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왕’ 조용필 평전 ‘청춘 조용필’ 출간
문화·생활
입력 2024-10-25 15:32:40
수정 2024-10-25 15:32:40
정창신 기자
0개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출판사 21세기북스는 ‘가왕’ 조용필의 청년 시절을 집중 조명한 평전 ‘청춘 조용필’을 출간했다고 25일 밝혔다.
‘청춘 조용필’은 홍성규 작가가 1988년 신참 가요 기자 시절부터 10년 넘게 친분을 쌓고, 수많은 인터뷰와 만남을 통해, 그를 지켜본 생생한 기억을 담았다. 홍성규 작가는 책의 주제에 대해 “한마디로 오마쥬 조용필”이라고 밝혔다.
‘청춘 조용필’이라는 제목은 세월은 흘러도, 늘 새로움을 추구하는 조용필의 젊은 도전 정신을 상징한다. 오랜 기간 곁을 지켜온 팬들의 의견을 주로 들어서 정했다.
작가는 집필 계기에 대해 “2013년 ‘바운스’와 헬로‘이후 10년 만에 2022년 신곡 ‘세렝게 티처럼’과 ‘찰나’가 다시 찾아왔다”며 “용필이 형은 1990년~1991년 ‘추억 속의 재회’와 ‘꿈’을 발표하기 전, 기자와 만나 ‘가수는 늘 앞서가는 음악을 해야 한다’라고 누차 말씀하셨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로부터 30년이 넘는 지금까지 그 놀라운 신념이 어김없이 지켜지고 있음에 전율이 느껴졌다. 그리고 이제 20집 새앨범이다. 더 늦기전에 이 소중한 기억들을 기록으로 남겨야겠다는 생각으로 집필을 시작했다”고 덧붙였다.
또한 “뽀얗게 먼지가 쌓여 있던 취재 수첩과 스크랩 자료를 들춰보며, 잊었던 옛날 추억이 떠올라 혼자 울고 웃기도 했다”며 “가장 지근거리에서 바라본 ‘용필이 형’의 기억은 가요사적으로도 의미있는 자산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홍 작가는 80년대말~2004년 스포츠 신문 연예기자로 활동했다. KBS 라디오 ‘밤을 잊은 그대에게’, MBC TV ‘아주 특별한 아침’에서 연예가 뉴스를 전했다. 대중음악 전문기자로 많은 글을 썼으며, 당시 한국 가요계 최정상을 달리던 조용필과 심층 인터뷰를 가장 많이 나눴다. 현재는 여러 연예 단체, 가수, 연예인, 연예기획사의 홍보 마케팅 컨설턴트로 활동 중이다.
’청춘 조용필‘은 전설의 가요 기획사 안타 프로덕션 안치행 회장과 ‘가왕’의 가요계 50년 동지 김기욱 PD가 발간 추천사를 썼으며, 1부 ’우리가 몰랐던 조용필의 시간들‘, 2부 ‘작은 거인은 어떻게 ‘위대한 탄생’을 이뤘나‘, 3부 ’이 세상 모든 것들을 사랑하고 노래하리‘로 구성됐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스위스 시계 ‘오데마 피게’, ‘카우스’와 협업 한정판 시계 공개
- 특별한맛주식회사, 서울국제식품산업전에선 '갈릭홀릭쌈장’ 선보여
- 바이올리니스트 윤유경, 콘체르토 시리즈 세 번째 무대 선보여
- 매거진 ‘싱글즈’, ‘코리아 그랜드 뮤직어워즈’에 구디백 협찬
- 일초픽, 청정 자연 제주도 흑돼지 편육 출시
- 드림닥터, ‘의사직업체험’ 오는 12월 14일 오픈
- 제뉴인글로벌컴퍼니, 2025년도 전속작가에 정지원 작가 선정
- 에이프릴어학원, 자체 개발 파닉스 교재 기반 ‘파닉스 스타터’ 과정 론칭
- 한국의집, ‘2024년 한국의집 한식 포럼’ 개최
- 유어네스트, 아틀리에 투어 '이터널 라이트' 개최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셀트리온, 프롤리아∙엑스지바 시밀러 국내 첫 승인…"시장 선점 기대"
- 2LG전자, 조직개편·임원인사 실시…김영락 사장 승진
- 3신상진 성남시장 "지하철 3호선 연장 돼야"
- 4오늘부터 2,000억원 '기업 밸류업 펀드' 투자 개시…코스피 오를까
- 5CJ제일제당, 美·유럽에 공장…"K-푸드 영토확장"
- 6현대차, 아이오닉 9 첫 공개..."美 시장 점유율 높인다"
- 7롯데그룹 “부동산·가용예금 71조4,000억”…유동성 위기 부인
- 8DL, 'CCUS' 친환경 사업 개척 속도…'캐나다 첫 진출'
- 9LG화학, 배터리 핵심 소재 美 공급망 구축
- 10셀트리온도 또 자사주 1,000억 매입..올해만 5번째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