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 종속회사 피케이밸브, ‘액화수소용 밸브’ 검증 완료…“수소 저장·운반 활용 기대”

[서울경제TV=김효진기자] 글로벌 종합상사 STX는 피케이밸브앤엔지니어링(피케이밸브)가 극저온 환경에서 실시한 액화수소용 밸브의 성능 검증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26일 밝혔다.
피케이밸브는 STX의 종속회사로, 77년의 업력을 가진 국내 최대 산업용 밸브 제조 및 판매 기업이다.
국내에서 자체 생산한 초저온용, 고온·고압용 밸브 등을 전 세계 70여개국에 수출 중이다. 특히 액화천연가스(LNG) 선박용 초저온 밸브 분야에서는 글로벌 시장점유율 80%를 차지할 정도로 뛰어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피케이밸브는 국내 최초로 개발한 액화수소용 밸브의 성능을 실제와 같은 환경에서 검증하고자 지난 12일과 13일 경남 창원 생산공장에서 시연회를 열었다.
피케이밸브의 액화수소용 밸브는 수소를 운반하는 선박이나 저장하는 용기(탱크)에 쓰이는 산업용 밸브로, 지난해 9월 316L 스테인리스 스틸 단조로 제작돼 첫 선을 보였다.
이번 시연회는 극저온에서 수소가 기화하지 않고 액화 상태로 안정적으로 유지되는지 검증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수소는 -253℃ 이하에서 액화하기 때문에 그 이상으로 온도가 높아지면 기화하는 특성을 가졌다. 따라서 수소 저장용기의 밸브는 극저온 상태 유지와 열 차단, 누설 방지 등에서 고난도의 기술을 갖춰야 한다.
피케이밸브는 본격적인 시연에 앞서 10시간에 걸쳐 냉동기 온도를 -253℃ 이하로 낮추는 한편, 헬륨가스를 시험유체로 검증을 진행했다.
국내 현행법(고압가스 안전관리법)상 폭발 가능성이 있는 수소 시험은 규제특구 이외의 시설에서는 금지돼 있고, 헬륨의 경우 수소보다 낮은 -269℃에서 액화한다는 점이 반영됐다.
진공단열 상태의 실제 조건에서 검증한 결과, -253℃ 이하의 온도를 성공적으로 유지했고 몸통 내압 및 시트 누설 시험에서는 누설량 제로(0)를 기록하며 검증을 통과했다.
이 자리에는 한국가스안전공사, 현대로템, 삼성엔지니어링, GS건설, SK에코엔지니어링 등 민, 관에서 업계 관계자 25명이 참석해 함께 과정을 지켜봤다.
STX는 피케이밸브의 이번 행보가 차세대 에너지원으로 주목 받는 수소의 저장과 운반 분야에서 큰 성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특히 국제해사기구(IMO)의 선박 탄소배출량 규제에 따라 친환경 대체선박으로 LNG선과 함께 수소선 관련 시장규모가 커질 것으로 보여 STX의 연결 재무제표상 수익에도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피케이밸브 관계자는 “2024년 국내 매출을 시작으로 점차 그 규모를 확대해 글로벌 수소시장에서 기술 경쟁력으로 비교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hyojeans@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롯데케미칼, 3분기 영업손실 1326억…"적자폭 축소"
- SKT, AI 기반 무선 송수신 기술로 전파방송 기술대상 장관상 수상
- 교촌에프앤비, 3분기 영업익 113억원…전년比 47.2%↑
- 원텍, 영업이익 전년 대비 87% 증가…“글로벌 경쟁력 확보”
- 집현전 인베스트 앤 인사이트, 엔젤 투자사로 출범
- 한국타이어, 따뜻한 겨울나기 ‘김장 대봉사’ 참여
- 종근당홀딩스, 2025 메세나대상 ‘문화공헌상’ 수상
- 재택 근무 확산에 ‘공간 분리형 주거’ 급부상…화성 ‘더 스테이 새솔’ 관심
- 에이비엘바이오, 릴리에 ‘그랩바디’ 기술이전…최대 3.8조원 규모
- 대한항공, 진에어·에어부산과 日 주요 여행사 대상 ‘부산 팸투어’ 진행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장수군, '대한승마협회장배 전국승마선수권대회' 개막
- 2순창군, 사회단체와 함께 2026년 예산 방향 논의
- 3롯데케미칼, 3분기 영업손실 1326억…"적자폭 축소"
- 4SKT, AI 기반 무선 송수신 기술로 전파방송 기술대상 장관상 수상
- 5고창군 세계유산보존협 제4차 회의 "세계유산 가치보전과 활용에 앞장"
- 6고창군, 상하면보건지소 신축 준공
- 7안성시, ‘제9회 안성시 농업인의 날’ 기념행사 개최
- 8하남시, ‘전국 1호 하남교육지원청’ 내년 상반기 개청 추진
- 9구리시, 수능 당일 수험생 위한 ‘무료 택시 수송 서비스’ 운영
- 10의왕시 사회협동조합 '비지땀', 화재현장 서 봉사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