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점, 배달앱 입점시 월 매출 193만원 증가 효과”
“소규모 음식점일수록 배달앱 입점 효과 커”

[서울경제TV=정훈규기자] 배달플랫폼을 도입한 음식점 매출액이 도입 이전보다 월 평균 200만원 가까이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지난 5일 전남 여수시에서 열린 한국경제학회 국제학술대회에서 발표된 논문 ‘누가 음식 배달 플랫폼의 수혜를 받는가: 외식 매출에 대한 플랫폼의 이질적 영향’에 따르면, 음식점이 배달앱 이용 시 월 매출이 약193만1556원 증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는 김경배 세종대 교수와 이공 한국개발연구원(KDI) 박사가 신한카드로부터 약 80만개 외식업체의 2020년 신용카드 결제 데이터를 받아 진행했다. 음식점 매출 변화를 효과측정모델로 추정·분석해 배달앱이 외식업 매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했다.
연구진은 음식점 업태를 △한식 △패스트푸드(피자·햄버거·치킨 등) △중식 △기타(일식·양식 등)로 구분하고 2020년 1월 기준 매출액을 10개 분위로 나눴다. 1분위(하위 10%) 소규모 음식점의 월평균 매출은 32만1545원, 10분위(상위 10%) 대규모 음식점은 5350만6135원을 기록했다.
여기에 배달앱 도입 시 1분위 소규모 음식점의 매출액 증가율은 97.6%로, 10분위 대규모 음식점의 증가율(8.6%)보다 약 11배 컸다. 소규모 음식점일수록 배달앱 입점 효과가 더 컸던 셈이다.
업태별 배달앱 이용률은 패스트푸드(52.3%), 중식(28.2%), 기타(20.2%), 한식(12.7%) 순이었다. 배달앱 도입 시 월평균 매출 증가 효과는 중식(521만1786만원), 패스트푸드(195만9489원), 한식(169만1574원), 기타(155만5171원) 순으로 추정됐다.
한편, 연구에 따르면 코로나19 상황이 없다고 가정할 경우에도 배달플랫폼 도입 시 월 매출은 166만5237원 증가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분석됐다. 이때 배달과 관련된 제반비용을 제외하면 배달플랫폼 이용으로 144만8104원의 순매출 상승이 예상된다.
논문 저자인 김경배 세종대 교수는 “배달플랫폼 이용을 통해 음식점들이 매출액 신장효과를 누릴 수 있으며, 특히 상대적으로 소규모 음식점의 매출 증가효과가 더 높음을 실증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cargo29@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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