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전기차 안전 현안점검 회의 연다…기관별 대책 점검
출동 골든타임 확보·소방장비 확충 등 5가지 대책 점검

[서울경제TV 부산=김정옥 기자] 부산시가 14일 오후 부산소방재난본부에서 '전기차 안전 현안점검 회의'를 열고 전기차 화재 예방을 위한 안전관리 분야별 현황과 대응방안 점검에 나선다.
박형준 부산시장이 주재하는 이번 회의는 지난 1일 인천의 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발생한 전기차 화재사고에 따른 기관별 대책을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회의에는 박 시장을 비롯해 시민안전실, 환경물정책실, 주택건축국, 교통혁신국, 첨단산업국, 대변인 등 관련 실·국장과 부산소방재난본부장, 그리고 방재·배터리 분야 민간전문가가 참석해 전기차 화재 등 안전관리 대비 분야별 현황과 대응방안을 점검하고 향후 대책 등을 논의한다.
박 시장은 ▲출동 골든타임 확보 및 소방장비 확충 ▲화재 예방형 충전기 보급 ▲전기차 지원 조례 개정 ▲공동주택 개선·지원 ▲대응 전담팀(TF) 구성 등 시와 관계기관이 마련한 5가지 대책을 종합적 관점에서 점검할 예정이다.
시는 출동 골든타임을 확보하고 소방장비를 확충해 조기 진압을 위한 소방 역량을 강화한다. 먼저 전기차 화재 신고 후 7분 이내 도착을 목표로 골든타임 확보 훈련을 하고, 7억원을 들여 질식소화 덮개 등 전기차 화재 전용 진압장비 4종 140점을 확충한다.
전기차 과충전으로 인한 화재를 예방하고자 53억원을 투입해 공동주택에 화재 예방형 충전기 3,323개를 연내 보급한다.
'부산시 환경친화적 자동차 전용 주차구역의 화재 예방 및 안전시설 지원에 관한 조례'를 개정해 방화벽, 물막이판, 차량용 질식소화 덮개, 감시 전용 CCTV, 충수용 급수설비 등 장비(시설) 기준을 강화한다. 이를 통해 전기차 화재진압에 최적화된 시설을 개발하고 자체 설치를 유도할 계획이다.
향후 신축 공동주택에 대한 사업계획을 심의할 때 충전시설을 지상에 설치하도록 권장하고, 지상층 이전이 어려운 전기차 충전시설에 대해서는 내화벽, 스프링클러 등 안전설비 설치 지원을 검토한다.
전기차 사용 전 주기(충전·운행, 유지·관리, 폐기·수거, 보험·보상)에 걸친 안전관리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행정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총괄 전담팀(TF)을 구성하고, 내달 나올 예정인 범정부 전기차 화재 예방 대책에 맞춰 전담팀의 운영 방향과 추진사항을 개선·보완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분야별 안전점검, 행동요령 교육·홍보 대책 등과 이번에 마련한 대책이 버스, 지하철, 공영주차장 등 공공분야에도 잘 스며들 수 있도록 시설개선 등을 추진하며 공공안전에도 빈틈없이 대응할 방침이다.
이날 회의 직후 회의 참석자들은 부산소방재난본부 1층 훈련장에서 실제 전기차 화재 상황을 가정한 화재진압 시연회를 갖는다.
지하층에서 전기차 화재가 발생한 상황을 가정해 ▲(초기단계) 질식소화덮개 활용 연소확대 차단 ▲(확산단계) 이동식자립방수총 활용 대량방수 ▲(진화단계) 이동식소화수조 차량 침수 등 진압 상황을 단계별로 전개하며 실전적인 화재진압을 선보인다.
박형준 시장은 "전기차 화재는 열폭주 현상 등으로 삽시간에 불이 확산할 위험이 있으므로 신속한 출동과 효과적인 화재진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번 회의에서 전기차 안전관리 전반을 점검하고, 부족한 부분은 보완·개선해 전기차 화재에 대한 선제적 예방·대응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kjo571003@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손종석 순창군의장, 농지·산지 특례 확대와 비료 지원 재개 요구
- 공동주택 지원 확대한 남원시, 주거 만족도 '상승'
- 남원시 곤충산업, 현장과 행정 잇는 협의체로 성장 발판
- 남원시 반다비 체육센터 개관…장애·비장애 통합 생활체육 거점
- 순창군 사회조사 보고서 발간…군정 만족도 '긍정'
- 농민 소득안정 약속 지켰다…순창군 200만 원 공약 완수
- NH농협 장수군지부, 장수군애향교육진흥재단에 장학금·백미 기탁
- 장수군, '전국민 마음투자 지원사업' 우수 지자체 선정
- 임실군, 기초생활보장 사업 '장관 표창' 3년 연속 수상
- 임실 산타축제 개막 D-2…공연·체험·먹거리·교통 전면 강화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손종석 순창군의장, 농지·산지 특례 확대와 비료 지원 재개 요구
- 2공동주택 지원 확대한 남원시, 주거 만족도 '상승'
- 3남원시 곤충산업, 현장과 행정 잇는 협의체로 성장 발판
- 4남원시 반다비 체육센터 개관…장애·비장애 통합 생활체육 거점
- 5순창군 사회조사 보고서 발간…군정 만족도 '긍정'
- 6농민 소득안정 약속 지켰다…순창군 200만 원 공약 완수
- 7NH농협 장수군지부, 장수군애향교육진흥재단에 장학금·백미 기탁
- 8장수군, '전국민 마음투자 지원사업' 우수 지자체 선정
- 9임실군, 기초생활보장 사업 '장관 표창' 3년 연속 수상
- 10임실 산타축제 개막 D-2…공연·체험·먹거리·교통 전면 강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