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왕고래' 12월 1차 시추 준비 '착착'…전략회의 개최

[서울경제TV=이수빈 인턴기자]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는 25일 서울 석탄회관에서 관계부처, 국책 연구기관, 유관 학회, 자원공기업, 민간기업이 참석하는 제2차 동해 심해 가스전 개발 전략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서는 시추계획, 조광제도 개선, 투자유치 등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전략을 논의했다.
산업부는 1차 전략회의 이후 전략회의 산하에 기술, 제도 개선 분야등 2개 분야 자문위원회를 운영해 왔으며 이번 회의에서는 이들 자문위원회가 그간 검토해온 △시추 관련 기술적 사항, △조광제도 개편 방안과 함께 △투자유치 진행 상황 및 향후 계획에 대해 논의했다.
기술자문위원회는 국내 6개 학회에서 추천한 12인의 전문가로 구성되어 있으며 동해 심해 가스전 기술평가 결과 등에 대한 분석을 기반으로 유망구조와 시추위치 등을 심층 검토하였다.
위원회에서는 전반적으로 유망구조 도출은 합리적으로 수행된 것으로 평가하고 석유공사가 1차공 시추 대상으로 잠정 선정한 위치는 적정하며 향후 1차공 시추 후 정밀분석해 후속 시추의 성공률을 높여 나가야 한다고 제언했다.
석유공사는 기술자문위 검토 결과 등을 반영해 1차공 시추계획을 마련하고 시추 1개월 전까지 산업부에 승인을 요청할 계획이다.
제도개선자문위원회는 국내 조광제도 개편방안을 검토했다. 조광료는 기업과 정부 간 적정하게 수익을 분배할 수 있도록 요율을 현행 생산량 기준 부과방식에서 향후 기업의 수익성에 비례하여 부과하도록 개선하기로 했다. 고유가 시기에는 조광료 추가 부과한다. 생산 종료 이후 기업의 원상회복 의무를 감안해 특정 시점부터 기업에게 매년 원상 회복 비용 적립 의무화할 것을 제언했다. 정부는 제도개선자문위 검토 결과 등을 반영하여 조광제도 개편방안을 확정할 예정이며, 구체적인 제도 개편 내용은 해저광물자원개발법 시행령 입법예고를 통해 대외 공개할 예정이다.
투자유치와 관련하여 석유공사는 글로벌 메이저 기업을 대상으로 투자설명회를 진행 중이며 10월 중 자문사를 선정하여 투자유치 전략 등을 수립하고, 본격적인 투자유치 활동에 나설 계획이라고 전했다.
산업부는 앞으로도 동해 심해 가스전 개발전략회의 등을 통해 관계부처, 업계, 전문가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가스전 개발을 추진해갈 계획이다.
안덕근 장관은 금년 12월 1차공 시추를 차질 없이 진행하고 조광료 등 제도 개선도 연내 마무리하여 유망기업의 투자유치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하였다. /sb4139@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4번 계란’ 논란이 불러낸 질문… 난각번호·품질 상관관계는?
- 中企 해킹 느는데 지원은 '뚝'…보안 예산 대폭 축소
- [부동산 캘린더] 내주 7849가구 공급…"연말 맞이 풍성한 물량"
- 전기차 캐즘 끝?…테슬라, 올해 첫 연간 5만 대 돌파 '눈앞'
- “한국 오면 무조건 먹는다”…유통업계, 붕어빵 인기에 수출 ‘확대’
- 다음, 카카오 품 떠난다…부활일까 고별일까
- 통신사, 주파수 재할당 ‘쩐의 전쟁’…결국 국민 몫?
- '롯데렌탈·SK렌터카’ 결합 임박…VIP운용 “주주환원”
- 건설업계, 세대교체 바람…‘젊은피·재무통’ 전면 배치
- ‘벼랑 끝’ 홈플러스…회생 계획안 마감 ‘째깍째깍’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中企 해킹 느는데 지원은 '뚝'…보안 예산 대폭 축소
- 2‘4번 계란’ 논란이 불러낸 질문… 난각번호·품질 상관관계는?
- 3“한국 오면 무조건 먹는다”…유통업계, 붕어빵 인기에 수출 ‘확대’
- 4전기차 캐즘 끝?…테슬라, 올해 첫 연간 5만 대 돌파 '눈앞'
- 5내주 7849가구 공급…"연말 맞이 풍성한 물량"
- 6"수십년 적자도 OK"…기특 상장 제도, 허점 '숭숭'
- 7'45일간 빛의 마법'…'2025 함평 겨울빛 축제' 개막
- 8순창군, 제18기 농업농촌혁신대학 졸업식 개최
- 9장수군, 고액·상습 지방세 체납자 명단 공개
- 10장수군, 지방규제혁신 경진대회서 '장관상' 수상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