구요. 보다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2분기 내에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
카드사들이 손을 맞잡았던 이유는 빅테크 간편결제 시스템을 견제하기 위해섭니다. 실제 간편결제 시장 내 카드사 점유율은 2019년 43.8%에서 지난해 33.4%로, 10%포인트 가까이 하락했습니다.
다만 오픈페이의 효용성에 대한 의문이 여전한 상황입니다. 온라인, 모바일 결제 이용은 불가능해 사용처가 한정될 뿐더러 결제 방식도 바코드와 OR 등 제한적이기 때문입니다. 단순 상호 연동에 그치다보니 현재 흥행하고 있는 IT기업들의 페이 서비스의 대항마가 되기엔 역부족이라는 시각이 나옵니다.
특히 애플페이가 국내 서비스를 실시한 데다, 삼성페이가 갤럭시워치에 탑재 가능성도 나오고 있어 카드사들에게는 악재로 작용할 거란 분석입니다.
이에 카드사들은 힘을 모아 오픈페이의 편의성을 높이고, 고객 유치를 할 수 있는 전략을 적극적으로 펼쳐야 한다는 조언이 나옵니다.
[싱크] 김대종 세종대 경영학과 교수
"조금 더 편리성, 안전성, 또한 고객들 중심으로 편의를 제공 해야만 오픈페이가 성공할 수 있다. 카드사들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노력을 해야만 시장 점유율이 올라가고…"
야심차게 나온 오픈페이가 계륵에 그치지 않도록 빠른 시일 내 돌파구를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경제TV 김수빈입니다. /kimsoup@sedaily.com
[영상편집 이한얼]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신한금융그룹, 생산적·포용금융 5년간 110조원 투입한다
- 카카오뱅크, MSCI ESG 평가서 최고 등급 AAA 획득
- 첨단재생의료 내년부터 비급여 허용…"실손 재정 부담 우려"
- 콘텐츠 업체가 농수축산업을? 한계기업의 무더기 신사업 예고
- FIU, 두나무에 최대 과태료…봐주기 논란도
- 금융권, 수백조 투입해 '생산적 금융'…리스크 관리는?
- 케이뱅크, 시스템 업데이트로 9일 새벽 서비스 일시 중단
- 엑시온그룹, 3분기 영업익 흑자전환
- IBK기업은행, '2025 서울시 일자리 박람회' 성료
- 흥국에프엔비, 3분기 영업익 27.6% 증가…채널 다변화 본격화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롯데, '제10회 슈퍼블루마라톤' 성료
- 2쿠팡, ‘쿠패세’ 개최…인기 패션 상품 특가에 선보인다
- 3현대백화점, 친환경 캠페인 ‘365 리사이클 캠페인’ 진행
- 4CJ제일제당 '퀴진케이', tvN '폭군의 셰프' 스페셜 팝업 성료
- 5스타벅스, '소방의 날' 맞아 소방공무원 1000명에게 커피 전달
- 6외국인, 코스피서 한 주간 7.2조 순매도…역대 최대 규모
- 7신한금융그룹, 생산적·포용금융 5년간 110조원 투입한다
- 8카카오뱅크, MSCI ESG 평가서 최고 등급 AAA 획득
- 9청약통장 가입자 2년 8개월째 감소…‘무용론’ 다시 확산
- 10CU, 배달의민족과 손잡고 9900원 '한입쏙쏙 핑거 치킨' 출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