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스트, 현실 기반의 XR메타버스 플랫폼 ‘맥스버스’ 출시

메타버스 플랫폼 전문기업 ㈜맥스트가 XR메타버스 서비스 개발을 위한 개방형 플랫폼 ‘맥스버스(MAXVERSE)’를 정식 출시했다고 밝혔다.
‘맥스버스’는 가상현실 기반의 메타버스와는 달리 카메라로 촬영된 현실 세계 기반으로 메타버스를 만들 수 있는 플랫폼으로 맥스트가 보유하고 있는 3차원 공간지도 제작 기술과 공간 내에서 사용자의 위치를 인식하는 VPS(Visual Positioning System) 기술이 사용됐다.
특히 지난 해 베타 테스트 버전으로 출시한 이후 다양한 필드 테스트를 거쳐서 기능을 보완해 정식 제품을 출시했다.
이번 정식 출시에서는 현실 기반의 메타버스인 3차원 공간지도를 제작하는 도구 ‘스페이스(Space)’와 메타버스 내의 XR 콘텐츠 저작도구 ‘스페이스+ 메이커(Space+ Maker)’, 최종적으로 구현된 결과물을 앱이나 웹사이트에 적용할 수 있는 ‘스페이스+ 뷰어(Space+ Viewer)’를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된다.
현실과 동일하게 구축된 맥스버스 공간에서 메타버스 체험은 ‘스페이스+ 뷰어’를 통해 현실 공간에서는 제작된 콘텐츠를 증강현실(AR)로도 체험이 가능하며, 향후 메타버스 세계와 현실 세계를 연결하는 중요한 기능이 될 전망이다.
이 외에도 ‘맥스버스’에는 개발자가 간단한 설정만으로 보안 로그인을 구현하고 채팅과 영상통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Web 3.0 통합 계정 관리 서비스인 ‘패스포트’ 기능이 제공된다.
맥스버스 개발을 총괄하는 강민수 상무는 “맥스버스(MAXVERSE)는 현실 기반의 메타버스를 만들고 XR 콘텐츠 제작 및 유통을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플랫폼”이라며 “현재 여러 지자체 및 기업들과 함께 플랫폼을 활용한 서비스를 제작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향후 스마트글라스를 이용한 체험 기능도 염두에 두고 있다. 맥스버스가 앞으로 다가올 메타버스 시대를 보다 앞당기는 데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맥스트는 새로운 플랫폼의 범용적 사용 확대를 위해 내년 2월까지 대부분의 기능을 무료로 제공할 계획으로 자세한 사항은 MAXVERSE 개발자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정의준 기자 firstay@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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