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퀘스트, ‘AI 챗봇’ 개발…"업무 혁신 기대"

[서울경제TV=김혜영기자] 아이퀘스트가 자회사인 B2B 컨설팅 전문기업 디포커스와 협업을 통해 챗-GPT 기반의 '거대언어모델(LLM)'을 이용한 고객 맞춤 인공지능(AI) ‘디포커스 챗봇’을 개발 및 출시했다고 7일 밝혔다.
'거대언어모델(Large language model·LLM)'이란 대용량 인간 언어를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도록 훈련된 AI를 통틀어 일컫는 말이다. 사용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자료가 처리되도록 하기 위해 명령어를 입력할 때 추가하거나 변경하는 수치 정보인 '파라미터(Parameter)'를 수없이 많이 보유한 인공 신경망으로 구성되는 언어모델(LM)을 더욱 확장한 개념이 LLM이다.
AI 챗봇<디포커스 챗봇>는 SaaS 구독방식으로 시스템 구축 비용이 들지 않으면서 전문지식이 없어도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이어 매뉴얼 지식 기반을 바탕으로 빠른 응대가 가능하고, 야간, 주말 관계없이 고객 응대를 수행하여 기업의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제품이다.
아이퀘스트는 우선 이번에 개발한 AI 챗봇 서비스를 ‘얼마에요ERP’ 제품에 적용하였으며, 자체 고객센터에도 시스템을 구축하여 고객 지원 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전망이다.
김순모 아이퀘스트 대표이사는 “기업의 주요한 전략 과제 중 하나인 고객 맞춤 서비스의 일환으로 당사와 디포커스에서 개발한 AI 챗봇 서비스가 향후 편리성과 안정성 측면에서 기업과 소비자 모두를 충족시켜 줄 것이라 예상한다”며, “이번 신제품 개발로 기존에 기업과 소비자들이 불편을 느꼈던 부분을 해소되길 기대하며, 기업에 새로운 업무 혁신을 가져다 줄 수 있도록 지속적인 AI 관련 제품 고도화를 해나갈 계획”이고 밝혔다. /hyk@sea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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