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환자 100만 시대…“정신질환 보장 확대 필요”

[앵커]
급속도로 경제성장을 이룬 우리나라는 고속 성장이 초래한 경쟁적인 분위기와 취업불안 등 다양한 사회문화적 요인들로 정신건강 문제가 악화하고 있습니다. 윤석열 정부는 정신건강을 국가 핵심 의제로 꼽기도 했는데요. 우울증과 불안장애를 겪는 환자가 늘고 있는 만큼 정신질환 보장에 대한 보험의 역할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습니다. 김도하 기자입니다.
[기자]
정신건강정책 혁신위원회가 출범하는 등 국민의 정신건강 문제가 국가 핵심 정책 의제로 부상한 가운데 보험의 사회적 역할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습니다.
보험연구원은 오늘(30일) 발표한 보고서를 통해 국민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서는 공·사가 긴밀하게 협력하고, 보험회사는 다양한 보험 상품과 정신질환 예방·관리 서비스를 확대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우울증은 방치될 경우 자해나 자살 등 심각한 결과를 일으킬 수 있어 조기 진단과 치료가 중요해 보장 확대가 필요하지만, 관련 보장 범위는 여전히 제한적이라는 지적입니다.
우울증으로 진료 받은 환자는 지난 2018년 75만명에서 2022년 100만명을 돌파하며 4년만에 32%가량 급증했습니다. 불안장애 진료를 받은 환자 역시 연평균 5만명씩 늘고 있습니다.
우울증과 불안장애 등 정신질환을 겪는 환자가 늘면서 1인당 진료비도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
하지만 정신질환은 고유의 특성 때문에 보장 공백이 여전한 실정입니다.
정신질환에 대한 사회적 낙인이 작용하고 있어 환자들이 실제보다 적게 치료받고 있고, 이 때문에 보험사들은 충분한 경험통계를 확보하지 못해 손해율 예측이나 리스크 관리가 어려워 보험상품 설계에 한계가 있는 겁니다.
보험연구원은 보험회사들이 정신질환을 보장하는 보험상품 설계 시 국내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정신질환 관련 급부 항목을 섬세하게 조정하고 증상별 도덕적 해이를 방지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급부 항목의 조정은 보장되는 정신질환의 조건과 보장할 수 있는 가입자의 수, 특정 위험 보장 여부 등을 말합니다.
정신질환과 신체질환의 동반 발병 가능성을 고려하면 정신과 신체질환을 모두 보장하는 종합적인 보험상품을 개발할 수 있고, 전체 진료 청구 내용을 교차검증해 도덕적 해이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또 앱이나 웨어러블 기기 등을 이용해 경험통계 부족 현상을 일부 보완해 상품설계에 이용할 수 있다고도 조언했습니다.
조재일 연구위원은 "정신건강 관련 보험은 정신질환 고유의 특성 때문에 서구권에서도 보장이 어려운 질병"이라며 "우리나라도 선진국 반열에 오른 만큼 민관이 협력해 해법을 찾을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습니다.
서울경제TV 김도하입니다. /itsdoha.kim@sedaily.com
[영상편집 김가람]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카카오페이, CU서 '오! 오! 혜택' 시작…최대 50% 할인
- LG디스플레이, 3분기 흑자전환 전망…목표가↑-IBK
- 신한카드, '더베스트엑스오' 출시…더베스트엑스 업그레이드
- 하나銀, 중소기업 대상 15조원 규모 특별자금 지원
- 수출입銀, KSP 통해 베트남과 철도 인프라 협력 강화
- KB캐피탈, 5년 만에 3억 달러 규모 글로벌 외화채권 발행
- 네이버파이낸셜, 두나무 품고 나스닥으로?...'금가분리' 변수
- "80조 프로젝트" 우리금융 임종룡…연임 행보 나섰나
- '고위험·고수익' 지적당한 한투證…신용등급 강등
- SK증권, 임직원·가족과 환경 캠페인 '행복나눔 숲 가꾸기' 전개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파라타항공, 양양~제주로 첫 운항…내일부터 김포~제주 노선 확대
- 2스타필드, "황금연휴 풀코스로 즐기세요"…명절 맞춤 프로그램 선봬
- 3풀무원푸드앤컬처, 추석 맞아 휴게소 명절 이벤트 선봬
- 4르노코리아, 한가위 맞아 풍성한 신차 판매 조건 공개
- 5"전 차종 대상"…쉐보레, 10월 특별 프로모션 실시
- 6LG생활건강 글린트, '아이돌 광채 메이크업' 3종 출시
- 7레고그룹, 역대 최대 규모 '레고 스타워즈 데스스타' 공개
- 8“알찬 연휴 보내세요”…롯데온, ‘골든딜’서 e쿠폰·레저 티켓 등 세일
- 9CU, 카카오페이머니로 결제하면 최대 10% 혜택
- 10제네시스, '파이낸스 리스·렌트' 상품 국내 첫 출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