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영인증원, 'My, AI' 후보 모집

한국경영인증원(KMR)에서는 AI 탑재 소비재 및 서비스재를 대상으로 사용자에게 유용성 및 편의성을 제공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평가해 선정하는 ‘My, AI’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경영인증원은 ISO 인증을 비롯한 다양한 자체 인증 제도를 운영하는 인증 전문기관이다. KMR 브랜드전략연구소는 상품과 브랜드 전반의 경쟁력 향상을 위하여 혁신, 친환경, 품질 등 다양한 분야의 진단 및 평가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노스타, 그린스타, 그린어스, 웰빙인증 등 다양한 인증‧평가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My, AI’는 AI 분야 고관여 패널 층의 직접 평가를 통해 사용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실제로 도움이 되는 ‘나만의 AI’를 선정하는 제도로 KMR과 한국리서치의 전문적인 리서치 Tool을 활용해 다각도의 AI 브랜드평가를 진행한다.
AI브랜드평가는 소비자리서치 형태로 이루어지며, 한국리서치의 BPI(Brand Power Index) 모델과 사용성 테스트(Usability Test)의 평가항목을 기반으로 AI 브랜드가치와 AI 사용성인식 두 측면을 균형 있게 측정한다.
AI 브랜드가치는 브랜드인식(Awareness), 브랜드행위(Loyalty), 브랜드이미지(Image)의 정성적, 정량적 요소를 모두 고려해 도출하며, AI 사용성인식은 편의성(Convenience), 신뢰성(Reliability), 감성(Sensitivity) 요소를 잠재 고객의 시각에서 평가한다.
특히 추가적인 단계에서는 실사용 패널 층을 대상으로 AI 분야 UX를 사용성‧편의성‧유용성‧신뢰성‧감성 측면에서 조사하는 AI-UX 리서치를 진행하고 상세한 피드백이 담긴 심층 결과보고서를 제공하고 있다.
업체 관계자는 “기업들은 해당 제도 활용해 시장에서의 상품 경쟁력을 확보하고 사용자 니즈 분석을 통한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며 “엠블럼 사용 권한 일체와 다양한 온‧오프라인 홍보 프로모션 및 올해 11월 개최 예정인 ‘AI브랜드어워드’ 시상식에 초청받을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진다”고 전했다.
이어 “현재는 자체 선정단 및 기업 신청을 토대로 소비자 리서치 진행을 위한 조사후보 Pool을 확보 중인 단계”라며 “오는 9월 6일까지 조사 신청 시 무상으로 상세 리서치결과 보고서가 제공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My, AI’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KMR 브랜드전략연구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의준 기자 firstay@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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