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차기 KB국민은행장 후보 이환주 現 KB라이프생명보험 대표이사 추천
금융·증권
입력 2024-11-27 17:23:57
수정 2024-11-27 17:33:48
이연아 기자
0개

[서울경제TV = 이연아 기자] KB금융지주가 27일 계열사대표이사후보추천위원회(이하 ‘대추위’)를 개최하고, 차기 KB국민은행장 후보로 이환주 현 KB라이프생명보험 대표이사를 선정했다.
이환주 후보는 KB국민은행 강남교보사거리지점장, 스타타워지점장, 영업기획부장, 외환사업본부장, 개인고객그룹 전무, 경영기획그룹 부행장, KB금융지주 재무총괄(CFO) 부사장 역임 등 그룹내 주요 핵심직무에 대한 폭넓은 경험을 바탕으로 영업 중심 경영철학을 균형있게 실현할 수 있는 현장감과 경영관리 역량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KB라이프생명보험 대표이사로 재임하면서 명확한 방향성과 비전 제시로 신속한 조직 정비와 프로세스 혁신을 통한 푸르덴셜생명보험과 KB생명보험의 성공적인 통합을 이뤄냈고, 요양 사업 진출 등 신시장 개척으로 탁월한 경영능력까지 입증 받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대추위는 “내실있는 성장을 안정적으로 추진하고 자본비용효율성 중심의 체질개선을 통해 일관된 기업 및 주주가치 제고를 견인할 수 있는 이환주 후보를 최종 후보로 추천했다”며 “이환주 후보 추천은 KB금융 계열사 CEO가 은행장이 된 최초 사례로 조직의 안정 및 내실화를 지향함과 동시에 지주 은행 비은행 등 KB금융 전 분야를 두루 거치며 탁월한 성과를 입증한 경영진이 최대 계열사인 은행을 맡아 은행과 비은행간 시너지 극대화를 추진해야 한다는 KB금융의 인사 철학이 반영된 결과”라고 말했다.
KB 관계자는 “시장금리 하락에 따른 NIM 축소, 글로벌 금융시장의 변동성 확대 등 녹록지 않은 경영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KB국민은행의 핵심사업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경영 전문성이 요구되는 시점”이라며 “은행장을 보좌할 경영진은 혁신을 주도할 수 있는 우수한 젊은 인재들이 과감히 발탁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말했다.
한편, 대추위는 안정적인 경영승계를 위해 은행장 자격요건에 부합하는 내ㆍ외부 후보풀을 상시관리해왔고, 은행장 임기만료 3개월 전인 지난 9월부터 차기 은행장 후보 선정에 대한 세부 기준을 마련하고 롱리스트를 확정한 바 있다.
이후 롱리스트를 대상으로 직무경험, 성과창출 및 조직관리 역량 등에 대한 면밀한 검증을 통해 숏리스트로 압축하는 프로세스를 진행했고, 차기 은행장에게 요구되는 핵심역량에 대한 자질과 잠재력을 종합 고려하여 금일 최종 후보자 1인을 추천했다.
KB금융지주 대추위 결의 이후, KB국민은행은 은행장후보추천위원회를 개최해 후보자에 대한 심층 인터뷰 및 심사ᆞ추천을 거쳐 주주총회에서 은행장 선임을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차기 KB국민은행장의 임기는 내년 1월부터 총 2년이다. / yalee@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거래소, 오는 11일 코넥스·코스닥 이전상장 설명회 개최
- BNK금융 원화스테이블코인 상표권 출원…디지털 금융시장 본격 공략
- 미트박스글로벌, '스마트물류센터 인증' 획득
- 시스템반도체 전문기업 '싸이닉솔루션' 코스닥 상장
- 원유니버스, PC 게임 '던전 스토커즈' 8월 13일 얼리 출시
- 박창훈 신한카드 사장 "성장동력 발굴과 AI 활용으로 혁신 선도"
- KB금융, 시니어 특화 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시니어 사업 확대
- 신한銀 창립 43주년 기념식…정상혁 행장 "일류 은행으로 나아갈 것"
- 한화 PLUS ETF, 국내·해외·미국 수익률 1위 '트리플 크라운'
- NH증권, 세계 최대 투자정보 플랫폼 '시킹알파' 독점 제휴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가스공사, 2025년 상반기 신입사원 69명 임용식 개최
- 2리사운드, AI 보청기 ‘ReSound Vivia’ 출시
- 3플랜코리아, 현대차와 라오스서 재능기부 봉사활동 진행
- 4거래소, 오는 11일 코넥스·코스닥 이전상장 설명회 개최
- 5중진공, 추경으로 ‘창업 가속화’ 지원…미래 먹거리 기업 육성
- 6동아제약, 박카스배 전국시도학생골프팀 선수권대회 개최
- 7지니틱스 “부당 해임 막아달라”…주주 지지 호소
- 8경동나비엔, ‘국가고객만족도’ 가스보일러 부문 1위 선정
- 9BNK금융 원화스테이블코인 상표권 출원…디지털 금융시장 본격 공략
- 10중가중앙회-한경협, 민생살리기 업무협약 체결
댓글
(0)