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매지네이션, 케이던스 세레브러스 AI 기술로 PPA 개선
케이던스 디자인 시스템즈(Cadence Design Systems)는 이매지네이션 테크놀러지(Imagination Technologies)가 AI기반의 케이던스 세레브러스 인텔리전스 칩 익스플로러 와 RTL-to-GDS 디지털 플로우를 활용해 최신 저전력 5nm GPU 납품속도를 가속화했다고 밝혔다.
이매지네이션은 사용량에 따른 과금제로 유연성과 대규모 확장성을 제공하는 케이던스의 온클라우드 플랫폼에서 케이던스의 세레브러스 생성형 AI 기능을 활용해 자동으로 누설 전력과 총 전력을 줄이면서 면적과 성능을 동시에 개선했다.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모델에서 AI 기반 세레브러스를 활용하면 먼저 생산성 향상으로 설계 팀은 PPA(Power Performance Area) 목표를 빠른 시간 내에 달성하고, 테이프 아웃까지의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또한 IT 기술 방지 등으로 인한 추가 비용 절감이 가능하며, 고객의 원활한 설계 프로젝트 시작을 돕는 사전 학습 세레브러스 AI 모델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즉시 사용할 수 있는 멀티 클라우드는 SaaS 모델을 통해 보안 규정을 준수한 EDA 최적화와 신속한 램프업(생산량 확대) 달성이 가능하다.
특히 케이던스의 세레브러스 인텔리전트 칩 익스플로러와 포괄적인 케이던스-디지털-풀-플로우(full flow)는 최적의 PPA와 빠른 처리 시간을 제공함으로써 SoC 설계 우수성을 실현하는 케이던스의 지능형 시스템 설계(Intelligent System Design) 전략을 지원한다.
팀 맴토라(Tim Mamtora) 이매지네이션 테크놀로지스 혁신 및 엔지니어링 책임자는 “저전력 5nm GPU의 촉박한 납품 일정 속에 온프레미스 하드웨어 조달과 IT 설정에 연관된 긴 대기 시간을 비용 투자 없이 SaaS 모델을 사용한 AI 기반 케이던스 세레브러스로 AWS의 맞춤형 케이던스 관리-클라우드 환경에 신속하게 액세스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이어 “케이던스 세레브러스와 완전한 디지털-풀-플로우(full flow)의 강력한 조합으로 우리 설계팀은 이전에 수작업으로 처리했던 프로세스를 자동화하여 시간을 절약했고 당사 PPA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벤캇 탄반트리(Venkat Thanvantri) 케이던스 디지털 &사인오프 그룹 AI R&D 담당 부사장은 “AI 기반의 케이던스 세레브러스와 광범위한 케이던스-디지털-풀-플로우(full flow)는 이매지네이션社의 저전력 5nm GPU와 같은 복잡한 차세대 설계를 위해 특별히 만들어졌다”며 “당사와의 협업으로 이매지네이션은 AI 기반 자동화와 SaaS 모델의 유연성을 성공적으로 활용하여 PPA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고품질 GPU 설계를 더 빠르게 제공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한편 케이던스의 세레브러스(Cadence Cerebrus)와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모델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의준 기자 firstay@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LIG, 광복 80주년 기념 '서울 썸머비치' 참여
- [위클리 비즈] 쿠팡플레이 주최 토트넘 내한전...손흥민 마지막 경기?
- SK하이닉스, 메모리서 삼성 '추월'…노사 갈등은 '고심'
- 내수 침체 속 ‘K-브랜드’ 수출 선방…관세 변수는 ‘빨간불’
- 車 부품 15% 관세에…국내 영세업체 ‘한숨’
- 서울경제 65주년…정·재계 "대한민국에 혜안 제시를"
- 한미 협상 견인 '마스가 펀드'…K조선 美 진출 '청신호'
- '서울라이트 DDP 여름' 개막…빛으로 수놓는 시간의 결
- 유한양행, 집중호우 피해 이재민에 위생·생활용품 기부
- 녹십자, 분기 매출 5000억원 첫 돌파…역대 최대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장수작은도서관' 이전…주민문화공간으로 재탄생
- 2최훈식 장수군수, 폭염 대비 축산농가 현장 점검
- 3고창군, 인천공항행 시외버스 하루 5회 '증편 운행'
- 4김천시, ‘2025 김천김밥축제’ 참여업체 공개 모집
- 5원자력환경공단, 원자력연구원과 고준위 방폐물 기술개발 업무협약 체결
- 6경주시-포스코-경북도, SMR 1호기 경주유치 협약 및 원전활용 협력키로
- 7김천시, 하반기 민생경제 회복 앞당긴다
- 8영천시, 주요관광지 등 QR코드 부착으로 관광객 편의 강화
- 9이강덕 포항시장 “포항 미래 성장 이끌 핵심 현안 사업 추진에 만전 기해야"
- 10용인 기흥구 초대형 데이터센터건립...시민은 우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