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IN2024 참석한 팀네이버, 사우디와 AI 분야 MOU 체결
AI·클라우드 등 분야 협력

[서울경제TV=이수빈 인턴기자] 팀네이버가 사우디아라비아의 대표적인 인공지능(AI) 콘퍼런스인 ‘글로벌 AI 서밋’에 참석해 AI 관련 주요 정부기관과도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는 등 AI 분야에서도 사우디아라비아와 협력을 시작한다고 12일 밝혔다.
글로벌 AI 서밋(GAIN) 2024는 사우디아라비아 데이터인공지능청(SDAIA)이 주관하는 전세계적 규모의 AI 콘퍼런스다. 사우디아라비아의 '비전 2030'에 맞춰 국제 협력을 도모하고, 산업 전반에 걸쳐 AI의 혁신을 도모하고자 마련됐다.
10일부터 사흘간 진행된 이번 3회차 행사에는 팀네이버의 이해진 GIO를 비롯해 최수연 대표, 채선주 대외·ESG정책 대표,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 석상옥 네이버랩스 대표 등이 참석했다. 특히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는 GAIN 2024의 키노트를 통해 AI 주권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으며, 네이버가 독보적인 AI 기술 역량과 경험을 바탕으로 사우디아라비아가 AI 시대의 새로운 장을 여는데 기여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외에도 이해진 GIO를 비롯한 팀네이버 참석단은 이번 사우디아라비아 방문 기간 동안 마제드 알 호가일 자치행정주택부 장관, 압둘라 알스와하 통신정보기술부 장관, 마지드 알 카사비 상무부 장관, 압둘라 알감디 데이터인공지능청장 등 사우디아라비아 정부부처 핵심 관계자들과 만남을 이어갔다.
한편 이번 GAIN 2024를 계기로 사우디아라비아에 방문한 팀네이버는 사우디아라비아의 AI를 주관하는 SDAIA와 MOU를 체결하기도 했다. SDAIA을 총괄하는 압둘라 알감디 청장은 앞서 지난 5월 네이버 1784를 직접 방문해 다양한 미래 기술을 직접 체험하고 기술 협력을 위한 논의를 진행한 바 있다.
팀네이버와 사우디아라비아 데이터인공지능청은 이번 MOU를 계기로, AI·클라우드·데이터센터·로봇 분야에서 폭넓게 협력한다. 구체적으로 네이버와 네이버클라우드, 네이버랩스는 SDAIA가 준비 중인 ▲데이터센터 관련 설루션 및 서비스 ▲이를 기반으로 한 클라우드 설루션 ▲아랍어 기반 대형언어모델(LLM) 구축 및 관련 서비스 개발, 그리고 ▲지능형 로봇 및 관련 응용 서비스 연구 개발까지 함께 한다는 계획이다. 팀네이버는 디지털트윈에 이어 AI 분야에서도 사우디아라비아의 대표적인 기술 파트너로서 행보를 이어가겠다는 방침이다./q00006@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우리는 하나”…진에어·에어부산·에어서울 합동 등반 대회
- 에몬스, 산업인력공단서 감사패…“국제기능올림픽 지원 공로”
- 함께일하는재단, ‘소셜벤처의 기술혁신과 글로벌 진출 전략’ 웨비나
- LS일렉트릭, 1분기 영업익 873억원…전년비 6.9% 감소
- 한국타이어, 중대형 카고 트럭용 타이어 출시
- HS효성첨단소재, 친환경 고성능 탄소섬유 개발 박차
- "크보(KBO)빵 없어 못 판다"…팬심 자극하는 ‘야구 마케팅’
- 포스코그룹, 현대차그룹과 미래 모빌리티 시장 선도 '맞손'
- LG전자, 텀블러 세척기 출시…"스벅 등 B2B 신사업 영역 확장"
- 호반호텔앤리조트, 지구의 날 맞아 ‘아일랜드 오션 러닝’ 행사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옷깃만 스쳐도 관련주?"…대선판 달아오르자 정치테마주 '들썩'
- 2“우리는 하나”…진에어·에어부산·에어서울 합동 등반 대회
- 3에몬스, 산업인력공단서 감사패…“국제기능올림픽 지원 공로”
- 4무안군, 뱀장어 치어 6000마리 영산강 방류
- 5여수시, GS칼텍스 노사·여수광양항만공사와 취준생 후원
- 6광주경찰청-광주CS호텔, '가족기능 회복지원' 행사 개최
- 7여수시,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MICE 도시 분야 1위
- 8광양시, '2025 환경협 정기총회'…탄소중립 등 추진
- 9순천시, AI 도입해 따뜻한 스마트 도시로
- 10양평군, ‘8코기네 전승우’ 홍보대사 위촉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