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3분기 영업이익 5,333억원…전년比 7.1% 증가
경제·산업
입력 2024-11-06 10:33:59
수정 2024-11-06 10:33:59
이수빈 기자
0개
[서울경제TV=이수빈 인턴기자] SK텔레콤은 올 3분기 연결 기준 매출 4조5,321억원, 영업이익 5,333억원, 당기순이익 2,802억원을 기록했다고 6일 밝혔다.
매출은 로밍과 엔터프라이즈 등의 고른 성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2.9%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전사적 AI 도입을 통한 효율화, 본원적 경쟁력 강화(OI)로 인한 체질 개선 효과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7.1% 개선됐다.
별도 기준 매출은 3조2,032억원, 영업이익 4,570억원, 당기순이익 2,224억원을 기록했다.
SKT는 2021년 11월 인적분할 이후 3년간 전사적 역량을 집중해 글로벌 AI 컴퍼니로 도약하기 위한 기반을 닦아 왔다. 올해 SKT는 AI 수익 모델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으며, 빠른 수익화가 기대되는 3가지 사업, AI 데이터센터·AI B2B·AI B2C에 대한 선택과 집중을 통해 AI 기업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한다는 전략이다.
데이터센터 사업은 지속적으로 가동률이 상승함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14%의 매출 성장을 이뤘다. SKT는 이를 수요가 폭증하고 있는 AI 데이터센터 사업으로 진화, 발전시켜 사업 성장률을 더욱 높여 나갈 계획이다.
서울 가산 데이터센터에 준비중인 엔비디아 GPU 기반 AI 데이터센터는 12월 개소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구독형 AI 클라우드 서비스 GPUaaS도 연내 출시할 예정이다.
SKT는 국내 유일의 AI 데이터센터 테스트베드도 12월 판교에 오픈한다. 새롭게 선보일 AI 데이터센터 테스트베드는 엔비디아, 하이닉스 HBM을 포함한 첨단 AI 반도체와 차세대 액체 냉각 솔루션 등 SK그룹과 파트너사가 보유한 다양한 솔루션이 결집된 곳이다.
SKT는 중장기 전략으로 전국 단위의 AI 인프라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지역 거점 AI 데이터센터와 수도권의 GPUaaS를 주축으로, 기지국에는 에지 AI 기술을 도입해 전국 단위 AI 인프라로 진화시킨다는 구상이다. 이처럼 전국이 연결되는 ‘AI 인프라 슈퍼 하이웨이’를 선도적으로 구축해 AI 생태계 활성화를 앞당기는 핵심 인프라로 만들겠다는 전략이다.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 회원사들과 개발하고 있는 통신 특화 대규모 언어모델(LLM)은 내년 상용화하며SKT의 고객 센터와 T월드 등 고객 서비스에 우선 적용할 예정이다.
AI 개인비서 서비스 ‘에이닷’ 누적 가입자 수는 8월 대대적인 개편에 힘입어 한 분기 동안에만 100만명이 증가해 9월말 기준 550만명을 돌파했다. 10월에는 T전화에 AI 기능을 접목한 ‘에이닷 전화’와 에이닷의 PC 버전인 ‘멀티 LLM 에이전트’를 선보이는 등 전화부터 LLM 검색까지 AI 개인서비스의 영역을 빠르게 넓혀가는 중이다.
모바일 사업에서는 9월 말 기준 5G 가입자가 1,658만 명을 기록, 5G 고객 비중이 73%로 증가했다. 유료방송 가입자는 962만명,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는 711만명을 확보했다. 3분기 로밍 고객은 전년 동기 대비 23% 증가한 약 136만명을 기록했으며 지난 해 6월 출시한 가족로밍 요금과 최근 선보인 로밍 고객 대상 혜택 프로그램인 ‘클럽 T로밍’ 등 차별화된 로밍 서비스를 통해 신규 고객을 지속적으로 늘려가고 있다.
엔터프라이즈 사업은 데이터센터와 클라우드 사업 확대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8% 성장했으며 특히 클라우드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라는 높은 성장을 기록했다. 엔터프라이즈 AI 사업도 다양한 업종에서 의미 있는 수주 실적이 이어지고 있어, 향후 B2B 사업의 핵심축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3분기 배당금은 주당 830원으로 확정됐다.
김양섭 SKT 최고재무관리자는 “현재 빠른 수익화가 기대되는 3가지 AI 사업에 회사의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통신과 AI, 두 핵심 사업 성장을 통해 지속적으로 기업가치를 키워 나가는 한편 주주환원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sb4139@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SPC 배스킨라빈스, 최현석·윤남노 셰프와 ‘핑크스푼대전’ 개최
- BBQ, 세계 인구 1위 인도 본격 진출
- 셀트리온, 국제학회서 'ADC 항암신약 2종 개발 성과' 첫 공개
- 동아ST, 에이아이트릭스와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 협약
- 한화 김동관, 사우디 압둘라 장관과 협력 논의…“중동 지역 안보 기여"
- '호갱 노노' 10월 인기 아파트 랭킹 1위는 '잠실래미안아이파크'
- 국표원, '메타버스 산업 표준화 로드맵' 발표…"국제표준화 주도"
- 코트라, '케냐 스마트시티 로드쇼' 개최…"해외 진출 지원"
- 산업부, 행성 탐사용 로버 핵심 부품 본격 개발…"민관 협력 강화"
- 가스공사, ‘KOGAS 동반성장 포럼 ’성료…"중소협력사 성장 지원"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주간 TOP뉴스
- 1심사평가원, ‘의료기관 이에스지(ESG) 경영 우수사례 및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 개최
- 2SPC 배스킨라빈스, 최현석·윤남노 셰프와 ‘핑크스푼대전’ 개최
- 3대경대 남양주 캠퍼스, 수시2차 36명 선발. . .‘실기면접 비중 높아’
- 4BBQ, 세계 인구 1위 인도 본격 진출
- 5DGB금융그룹, UNGC ‘코리아 리더스 서밋’ 지속가능금융 발표
- 6원공노, 조용기 원주시의장 만나 공무원 휴식권 보호 조례 제안
- 7셀트리온, 국제학회서 'ADC 항암신약 2종 개발 성과' 첫 공개
- 8동아ST, 에이아이트릭스와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 협약
- 9한화 김동관, 사우디 압둘라 장관과 협력 논의…“중동 지역 안보 기여"
- 10유니하우 전속 유튜버 알라뷰티, 아누아 쿠션팩트 '결 쿠션' 공동 개발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