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銀, 생성형 AI 활용한 업무시스템 고도화 추진

증권·금융 입력 2024-07-02 10:34:50 수정 2024-07-02 10:34:50 이연아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지식상담서비스, 기업리포트 생성, AI 고객 상담 시스템 등 업무 활용도 높여
AI 뱅커 도입, 자연어 대화를 통해 예금 상담 가능

[서울경제TV = 이연아 기자] 우리은행이 생성형 AI 기술을 본격 활용해 은행 업무 효율화를 추진한다.


우리은행은 지난 2022년부터 1,000만건이 넘는 비정형 데이터를 AI 학습이 가능한 형태로 개발해왔고, 이를 바탕으로 지난해 9월 AI 지식상담 시스템을 도입했다. 

 

우리은행은 초창기 AI 학습 모델 한계를 개선해 AI 기술 활용 범위도 꾸준히 넓혀 왔고, 현재 한 단계 업그레이드해 비정형 데이터 학습에 생성형 AI 기술을 결합한 AI 지식상담 시스템 고도화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우리은행은 생성형 AI 기술을 업무 단위로 특화하고 지식상담 서비스, 기업리포트 생성, AI 고객 상담 시스템 등 업무 도움 시스템에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또,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 모델 자산화를 위해 그래픽처리장치(GPU) 학습 장비, 학습 데이터와 거대언어모델, 알고리즘 확보 등 생성형 AI 기술 인프라 구축도 병행할 계획이다.


우리은행은 지난 4월 금융권 첫 생성형 AI 기술을 적용한 AI뱅커를 선보인 바 있다. 딥러닝을 통해 구축한 AI뱅커를 활용하면 고객이 우리WON뱅킹 앱에서 자연어 대화를 통해 예적금 상품 상담과 가입이 가능하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우리은행은 한발 앞서 AI 기술을 습득하고 활용 범위를 확대하는 등 AI 기술기반 업무 효율화를 지속 추진해 왔다”며, “생성형 AI 기술이 접목된 AI 지식상담 시스템 구축 고도화로 직원들이 직접 업무 편의성 향상을 체감하고 AI 기술도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이연아 기자

yalee@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공지사항

더보기 +

이 시각 이후 방송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